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5. 15. 23:22ㆍ카테고리 없음
솔로몬왕과 술람미 여인이 사랑의 구애와 결혼, 권태와 성숙을 노래했습니다.
01. 사랑의 시작(1장-5:1) 왕과 여인이 사랑에 빠져 구혼하고 결혼하여 신혼의 사랑에 빠진다.
02. 사랑의 성숙(5:2-8장) 왕비가 권태에 빠졌다가 재회하여 왕의 사랑을 갈망하고 요청한다.
[등장인물]
왕: 솔로몬왕
여인: 술람미 여자, 왕의 신부이자 왕비
친구들: 예루살렘의 딸들
왕궁의 여인들
수넴의 여인들
오빠들
01. 사랑의 시작(1장-5:1)
ⓐ [소개] (1:1-11): 여인의 자기소개와 왕의 칭찬
① (1:1) <제목>
솔로몬의 아가라.
개역성경 제목 "아가(Beautiful song)"는 히브리어 제목으로 "최고의 노래(Song of Songs)"라는 뜻을 가졌습니다. 솔로몬이 부른 가장 아름다운 사랑의 노래입니다.
② (1:2-4상) <여인의 독백>
솔로몬왕은 이스라엘 모든 처녀가 사모할 만큼 아름답구나.
③ (1:4하) <친구들의 노래>
왕이야말로 모든 처녀가 사모할 만한 분임에 동의한다.
④ (1:5-7) <여인의 고백>
친구들아, 내가 비록 검으나 솔로몬의 휘장처럼 아름답구나!
이것은 시골 목녀의 반전 고백입니다. 오빠들이 포도원지기(목녀)로 내몰아서(6절) 뙤약볕에 일하다가 얼굴이 새카맣게 됐습니다(5절). 게달(이스마엘계 아라비아 유목민, 창 25:13)의 장막(오늘날 베두인족이 치는 검정 텐트)처럼 되었습니다. 하지만 왕이 날 사랑하니 나는 솔로몬의 휘장과 같다고 노래합니다.
사랑은 사람을 가장 아름답고 빛나게 합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받으면 얼마나 빛나겠습니까!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⑤ (1:8) <친구들의 조언>
양 떼의 자취, 즉 왕이 백성들을 돌보는 자리를 따라 목자들의 장막, 즉 왕의 신하들이 있는 곳으로 가라.
⑥ (1:9-11) <왕의 노래>
애굽에서 온 준마(왕상 10:28)처럼 내 사랑은 최고로 아름답구나.
ⓑ [구혼] (1:12-3:5): 사랑의 고백과 청혼
① (1:12-14) <여인의 노래>
왕이 사랑스럽다.
② (1:15) <왕의 노래>
여인이 너무 아름답구나.
③ (1:16-2:1) <여인의 고백>
왕은 아름답지만 나는 수선화나 백합화처럼 평범한 시골 처녀라.
④ (2:2) <왕의 고백>
너는 가시나무 가운데 백합화니, 군계일학(群鷄一鶴)이구나.
⑤ (2:3-6) <여인의 고백>
왕은 수풀 가운데 사과나무니, 당신도 군계일학이군요.
사랑은 등가(等價)의 법칙이 성립하지 않습니다. 왕과 시골 처녀의 인생이 등가일 수 없습니다. 사랑하면 서로에게 최고의 존재가 되는 법입니다. 나를 내어줄 만큼 소중해지는 것이 사랑입니다. 사랑은 신분·배경에 상관없이 등가가 됩니다. 그것이 예수님이 우리에게 보여주신 사랑입니다.
⑥ (2:7) <왕의 부탁>
여인의 친구들이여, 이 사랑이 방해받지 않도록 부탁하오.
⑦ (2:8-13) <여인의 이야기>
왕이 내게 찾아와 함께 가자고 청하였답니다.
⑧ (2:14) <왕의 부름>
여인아 얼굴을 보여다오.
⑨ (2:15) <왕과 여인의 이중창>
우리를 위해 작은 여우를 잡으라.
포도원에서 여우를 잡자는 말은 무슨 뜻일까요? 여우들은 봄철에 포도나무를 갉아먹습니다. 둘이 가꾸는 사랑의 방해 요소를 제거하자는 의미입니다. 사랑은 끊임없이 역경을 넘어서려는 노력입니다.
⑩ (2:16-3:4) <여인의 고백>
우리는 서로에게 속하였으니 내가 밤에 님을 찾아 붙잡았구나.
⑪ (3:5) <왕의 부탁>
여인의 친구들이여, 이 사랑이 방해받지 않도록 부탁하오(2:7).
ⓒ [결혼] (3:6-11): 솔로몬의 멋진 결혼식 행렬
① (3:6-11) <왕의 결혼식>
솔로몬왕이 용사 60명과 함께 멋진 가마를 타고 왕후가 씌워 준 관을 쓰고 여인과 결혼식을 하러 찾아옵니다.
이스라엘의 신데렐라 스토리입니다. 용사 60명과 백향목 가마를 타고 오는 솔로몬왕의 위용과 아름다움을 묘사합니다. 그리고 거친 들(척박한 시골)에서 신부를 맞이했습니다. 비천한 나를 맞아주시는 주님의 최고의 사랑의 모습입니다!
