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과 유다 심판의 이상들 (에스겔 1-11장)

2021. 5. 26. 19:00카테고리 없음

에스겔은 바벨론에서 부름받았고 예루살렘이 얼마 후 완전히 멸망할 것을 예언했다.
01. 에스겔 선지자의 소명(1-3장) 에스겔은 여호와의 영광을 보았고 선지자의 소명을 받았다. 
02. 유다에 임할 심판1(4-11장) 하나님은 예루살렘의 멸망과 영광의 떠남을 보여주셨다.

01. 에스겔 선지자의 소명(1-3장)

① (1장) <하나님의 영광의 이상>

여호야긴왕 5년에 그발 강가에서 여호와의 말씀이 제사장 에스겔에게 임하였습니다. 30년째가 에스겔의 나이라면 그는 25세에 바벨론으로 이동했고 여호야긴왕이 체포된지 5년에 말씀의 임재체험을 한 것이 됩니다. 30세에 예언자로 부름받은 제사장 에스겔은 22년간 예언사역을 했습니다. 하나님의 현현의 현상들이 폭풍(욥 38:1), 구름(출 40:35), 불(출 24:17), 단 쇠(번쩍이는 금속, 겔 8:2)로 표현되었습니다.

성경에 나오는 천사들은 스랍과 그룹, 미가엘, 가브리엘 등이 있습니다. 스랍은 하나님의 보좌 최측근에서 찬양하는 천사들입니다(사 6:2). 그룹은 네 생물(5절; 계 4:7)로서, 에덴동산을 지켰고(창 3:24), 속죄소(출 25:20)를 지켰으며, 하나님의 보좌를 운반하는 일을 담당하는 천사들입니다(겔 1, 10장). 천사는 통치, 권세, 능력, 주권 등의 계급이 있습니다(엡 1:21, 6:12). 미가엘은 천군의 지휘관입니다(단 10:13; 계 12:7). 가브리엘은 하나님의 메신저입니다(단 8:16; 눅 1:26). 천사는 히브리어로 '말라크'로 "하나님의 말씀 전달자"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루시퍼와 타락천사들이 있습니다. 천사는 하나님을 섬기고 사람을 돕도록 창조된 영계의 존재들입니다.

여호와의 영광의 이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무지개 같은 여호와의 영광의 광채 (28절; 창 9:13-16; 계 4:3)
2. 보좌에 앉은 인자의 형상 (26-27절; 단 7:13)
3. 보기에 두려운 수정 같은 궁창 (22절; 창 1:6-7, 계 22:1)
4. 네 생물(사람, 사자, 소, 독수리의 얼굴) (5-14절, 10:14; 계 4:7)
5. 사방에 눈이 가득한 겹바퀴들 (15-21절)

에스겔은 놀라운 하나님의 현현을 보았습니다. 무지개 같은 광채는 하나님의 빛나는 영광과 신실한 은혜의 언약을 드러냅니다.

② (2장) <선지자 소명>

너는 패역한 이스라엘에게 가되 두려워하지 말라. 두루마리를 먹고 잇는 그대로 말씀을 전하라.

에스겔 선지자는 말씀의 임재와 성령의 임재를 동시에 체험했습니다. 선지자는 구약의 사도(보냄잗은 자, 4절)입니다. 사도는 선약의 선지자(말씀의 대언자)입니다.

하나님은 안팎에 심판이 기록된 두루마리 책을 펼쳐서 보이셨습니다. 그리고 두루마리를 먹고 말하라고 하셨습니다(3:1; 계 5:1). 에스겔은 성령의 감동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시청각으로 체험했습니다.

③ (3장) <선지자 사명>

하나님이 그의 이마를 금강석(다이아몬드) 같이 강하게 하시리라.

이스라엘은 파수꾼입니다. 파수꾼은 가장 먼저 징조를 보는 자입니다. 파수꾼은 백성에게 소식을 알릴 책임이 있습니다. 악인과 변절자를 깨우치지 않으면 책임을 져야 합니다. 예언은 호기심이 아닌 사명감으로 받아야 합니다.

그는 첫 환상(겔 1:4 이하)과 동일한 환상을 보는 중에 무리가 그에게 나와서 예언활동을 하지 못하게 압박하겠지만, 입을 닫고 여는 것은 하나님이시라는 음성을 들었습니다(26-27절; 출 4:11). 하나님이 말씀하시면 선지자도 말하고 하나님이 침묵하시면 선지자도 침묵합니다. 이것이 대언자의 기본 역할입니다.

02. 유다에 임할 심판1(4-11장)

ⓐ [4가지 징조] (4-5장)

① (4:1-3) <징조1. 토판>

토판 위에 예루살렘 성읍을 그리고 그 성읍을 포위하고 사다리와 토성과 공성퇴를 배치하라. 이것이 징조가 되리라.

② (4:4-8) <징조2. 눕는 행위>

에스겔의 눕는 행위 예언의 의미는 좌로 390일 우로 40일 누워서 남북왕국의 죄를 담당한 것입니다. 1일=1년이면, 390년+40년=430년을 의미합니다. 바벨론 포로기가 또 다른 애굽 기간이란 뜻입니다.

