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5. 20. 19:21ㆍ카테고리 없음
이스라엘의 복역의 때가 끝나고 메시아를 통해 구원이 임하며 새 세상이 이루어지리라.
01. 이스라엘의 구원(40-48장) 내 백성의 복역의 때가 끝났으니 고레스를 일으켜 구원하리라.
02. 이스라엘의 구원자(49-57장) 주의 종을 통해 백성이 돌아올 것이요 이방인도 나아오리라.
03. 이스라엘의 미래(58-66장) 금식하고 회개하며 구원자를 맞이하라. 새 세상이 열리리라.
01. 이스라엘의 구원(40-48장)
① (40장) <내 백성을 위로하라>
히스기야에게 바벨론의 침략(39:5-8)을 말씀하신 직후에 내 백성을 위로하라, 노역의 때가 끝났다고 위로하셨습니다.
광야에 대로를 예비하라는 명령은 고대 동방 군주들이 행차하기 전에 선발대에게 시키던 일이었습니다. 메시아의 길을 예비하는 자(40:3-5)는 바벨론 포로귀환의 길이 열린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메시아의 길을 예비한 세례 요한(마 3:3)에 대한 예언입니다. 즉 포로귀환과 메시아 출현의 이중적인 예언입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자신을 외면하신다고 원망하지만, 그들이 하나님을 앙망하면 독수리처럼 새 힘을 얻을 것입니다.
② (41장) <이스라엘아 두려워 말라>
동방에서 사람(고레스)을 깨우셔서 포로귀환 명령을 내리도록 하시리라. 포로된 백성아, 두려워 말라. 이스라엘이 새 타작기가 되어 산들(나라들)을 심판하리라.
하나님께서 북방(동방, 2절)에서 일으킬 사람은 고레스입니다.
③ (42장) <나의 종을 보라>
내가 붙드는 나의 종은 메시아를 의미합니다. 내 종이 이방에 정의를 베풀리라, 상한 갈대를 꺾지 않는 분이시다(1-4절; 마 12:17-21)라고 예언되어 있습니다. 이전의 예언(9절)은 바벨론 유수를 의미합니다. 새 일(9절)은 포로귀환과 메시아 출현을 의미합니다. 즉 포로귀환과 메시아 출현의 이중적인 예언입니다.
④ (43장) <이스라엘은 내 것이라>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물을 지날 때(홍해 도해), 불을 지날 때(바벨론 유수) 구원하시는 분입니다. 애굽과 구스, 스바를 바사 제국에 내어주고 남유다를 구원하심은 오직 사랑때문이라고 하셨습니다. 또한 우리를 창조하시고 선택하신 이유는 하나님을 찬송하게 하려 함임을 밝히셨습니다.
이전 일은 출애굽과 홍해 도해(46:9)를 의미하고, 새 일은 바벨론 포로귀환(48:6-7)을 의미합니다. 출애굽도 놀라웠는데 장차 있을 포로귀환은 더 놀라운 일이 되리라!
⑤ (44장) <다른 신은 없느니라>
우상 제작은 허망한 일이니 땔감용 나무로 우상을 만들어 놓고 그것을 섬기는 자는 마음이 어두워지리라(15, 18절; 롬 1:21-23). 네 구속자 여호와께 돌아오라.
⑥ (45장) <고레스를 사용하리라>
고레스가 기름 부음 받았다는 것은 하나님의 선택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이 그를 통해 열국을 심판하고 통치하시리니 여호와께로 돌이켜 구원을 받으라.
진흙이 토기장이에게 뭘 만드느냐는 재미있는 표현이 나옵니다. 하나님이 하실 일, 즉 심판(바벨론 유수)과 구원(고레스 칙령)에 관해서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부모에게 "뭘 낳았느냐"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왜 그렇게 하느냐 이렇게 하라"고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항의했던 것입니다. 인생과 역사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것이 올바른 그리스도인의 자세입니다.
⑦ (46-48장) <바벨론에서 구속하리라>
바벨론의 우상 벨(=바알, "주인"), 즉 주신 마르둑과 느보(마르둑의 아들)는 구부러졌습니다. 동쪽에서 일으킬 고레스를 통해 포로귀환을 시해하리니, 구원을 시온에 베풀리라. 바벨론은 교만하여(단 4:30) 열국의 여주인을 자청했으나 티끌에 앉으리니(47:1, 5, 7; 계 17:1, 18:7), 너희는 바벨론에서 나오게 되리라.
02. 이스라엘의 구원자(49-57장)
① (49장) <메시아의 사명>
메시아를 통한 구원 사역이 나옵니다. 입이 날카로운 칼 같은 분(2절; 히 4:12; 계 1:16),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낼 이스라엘(3절; 눅 2:32)은 사람에게 멸시당한 고난의 종(7절; 53:3)을 의미합니다. 신부처럼 사방에서 돌아올 자녀들, 열방에서 돌아올 하나님의 자녀들에 대한 예언도 합니다. 회복된 이스라엘과 장차 오실 메시아에 대한 이중적 예언입니다.
