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주 하나님의 창조와 심판을 찬양하다 (시편 1-41편)

2021. 5. 7. 23:50카테고리 없음

의인이 복인이요, 창조주 하나님을 의뢰하여 말씀을 묵상하면 하나님이 구원하십니다.
01. 하나님의 창조와 심판 찬양(제1권/1-41편) 주제는 "창조와 사람"(창세기)이며, 대부분의 저자는 다윗입니다(저지 미상인 1, 2, 10, 33편 제외).

01. 하나님의 창조와 심판 찬양(제1권)

(1편) 복 있는 사람의 형통함

복있는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여 형통하지만 복 없는 사람은 인간의 악한 꾀를 따르다가 망합니다.

(2편) 여호와와 기름부음 받은 자

2편은 메시아 시편으로 "너는 내 아들이라"(7절)는 말씀은 예수님이 세례 후 들으셨으며(막 1:11), 바울과 히브리서 기자도 인용했습니다(행 13:33; 히 1:5).

시편 1편 시편 2편
"복 있는" (1절) "복이 있도다" (12절)
개인 예배 시편 공동 예배 시편
다윗의 시로 추정 다윗의 시 (행 4:25)
1-2편은 수미쌍관법으로 연결되며 다윗의 시로 세 시편의 도입부에 해당됩니다.

(3편) 압살롬의 반역 가운데 구원하심

시 3-7편은 탄원시입니다. 다윗이 대적의 에워쌈으로부터 지켜달라고 하나님께 탄원했습니다.

시편 3:2에 기록된 "셀라"는 시편에 71회 하박국에 3회 사용되었습니다. 살랄("높이다, 중지하다")의 파생어로 추정됩니다. 연주음을 높이거나 일시 중지하라는 용어로, 국악의 추임새('어이' '얼쑤' '좋다' 등)와 유사합니다. 흐름상 주의 환기가 필요할 때 외친 단어입니다.

(4편) 경건한 자의 저녁 기도

다윗이 저녁 침상에 누울 때 평안을 구했던 탄원입니다.

(5편) 악인의 심판을 구하는 아침기도

다윗이 아침에 악인을 심판해 달라고 탄원했습니다. 5편은 성전의 아침 번제와 함께 불렸습니다.

(6편) 구원을 바라는 눈물의 심야기도

다윗이 밤에 잠 못 이루며 눈물로 탄원했습니다. 

(7편) 악인을 판단하시기를 구하는 기도

다윗이 베냐민인 구시(사울왕 통치 때 다윗을 공격한 인물(삼상 24:9)이거나 다윗을 저주했던 시므이(삼하 16:5), 또는 압살롬의 죽음을 알린 구스인(삼하 18:21) 중 한 사람으로 추정됨)의 공격을 받고 감정이 격앙되어서 악인을 끊어달라고 탄원했습니다.

시 3-7편은 탄원시(psalms of petition)입니다. 3편은 "대적의 공격에서 구원해주소서", 4편은 "주의 얼굴을 비추사 평안을 주소서", 5편은 "악인이 자기의 에 빠지게 하소서", 6편은 "원수가 부끄러움을 당하게 하소서", 7편은 "악인을 끊으시고 의인을 세우소서"의 탄원으로 시가 이어집니다.7편에 나오는 표제어 "식가욘"은 '감정적으로 들뜸'이라는 뜻입니다.

(8편) 창조주의 영광과 인간의 존귀

다윗은 천지를 아름답게 창조하신 창조주의 영화와 존귀로 관을 씌워주신 인자의 존엄함을 노래했습니다.표제어 "깃딧"은 '갓 사람이 만든 현악기'(81, 84편)라는 의미입니다.

(9편) 열방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함

다윗은 당대 최고의 전사였지만 악하고 미친 사울왕도 정적들도 자신의 손으로 심판하지 않았습니다.표제어 "뭇랍벤"은 '아들(압살롬으로 추정)의 죽음에'라는 뜻입니다.

(10편) 악인에 대한 심판을 요청함

9편과 주제와 표현에서 유사하여 다윗의 시로 추정됩니다.

(11편) 선악 간에 인생을 감찰하시는 하나님

"새같이"는 삼상 26:20과 연관된 표현입니다.

(12편) 시대의 악함에 대한 고발

오만한 악인들이 판을 쳐도 여호와께서 의인들을 보존하십니다.

(13편) 하나님의 즉각적인 응답을 요청

시 9-13편은 악인의 심판을 요청하는 시편입니다. 9편은 "열방을 심판하사 하나님을 알게 하소서", 10편은 "하나님이 없다 하는 악인을 심판하소서", 11편은 "하나님이 의인과 악인을 감찰하신다", 12편은 "비열한 시대에도 주께서 주관하신다", 13편은 "원수가 칠 때에 여호와여 응답하소서"라는 악인의 심판을 요청하는 시가로 이어집니다. 악인에 대한 심판은 하나님께 맡기면 됩니다!

(14편) 어리석은 무신론자에 대한 고발

"어리석은 자"는 "하나님이 없다"라고 말하는 적극적 무신론자 내지 하나님이 세상에 개입하지 않으신다는 소극적 무신론자(이신론자)입니다(시 10:4,11). 이들이 악으로 빠진 것은 선악 간에 판단하시는 하나님(롬 3:11-12)의 주권을 간과하기 때문입니다. 무신론적 사회는 도덕적 붕괴와 성적 타락으로 갈 수밖에 없습니다!무신론자를 고발하는 시편은 10편, 14편, 53편이 있습니다. 10편은 무신론 내지 이신론을 고발하고 있고, 14편은 무신론으로 인한 도덕불감증을 고발하고 있으며, 53편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다가 오히려 두려움에 빠지는 것을 고발하고 있습니다. 무신론은 도덕적·영적으로 자충수가 됩니다.