해석1. 왕국분열에서 포로귀환까지 390년(BC 930-538)+시온 함락에서 포로귀환까지 40년(BC 586-538).

해석2. 여로보암에서 시온 함락까지 390년(BC 975-586)+므낫세왕의 우상숭배 기간 40년(BC 697-643). 

해석은 다양하지만 에스겔의 행위는 남북왕국의 죄를 표현하는 것이었습니다.

③ (4:9-17) <징조3. 부정한 떡>

쇠똥 불(처음에는 인분, 신 23:12-14)에 보리떡을 구원 먹어 예루살렘의 양식이 끊어질 징조를 보이라. 예루살렘 멸망시 재난들이 설상가상으로 닥치리라.

④ (5장) <징조4. 삭도와 털>

삭도로 머리털과 수염을 깎아 3분의 1은 성읍 안에서 불(전염병과 기근)로, 3분의 1은 성읍 사방에서 (적군의) 칼로, 3분의 1은 바람에 날려 이방인에게 망할 것을 보이라.

ⓑ [2가지 메시지] (6-7장)

① (6장) <메시지1. 우상숭배의 죄악>

이스라엘의 산당을 멸하리니 포로 공동체의 남은 자들이 우상숭배의 죄악을 한탄할 것이라. "(애굽에 인접한) 광야에서부터 디블라까지" 하나님의 심판으로 전 국토가 황폐화되리라. 디블라(리블라, 렘 52:9-10)는 시드기야왕이 잡혀가 고문받고 그의 아들들과 고관들이 처형당한 곳입니다. 

② (7장) <메시지2. 바벨론의 공격>

끝났도다! 우상숭배에 대한 보응이요 비상한 재앙이다! 악한 이방인들이 성소를 더럽히고 선지자, 제사장, 장로, 왕, 고관, 주민 모두가 심판을 받으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그들이 알리라!

하나님께서는 성경을 통해 "내가 여호와일 줄 알리라"고 말씀하십니다. 출애굽의 구원을 통해(출 6:3, 7;5, 10:2, 14:18, 16:12, 29:46), 아람에게서의 구원을 통해(왕상 20:13, 28), 남유다의 회복과 구원을 통해(사 49:26), 눈이 가려진 자들에게 거룩한 환상을 통해(겔 6:10, 7:4, 11:10, 12:15, 13:23, 14:8, 15:7, 20:44, 22:16, 23:49, 24:24, 25:7, 28:24, 29:9, 30:25, 32:15, 33:29, 36:23, 37:6, 38:23, 39:7) 말입니다. 말씀과 환상을 주시는 목적은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주기 위함입니다.

ⓒ [4가지 이상] (8-11장)

① (8장) <이상1. 성전의 우상>

포로 6년 6월 5일에 하나님이 에스겔에게 이상들을 보여주셨습니다. 우상숭배의 이상들이었는데, 성전에 있는 질투의 우상(3절; 출 20:5), 이스라엘의 대표인 장로 70인(민 11:15)이 각양 우상을 숭배하는 모습(산헤드린 공회도 70명(막 15:1)), 담무스(BC 7세기에 유입된 바벨론의 우상-봄에 식물을 생장시키는 신이 여름에 죽으면 사람들이 애곡하지만 풍요의 여신 이쉬타르가 이듬해 봄에 그를 소생시킨다는 신화에서 유래되었다), 25인(대제사장+24반차)이 성전을 등지고 태양신을 숭배하는 모습(나뭇가지를 코에 두어 태양빛이 인간의 호흡으로 불결해지지 않게 하는 의식을 행하였다)이었습니다. 하나님이 불꽃 같은 눈동자로 우리의 죄악을 다 보고 계십니다!

② (9장) <이상2. 예루살렘의 살육>

에스겔은 심판에 관한 이상들을 보았습니다. 첫째, 천사 6명이 먹그릇(갈대펜을 위한 잉크 그릇)을 차고 우상숭배하는 남녀노소를 살육하는 것과 둘째, 숯불(진노의 불)을 성읍에 흩어서 여호와의 영광이 예루살렘을 떠나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셋째, 불의한 고관 25인을 끌어내시는 것이었습니다.

③ (10장) <이상3. 떠나는 하나님의 영광>

네 생물의 얼굴이 에스겔 1장과 같습니다. 다만 히브리어 원문에서는 "그(정관사) 그룹의 얼굴"이라고 표현했습니다. 

④ (11장) <이상4. 악한 고관들>

25명의 고관들이 우리는 가마 안의 고기처럼 안전하다며 불의를 품고 악을 꾀하지만, 하나님이 악행한 그들을 끌어내리시리라.

  • 기록된 말씀이 체질이 되고 충만하게 되어 선포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2:8-3:3).
  • 심판을 통해서도 그분만이 하나님이심을 알게 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6:7, 10, 14).
  • 심판 중에도 그 백성의 회개와 회복을 원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11:1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