② (50장) <메시아의 순종>
인자로 오사 고난받으실 메시아. 학자의 혀와 귀로 도와주시는 분, 모욕과 침 뱉음을 당하실 인자(6절; 눅 18:32), 의로우신 하나님의 아들(8절; 눅 23:47).
고난받는 인자이시며 의로우신 성자로 오실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③ (51장-52:12) <메시아의 권고>
아브라함을 불러내어 복을 주었던 것처럼 시온을 회복하리라.
좋은 소식(good news, 52:7, 40:9; 롬 10:15)이란 만민에게 나갈 율법과 공의, 값없이 애굽에 노예가 되었다가 풀려났듯이 값없이 바벨론에 포로가 되었다가 풀려나리라는 것입니다. 즉 포로귀환의 소식이자 동시에 그리스도의 복음입니다.
④ (52:13-53장) <메시아의 고난>
고난 받는 종 메시아에 대한 예언입니다. 상했다가 존귀케 될 내 종, 연한 순, 땅세서 나온 뿌리, 징벌을 받으시는 것이 아니라 대속의 십자가를 지시리라, 죽임당하기 전 어린양이 침묵하시리라(7절; 마 27:12), 악인 곁에서 십자가형을 당하시고, 부자의 묘실에 장사되시리라, 자기 영혼을 버려 많은 이를 의롭게 하시리라.
예수님 오시기 700년 전에 이사야는 십자가의 수난과 대속을 놀랍도록 예언했습니다.
⑤ (54장) <메시아의 약속>
하나님이 잠시 진노하셨으나 화평의 언약을 맺으시리라.
⑥ (55장-56:8) <메시아의 초대>
메시아는 구원으로 초대하십니다. 목마른 자도 돈 없는 자도 오라(1절; 마 5:6; 계 22:17), 생명수와 생명 양식을 값없이 주시리라(계 21:6), 여호와를 찾고 부르라(6절; 행 2:21; 롬 10:13),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올 자격이 없었던 고자도(신 23:1) 이방인도 받아주신다, 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다(56:7; 마 21:13).
⑦ (56:9-57장) <메시아의 책망>
이런 은혜에도 우상숭배하는 악인들에게는 평강이 없다.
03. 이스라엘의 미래(58-66장)
① (58장)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금식>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금식으로 예루살렘 재건의 날을 준비하라.
② (59장) <친히 구원자되신 하나님>
친히 임하실 구속자 메시아. 인간의 심각한 죄악상을 고발했습니다(3-8절; 롬 3:13-17). 친히 중재자요 구원자로 주님이 오시리라, 하나님의 전신갑주(17절; 엡 6:13-17)를 입으시리라. 시온에 임하실 구속자 그리스도이시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심장으로 우리에게 오실 구속자이십니다.
③ (60장) <이스라엘의 영광>
일어나라! 하나님의 영광의 반사체로 살라! 열방과 열왕이 여호와 앞에 나아와 경배하리라.
④ (61장) 메시아의 사역
메시아의 사역에 대한 예언입니다. 성령으로 기름 부음을 받을 분이시라(1절; 마 3:16), 복음을 선포하고 성취하실 분이시라(1절; 눅 4:17-21), 구원받은 백성을 여호와의 제사장으로 세워주시리라(6절; 벧전 2:9), 구원의 옷, 의의 옷으로 입혀주실 분이시리라(10절; 롬 13:14; 계 21:2).
그리스도는 우리를 구원해 거룩한 신부로 삼으시는 주님이시라.
⑤ (62장) <예루살렘의 회복>
예루살렘은 하나님의 왕관, 쁄라("결혼한 여자")와 헵시바("나의 기쁨이 그녀에게 있다")로 불리리라.
이 말씀은 버림받았던 아내를 재혼이 아닌 신혼처럼 맞이해 사랑하시리라는 뜻입니다(5절; 호 3:1-2; 계 21:2).
⑥ (63-64장) <남은 자의 기도>
하나님이 만민을 심판하시리라. 주여 강림하사 황페한 이곳을 건지소서.
⑦ (65:1-16) <하나님의 응답>
주께서 우상숭배자들은 벌하시고 주의 종들은 살리시리라.
⑧ (65:17-66장) <새 하늘과 새 땅>
메시아 왕국의 비전을 예언합니다. 신천신지, 영원한 나라에 대한 비전을 보았다(65:17, 66:22; 계 21:1). 새 예루살렘은 열방의 예배자들을 모으리니 세상에 복의 통로가 되리라(18-23절; 계 7:9).
이것이 본래 이스라엘을 부르신 하나님의 섭리요 하나님의 큰 그림이었습니다. 재건 공동체와 메시아 왕국에 대한 이중적 예언입니다.
-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에게 독수리 같은 새 힘을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40:31).
- 하나님의 영광을 다른 존재와 나누실 수 없는 절대자 하나님이십니다(42:8, 48:11).
- 이스라엘뿐 아니라 만민을 구원하기 원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45:22, 60:3, 6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