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는 유다의 심판에 대한 예언을 하다 (이사야 1-12장)

2021. 5. 17. 22:00카테고리 없음

유다의 심판을 예언한 이사야는 소명을 받고 앗수르에 대한 심판을 대언했다.
01. 유다의 심판 예언(1-6장): 이사야는 유다를 책망하며 심판을 예고한 뒤 부르심을 받았다.
02. 앗수르에 관한 예언(7-12장): 이사야는 메시아 탄생을 예언했고 앗수르 멸망을 예언했다.

01. 유다의 심판 예언(1-6장)

① (1장) <유다의 배반>

"계시"(히, 하존, 1절)는 "이상"(삼상 3:1) 내지 "묵시"(대하32:33)를 의미합니다. 즉 하나님의 계시는 시청각을 비롯해 다각적으로 전달되는 하나님의 메시지입니다.

이사야("여호와는 구원이시다") 선지자는 웃시야(BC 739)~히스기야(BC 686) 55년간 활동했습니다. 므낫세 치하에서 톱으로 처형되었다고 전해집니다(히 11:37, 탈무드). 이사야는 장차 오실 메시아를 생생하게 증언한 선지자였습니다.

하나님은 형식적인 예배를 질책하셨습니다. 또한 이스라엘의 악인들을 "내 대적, 내 원수"라고 부르시며 진노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주홍같이 붉은 죄지만 눈같이 희게 되리라고 변론하셨습니다. 사죄의 능력은 형식적인 제사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있습니다.

② (2-4장) <여호와의 날>

말일에(메시아의 날에) 만방이 시온에서 율법(복음)을 받아들이면 하나님께서 진리의 기준으로 판결하시므로 분쟁이 사라지고 민족 간에 평화가 임하게 되리라(2:2-4; 미 4:1-3).

하나님은 진리로 열방을 다스리셔서 분쟁이 사라지기 원하시는 분이십니다. 유다는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양식과 물(풍요), 선지자(거짓 선지자), 복술자(점쟁이), 장인(우상제작자), 요술자(마술사) 등을 의지했습니다(3:1-3). 여호와의 "영광의 눈"을 범했다(3:8)는 것은 선악 간에 모든 것을 보고 계시는 분 앞에서 지속적으로 극한 악을 행하였음을 의미합니다(욥 25:5; 잠 15:3). 남자들의 교만이 물질과 권력이라면, 여자들의 교만은 사치와 향락, 허영과 음란입니다(3:16-24). 오늘날 문화라고 포장하는 과소비와 지나친 노출, 성적인 어필, 외모지상주의에 빠지지 말아야 합니다.

4장 2절에는 "여호와의"이 등장합니다. 6자 13절에 "거룩한 가 이 땅의 그루터기니라", 11장 1절, 10절에 "이새의 줄기에서 한 이 나며", 53장 2절에 "연한 순, 마른 땅에서 나온 뿌리", 예레미야 23장 5절과 이사야 33장 15절에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스가랴 3장 8절과 이사야 6장 12절에 "내 종 을 나게 하리라"는 말씀에서 등장하는 "여호와의 싹"은 장차 오실 메시아에 대한 선지자들의 전형적인 표현입니다.

③ (5장) <포도원의 노래>

포도나무는 이스라엘을 상징합니다(렘 2:21; 호 10:1). 포도나무는 번영과 평화를 의미합니다(왕상 4:25; 미 4:4). 들포도는 야생포도입니다. 직역하자면 악취가 나는 포도입니다. 찔레와 가시는 징벌의 도구입니다(32:13; 호 10:8). 예수님도 포도원 농부의 비유를 드셨습니다(마 21:33-41). 하나님의 선한 계획을 망쳐놓은 이스라엘을 책망하셨습니다.

선악의 절대적 기준인 하나님의 말씀을 버리면 인간은 상대주의와 다원주의의 모순에 빠지게 되고, 하나님께 징계를 받게 될 것입니다. 여기서 북이스라엘과 남유다 왕국을 치게 될 "먼 나라들"은 앗수르 제국과 바벨론 제국입니다.

④ (6장) <이사야의 소명>

이사야는 시대를 향한 하나님의 안타까움에 공감해 파송받은 예언자였습니다. 말년에 신앙이 변질된 웃시야의 죽음을 배경으로 합니다(대하 26:16). 그는 부강해지자 교만해져서 직접 분향하다가 나병에 걸렸습니다. 이때는 앗수르왕 디글랏빌레셀(BC 745-727)의 전성기였습니다. 천상의 거룩함과 지상의 부정함이 대비되며 이사야는 하나님의 안타까운 부르심에 응답했습니다.

하나님이 "마음을 둔하게, 눈과 귀를 막히게 막으셨다"는 것은 이미 심각했던 남유다의 영적 상태에 대한 표현입니다.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에 대한 표현이기도 합니다. 

"그루터기"는 이스라엘의 남은 자 내지 메시아를 의미합니다. 사람의 잘못을 책망하시고 또한 회복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02. 앗수르에 관한 예언(7-12장)

① (7장) <임마누엘의 표적>

이사야는 아들 스알야숩("남은 자가 돌아오리라")과 더불어 아하스왕에게 아람과 에브라임의 동맹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하나님은 아하스왕에게 "징조를 구하라"시며 그의 불신앙을 바꾸라고 권면하셨지만 그는 "여호와를 시험하지 않겠다"며 자신의 불신앙을 그럴듯하게 포장했습니다.

