2021. 6. 1. 19:00ㆍ카테고리 없음
호세아가 음란한 여인을 사랑하듯, 하나님은 부정한 이스라엘을 사랑해 구원하시리라.
01. 고멜과 호세아(1-3장) 호세아는 고멜과 결혼했고 고멜이 음행했지만 그를 다시 데려왔다.
02. 이스라엘과 하나님(4-14장) 이스라엘이 우상숭배했으나, 긍휼이 여기시는 주께 돌아오라.
01. 고멜과 호세아(1-3장)
① (1:1) <활동시기>
호세아 선지자는 여로보암 2세부터 북이스라엘의 멸망까지 활동했습니다.
② (1:2-2:23) <호세아의 결혼>
하나님은 거룩한 선지자에게 음란한 여자와 결혼하라고 하셨으니 선지자가 얼마나 충격이었을까요!
호세아의 결혼과 영적 의미는 무엇일까요? 선지자 호세아("구원")가 받은 첫 명령은 음란한 여자 고멜("완벽한/완성")과 결혼하라는 것이었습니다. 호세아와 고멜은 세 명의 자식을 낳았는데 첫째는 이스르엘("하나님이 흩으시다[sow]")이었습니다. 아합을 심판한 예후를 심판하시리라(4절; 왕하 10:28-31)고 하셨고, 예후의 4대 손인 14대 왕 스가랴가 암살당했습니다(왕하 15:10). 둘째는 로루하마("긍휼히 여김을 받지 못하다"), 셋째는 로암미("내 백성이 아니다")였습니다.
그리고 이들의 이름을 개명해주시며 이스라엘의 영적 음란과 하나님의 징게 이후 남북연합과 메시아의 회복을 예언하셨습니다. 즉 이스르엘("하나님이 심으시다[sow]"), 루하마("긍휼히 여김을 받다"), 암미("내 백성이다")입니다. 이것은 재건공동체와 메시아 왕국에 대한 이중적 예언입니다.
"그러나"(7절) 북이스라엘과 남유다는 다르며, "그러나"(10절) 이전 심판과 이후 회복이 다르리라. 당시 이스라엘이 혼합종교에 빠져 여호와를 "내 바알("주인/주님")"이라고 불렀습니다(2:16). 그런 이스라엘을 회복해서 하나님이 "장가"(2:19)드시겠다니 이는 재혼이 아닌 초혼을 의미하심이었습니다.
③ (3장) <호세아의 결혼>
하나님이 이방 신전에서 우상숭배하고 건포도 과자를 먹는 이스라엘을 여전히 사랑하시는 것처럼 호세아도 타인의 사랑을 받아 음녀된 아내를 사랑하라고 하셨습니다.
호세아의 재혼과 영적 의미는 이렇습니다. 첫째는 하나님이 우상숭배한 이스라엘을 사랑하듯이 호세아도 음녀된 아내를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둘째는 은15+보리1.5호멜=은30(마 26:15)의 신부 값을 지불하고 재혼이 아니라 초혼처럼 결혼했습니다. 셋째는 제사+주상(기둥), 에봇(삿 8:27), 드라빔(가정신, 삿 17:5) 등 심각한 혼합종교 행태로 징계받은 후에 이스라엘 자손이 다윗왕(메시아)를 찾으리라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회복과 완전한 사랑을 꿈꾸시는 하나님이십니다.
02. 이스라엘과 하나님(4-14장)
① (4장) <여호와의 논쟁>
하나님의 핵심적인 두 성품(진실과 인애=진리와 은혜=공의와 사랑)이 없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는 것이기 때문에(12:6; 잠 1:7) 결국 망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스라엘은 지식이 없어 망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성품(진실, 인애)도 지식도 없습니다. 하나님을 알면 구원받지만(요 17:3), 모르면 멸망합니다(6절). 백성이 제사장을 책망하지 말라. 서로가 똑같잖은가. 먹어도 배부르지 않고 음행해도 번성치 못하고 있었다는 것은 신전에서의 방탕한 축제를 책망하심이었습니다. 남녀노소 온가족이 성적타락에 빠져 있었스빈다. 오늘날 불륜한 남녀에 대해 사회적으로는 공분하면서도 간통죄(겔 22:11)는 폐지해 버렸습니다. 법적으로 성적인 죄를 합리화시킨 시대입니다. 길갈(수 5:9)이 우상숭배지가 되었고, 벧엘(창 28:19)이 벧아웬("사악한 집", 5:8, 10:5)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을 아는 인격적 신앙이 되어야만 도덕적·성적 타락에 빠지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바람으로 싸서 날려버리듯 북이스라엘을 앗수르에게 망하게 하시리라.
② (5장) <하나님의 침묵>
지도자들이 요단 동편 길르앗 땅의 미스바(창 31:49)에도, 요단 서편 이스르엘 평원의 다볼(대상 6:77)에도 우상숭배의 올무와 그물을 놓았습니다.
"새 달" 즉 월삭에 형식적인 예배를 드리는 그들이 망하리라(2:11, 사 1:13). "에브라임이 앗수르로" 갔으니 북이스라엘 16대 왕 므나헴도 앗수르 왕 불에게 의지했고(왕하 15:19) 19대 왕 호세아도 앗수르 왕 살만에셀에게 조공을 바쳤지만(왕하 17:3), 야렙 왕("싸움의 왕", 앗수르 왕의 별칭)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했습니다.