ⓓ [신혼] (4:1-15): 첫날밤 왕과 신부의 사랑
① (4:1-15) <결혼식 첫날밤>
왕이 여인의 아름다움을 감탄하며 자신의 마음을 완전히 빼앗겼다고 고백하고 신부의 순결함을 예찬합니다. "잠근 동산, 덮은 우물, 봉한 샘"(12절)은 여인이 왕 앞에 순결한 신부라는 뜻입니다(잠 5:15).
② (4:16) <신부의 초청>
나를 사랑해 주세요.
02. 사랑의 성숙(5:2-8장)
ⓐ [권태] (5:2-6:13): 왕비의 권태와 사랑의 회복
① (5:2-8) <왕비의 거절>
한밤중에 왕이 찾아와서 문을 두드렸습니다. 왕비는 자려고 환복하고 목욕까지 했는데 귀찮게 여겨졌습니다. 왕이 그래도 떠나지 않고 끝까지 노력했고, 왕비는 그제야 감동해서 일어나 문을 열어줬습니다. 그런데 문을 열어보니 왕은 이미 떠나고 없었습니다. 사랑의 나태함에 대한 자책과 형벌이 있고(7절), 왕비는 행복한 상사병(2:5)이 아닌 미안한 마음이 들었습니다(8절).
우리도 때때로 하나님을 향한 첫사랑을 잃고(계 2:4) 지금 신앙적 권태기에 빠져 나태해지고는 합니다.
② (5:9) <친구들의 도전>
왕비여, 당신의 사랑이 뭐가 그렇게 대단할 것이 있는가.
③ (5:10-16) <왕비의 고백>
친구들이여, 왕은 가장 뛰어나다.
사랑도 신앙도 표현하는 것이니 날마다 주께 고백함이 중요합니다.
④ (6:1) <친구들의 제안>
그래. 함께 찾아보자.
⑤ (6:2-3) <왕비가 왕을 찾아 나선다>
왕이 백성을 돌보는 자리로 찾아간다.
⑥ (6:4-9) <왕의 칭송>
젊은 날(8절; 왕상 11:3)의 솔로몬이 그녀가 가장 돋보인다고 칭찬합니다.
⑦ (6:10) <친구들의 노래>
정말 가장 아름답다.
⑧ (6:11-12) <왕비의 감탄>
왕비가 왕이 보내준 마차에 이르게 됩니다.
⑨ (6:13상) <왕궁 여인들의 합창>
여인들이 "돌아오라"고 합창하며 그녀를 기다립니다.
오늘날 술람은 고대의 수넴이라는 도시로서 예루살렘 북쪽 80km 이스르엘 평원에 위치합니다. 수넴 출신의 또 다른 미인으로 아비삭이 있었습니다(왕상 1:3, 2:21). 술람미(Shulamite)라는 말은 그 자체로 솔로몬(히, Shulomo)의 여성형에 해당합니다. 솔로몬의 여자 내지 아내라는 의미가 됩니다. 사랑은 서로 다른 두 남녀가 하나됨입니다.
⑩ (6:13하) <왕의 반문>
왕도 왕비가 보고 싶지만, 원무(圓舞)로 유명한 마하나임의 춤을 사람들이 구경하듯 왕비를 구경시킬 마음은 없습니다. 왕이 그녀를 소중히 아끼는 마음의 표현입니다.
ⓑ [재회] (7:1-9): 왕과 왕비의 재회와 사랑
① (7:1-9상) <왕의 예찬>
왕이 재회하자 왕비의 아름다움을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예찬합니다.
② (7:9하) <왕비의 사랑>
왕의 입을 맞춥니다.
ⓒ [갈망] (7:10-8:4): 왕을 왕비의 고향에 초대
① (7:10-8:4) <왕비의 초대>
우리 서로 나눈 기쁨을 알 수 없도다.
사랑은 사람이 경험하는 최고의 친밀함입니다. 사랑은 타인이 알 수 없는 은밀함입니다. 사랑은 섬세하게 표현하는 세밀함입니다. 사랑은 한시도 뗄 수 없는 긴밀함입니다. 부부의 사랑에 제3자가 개입될 수 없습니다!
② (8:4) <왕의 부탁>
'이 사랑이 방해받지 않고 영원하도록'(아 2:7, 3:5)을 의미하는 후렴구입니다.
ⓓ [성숙] (8:5-14): 왕의 회상과 왕비의 요청
① (8:5상) <수넴 여인들의 감탄>
수넴의 여인들이 왕과 왕비를 보고 감탄합니다.
② (8:5하) <왕의 회상>
왕이 왕비를 이곳에서 처음 만났던 일을 회상합니다.
③ (8:6-7) <왕비의 요청>
왕비는 왕에게 최고의 사랑을 요청합니다(6상). 사랑은 배타적 순수성을 추구합니다(6하). 사랑은 영원한 지속성을 추구합니다(7절). 평생 사랑의 정절과 믿음의 지조를 지키며 살아야 합니다.
④ (8:8-9) <오빠들의 말>
왕비가 어린 시절에는 미성숙해서 걱정했었습니다.
⑤ (8:10-12) <왕비의 말>
내가 장성하여 솔로몬과 결혼함으로 오빠들에게 유익이 되었구나.
⑥ (8:13) <왕의 구애>
너의 목소리를 들려다오.
⑦ (8:14) <왕비의 초대>
왕이여 빨리 오소서.
- 사랑받는 영혼의 자존감을 회복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1:5).
- 사랑하는 이가 최고의 존재라고 고백하게 만드시는 하나님이십니다(2:2-3).
- 사랑을 통해 배타적인 소속감을 형성하게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2:7, 16,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