처녀임마누엘은 역사적 맥락으로 볼 때 이사야의 아내둘째 아들입니다. 왜냐면 이스라엘 왕 베가와 아람 왕 르신이 몇 년 뒤 앗수르 왕 불에게 패배했기 때문입니다(왕하 15:29, 16:7). 구원사적 맥락을 볼 때 동정녀 마리아예수님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이 태어나실 때도 이때처럼 로마의 압제 하에 고통받았습니다. "젖과 꿀"은 경제적 궁핍과 가난에 대한 표현이었습니다. 장차 예수님은 정치·경제적 고통 가운데 있는 백성에게 오실 것이었습니다. 가까운 미래와 먼 미래에 대한 이중적 예언입니다.

일부 무신론자들과 성경의 오류를 주장하는 이들이 이 본문을 비판하기를, "처년(히, 알마)"라는 단어는 "젊은 여자"를 의미할 뿐인데, 마태가 "처녀"라는 단어를 사용한 70인 역(구약의 헬라어 번역)만 보고 잘못 인용했다고 지적합니다. 물론 처녀를 의미하는 명시적인 히브리어는 "베툴라"입니다. 하지만 "알마"라는 단어는 이 단어가 사용된 성경의 모든 용례들을 찾아보면 성 경험이 없는 젊은 여성을 언급하고 있습니다(창 24:43; 출 2:8; 시 45:14, 68:25; 잠 30:19; 아 1:3, 6:8). 그러므로 성경상의 "알마"를 "미혼의 젊은 처자, 즉 처녀"로 번역한 것은 성경 전체를 볼 때 일관되고 올바른 번역입니다. 어휘 번역의 일관성 측면에서 동정녀가 맞습니다.

② (8장) <마헬살랄하스바스의 표적>

마헬살랄하스바스("급하게 노략하다")는 아람과 북이스라엘이 앗수르에 속히 노략을 당하리라는 징표였습니다. 앗수르가 창일한 하수처럼 남유다에까지 밀고 들어오는 때에 이사야는 갑자기 임마누엘의 이름을 부릅니다. 이것은 그가 자기 아들을 부르는 것이 아니라 유일한 구원의 소망되시는 주님을 부르는 것입니다. 이는 마치 엘리사가 아람 군대의 포위 너머 둘러싸고 계시는 하나님을 고백한 것과 같습니다(왕하 6:17).

③ (9:1-7) <메시아의 탄생>

갈릴리에 오실 메시아를 예언합니다. 멸시받던 갈릴리를 영화롭게 하시리라는 예언처럼 장차 갈릴리가 예수님의 사역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외세 침략지 1순위였던 갈릴리에 장차 주님이 오신다는 예언이 정확하게 성취되었습니다.

메시아 탄생에 대한 놀라운 예언을 합니다. 한 남자 아기가 태어날 것인데 그 이름은 기묘한 모사(Wonderful Counsellor), 전능하신 하나님(Almighty God), 영존하시는 아버지(Everlasting Father), 평강의 왕(Prince of Peace)이라 할 것이요, 영원한 다윗 왕국을 세우고 통치하시리라.

어떻게 아기의 이름이 이럴 수가 있습니까! 예수님이 탄생하시기 무려 7백 년 전에 이토록 정확하게 그리스도의 탄생을 예언했습니다.

④ (9:8-10장) <사마리아와 앗수르 심판>

교만하고 완악한 북이스라엘도 심판하시고(9:8-21), 하나님의 진노의 도구일 뿐인데 교만해진 앗수르도 징벌하시리라(10:5, 12). 또한 북쪽에서 진격해 들어와 예루살렘을 포위했던 앗수르 군을 하나님이 치셔서 산헤립이 급거 귀국하게 될 사건을 예언했습니다(10:28-34; 왕하 19:35). "빽빽한 숲, 레바논"은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던 앗수르 군대를 상징합니다(겔 31:3).

⑤ (11:1-9) <메시아의 통치>

메시아 왕국의 비전을 예언합니다. 이새의 줄기에서 날 후손이시다(1절; 마 1:1), 성령께서 충만히 강림하시리라(2절; 마 3:16), 진리의 말씀인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시리라(4절; 계 1:16), 맹수와 가축이 공존하는 낙원이 이루어지리라(6-8절; 창 2:19-20),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하리라(9절; 합 2:14). 그리스도께서 세우실 영원한 낙원의 비전입니다.

하나님이 동물들도 사랑하시고 긍휼히 여기시는 것은 맞지만 동물은 혼(soul)은 있으나 영(spirit)이 없으며, 죄 사함이나 구원을 받는다는 말씀이 성경에 없기 때문에 동물은 천국에 가지 않습니다.

⑥ (11:10-12장) <메시아 찬양>

남은 백성이 출애굽 하던 때처럼 돌아오리라. 하나님의 도움이 나의 구원이 아니라 하나님 그분이 나의 구원이십니다! 사막에서 우물을 발견하듯 고난 중의 백성들이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 주홍같이 붉은 죄를 눈과 같이 씻어주기 원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1:18).
  • 선악과 진위를 도치시키는 사상을 싫어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5:20).
  • 하나님의 마음을 품고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사람을 찾으시는 하나님이십니다(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