하나님의 침묵은 기다림입니다. 하나님의 침묵을 포기나 외면으로 오해하지 마십시오. 하나님이 사자같이, 젊은 사자같이 심판하시지만 그들이 고난 중에 간구하기를 기다리십니다.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6:1), 그러면 우리를 살리시며 일으키시리라(6:2), "그러므로 우리가 힘써 여호와를 알자"(6:3).
하나님의 침묵은 가장 간절한 외침이십니다!
③ (6장) <여호와께 돌아가자>
돌아오면 회복하신다는 말씀은, 가깝게는 포로귀환, 멀게는 그리스도의 3일만의 부활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인애를 원하십니다. 하나님 아는 것을 원하십니다. 형식적인 예배가 아닌 인격적인 교제를 원하시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적당히'가 아니라 '힘써' 알아가야 빛의 자녀로 살 수 있습니다. 이른 비는 우기 초 10월 파종기의 비(신 11:14)이고, 늦은 비는 우기 말 4월 증식기의 비 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은혜를 주시고 싶어서 기다리고 계시는 분이십니다.
매일 선악과를 먹는 우리도 아담과 다를 바가 없으니 어찌 아담을 비판하겠습니까(7절). 당시 제사장들은 도적 떼와 공모해 벧엘로 가는 길목에 위치한 세겜에서 순례자들을 강탈했습니다.
④ (7장) <세 가지 비유>
이스라엘이 달군 화덕 같으니 쉼 없이 모반의 음모를 꾸미며, 뒤집지 않은 전병처럼 한쪽은 타고 한쪽은 설익었으니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열강(앗수르와 애굽)을 의지하며, 속이는 활같이 빗나갔으니 앗수르를 의지하다 앗수르에게 멸망하고 애굽을 의지하다 애굽에게 조롱당하리라.
⑤ (8장) <우상숭배를 책망>
앗수르 왕 살만에셀이 독수리처럼 덮치리니, 북이스라엘이 다윗 가문을 부정하고 마음대로 왕을 세웠고, 우상을 숭배해 바람을 심고 광풍을 거뒀기 때문이라. 그들이 욕정대로 다니는 들나귀(9절; 렘 2:24)처럼 열강을 의지하니 애굽에서 노예생활했던 시절처럼 포로생활을 하게 되리라.
⑥ (9장) <하나님의 심판>
당시 이스라엘은 추수한 곡식으로 하나님께 감사제를 드리지 않고 타작마당에서 바알 앞에 방탕한 축제를 벌였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가시와 찔레(엉겅퀴, 창 3:18)로 그들을 심판하시고, 기브아의 타락을 보인(삿 19-20장) 사사시대 같은 이들의 죄악상을 벌하시리라.
⑦ (10장) <선지자의 경고>
이스라엘은 하나님과 우상 사이에서 두 마음을 품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지도, 왕을 두려워하지도 않고 호세아왕이 끌려간 뒤 왕정 무용론까지 주장했습니다. 두 가지 죄, 즉 하나님을 버리고 금송아지 우상을 숭배한 죄와 다윗과의 언약을 배신한 죄로 인해 남유다와 북이스라엘(야곱)이 밭 가는 고생(11절; 창 3:19)을 하리니, 이는 그들이 악을 밭 갈아 죄를 가둠이라.
⑧ (11장) <어찌 버리겠느냐>
애굽에서 불러낸 아들은 출애굽시킨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입니다(출 4:22). 장차 애굽으로 피신하실 예수님이십니다(마 2:13-15). 사람의 줄, 사랑의 줄로 그들을 인도했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부정(父情)에 대한 표현입니다(4절; 삼하 7:14; 히 12:9). 소돔, 아드마, 스보임(신 29:23)처럼 심판하지 않으시리라는 하나님의 긍휼과 회복의 말씀이십니다.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애끓는 부정입니다.
⑨ (12장) <돌아오라>
돌아오라, "상인"(히, 가나안)처럼 부정 축재하는 자들이여.
⑩ (13장) <심판과 구원>
스스로 교만하여 망한 에브라임아(1절; 창 49:22; 수 17:14; 삿 8:1; 12:1; 왕상 11:26), 하나님만이 구원자이시니, 그가 너희를 사망에서 건지시리라(14절; 고전 15:55).
⑪ (14장) <여호와의 도>
하나님의 진심을 알라.
이스라엘이 돌아온다면 기쁘게 사랑하리라. 이는 하나님께서 재혼이 아닌 초혼처럼 사랑하시고, 우리의 과거를 기억하지 않으시고 사랑의 언약을 맺으신다는 뜻입니다(2:19; 렘 31:31-34). 이제는 선악 간에 하나님의 지혜(도)를 깨달으라(9절; 창 2:9). 부디 하나님의 사랑의 진심을 깨달으라.
- 세상과 음행에 빠진 우리를 값을 지불하고 돌이키시는 하나님이십니다(3:1-3).
- 당신이 찾도록 침묵하시지만 우리가 돌이키면 응답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5:15-6:3).
- 징계하면서도 사랑하시는 것을 우리가 알기 원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4:4, 6:1, 6,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