(15편) 주의 장막에 머무를 자

무신론자(14편)의 반대는 예배자입니다. 다윗은 하나님 임재의 장막에 머물 수 있는 사람의 특징들을 말합니다.

(16편) 의인에게 주시는 영원한 기쁨

다윗이 하나님이 주신 기업에 감사하며 부활과 영생을 믿음으로 고백했습니다(행 2:27-28, 13:35).표제어 "믹담"은 "돌에 새김"이라는 의미로서 "황금시, 금언시"를 뜻합니다.

(17편) 나를 눈동자같이 지키소서

다윗은 자신을 눈동자같이 지켜 달라고 기도하면서 "깰 때에 주의 형상으로 만족"하겠다며 악인에게서의 해방과 죽음에서의 부활을 노래했습니다.

(18편) 나의 힘이신 여호와를 사랑합니다

다윗은 환난에서 건져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는 정도가 아니라 사랑의 고백을 드립니다(삼하 22장).

(19편) 자연과 율법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

다윗은 자연(시 29편)과 율법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자연계시와 특별계시)를 노래하며, 자신의 말과 묵상이 주께 열납되기를 소망했습니다.

(20편) 하나님을 의지하는 왕을 구원하소서.

(21편) 왕의 승리로 인해 찬양하리라.

(22편) 십자가 수난을 당하는 메시아 예언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내 하나님이여 어찌 나를 버리셨나이까"(1절; 막 15:34) 외치셨고, 군병들이 예수님의 옷을 제비 뽑았습니다(18절; 막 15:24).

(23편) 나의 선한 목자 되시는 여호와.

시편 23편은 많은 이들이 사랑하는 말씀입니다. 목자였던 다윗에게 선한 목자 되신 여호와. 목자는 양들을 초장과 물가로도 인도하고, 음침한 골짜기나 원수 앞으로도 인도합니다. 그것은 생명의 길로 인도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나도 다윗처럼 목자이신 주님을 믿고 끝까지 따라야겠습니다.

(24편) 왕이신 여호와의 승리의 귀환

승리 후 귀환하는 왕의 모습 속에 메시아가 계십니다.

(25편) 인자와 진리로 나를 교훈하소서

히브리 22개 알파벳으로 만든 알파벳 시(acrostic psalm)로서 하나님의 섭리를 다루고 있습니다.

(26편) 나를 살피시고 구원하소서.

(27편) 여호와를 의지하니 두려워하지 말라

다윗은 전쟁 중에도 성전을 사모했습니다.

(28편) 나의 간구에 응답하심을 찬송함.

(29편) 자연에서 들리는 여호와의 소리

초막절에 레위인이 광야를 기억하며 암송한 시편입니다.

(30편) 슬픔을 춤으로 바꾸시는 은혜

다윗이 하나님의 징계가 풀려 언약궤를 다윗성에 옮긴 것을 노래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것을 포로귀환자들이 성전 낙성가로 사용했습니다(스 6:16).

(31편) 나를 주의 은밀한 곳에 숨기소서

다윗이 영감으로 메시아를 예언했습니다(5절; 눅 23:46).

(32편) 죄 사함을 받은 자의 복

다윗의 마스길입니다.

표제어 "마스길"은 교훈시로 '실용적 지혜의 시'를 뜻합니다.

(33편) 여호와의 말씀으로 창조하고 다스리심

하나님이 말씀과 성령으로 만물을 창조하셨다는 고백으로, 32편과 연계시일 수 있습니다.

(34편) 나를 건지신 선하신 하나님 찬양

다윗이 아비멜렉(가드 왕 아기스로 추정, 삼상 21:10) 앞에서 쫓겨난 후 하나님을 원망하지 않고 오히려 찬양했습니다.

(35편) 부당하게 원수 된 자들에게서 건지소서

41편과 함께 선대해 주었던 친구들의 배신을 고발했으니, 다윗은 실로 외로운 인생이었습니다.

(36편) 악인의 죄악과 하나님의 인자하심

악인을 바라보지 말고 그분의 인자를 바로 보아야 합니다.

(37편) 악인들로 불평하지 말라

하나님을 의지하면 온유한 자가 땅을 차지하리라(11절; 마 5:5).

(38편) 죄에 대한 고백과 구원의 요청

다윗이 밧세바를 범한 후 드린 회개시로 추정됩니다.

(39편) 헛된 나그네 인생의 소망은 오직 주님.

표제어 "여두둔"은 다윗의 3대 악장 중 1인(대상 25:1)이었습니다.

(40편) 구원의 감격을 기억하며 구원을 간구함.

시편 속 "인자"는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누가복음). 8편의 "인자"는 히 2:6, 마 21:16, 고전 15:27에 나옵니다. 16편의 영원한 부활은 행 2:31에서 인용하였습니다. 40편의 인자의 초림은 히 10:5-10에서 인용하였습니다. 인자(단 7:13)로 오실 메시아를 다윗이 예언했습니다.

(41편) 치유하심을 구하는 병상에서의 기도.

  • 말씀을 묵상하는 사람에게 복을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1:2-3,6).
  •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를 위기 가운데서 안전하게 지키시는 하나님이십니다(3:1-6).
  • 나의 선한 목자가 되셔서 나를 채우시고 인도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2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