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서 Poetry 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2021. 5. 5. 09:37카테고리 없음

시가서는 구약성경에서 성도의 삶과 신앙의 고백을 담은 부분으로, 역사서의 과거와 선지서의 미래를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합니다. 역사서가 율법서(토라)의 진리를 실천하는 부분이라면, 시가서는 고백하는 부분이고, 선지서는 선포하는 부분입니다.

시가서는 다섯 권이지만 방대한 주제를 품고 있습니다. 의인의 고난과 선하신 하나님(욥기), 성도의 찬양과 기도(시편), 성도의 실천적 지혜(잠언), 인생의 본질적 의미(전도서), 진실하고 온전한 사랑(아가)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시가서는 다양한 고백을 통해서 성도의 삶 속에서 섭리하시고 교훈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하고 찬양하도록 합니다.

특히 시가서에는 히브리 지혜문학의 반복되는 주제가 등장합니다. 그것은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라는 메시지입니다. 욥기에서는 하나님을 신뢰하고 경외하는 자가 고난을 이겨낼 수 있음을 말하며, 시편에서는 인생의 모든 상황 가운데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의 승리와 회복의 찬양을 담고 있습니다. 잠언에서는 지혜로운 사람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말씀을 따르는 의로운 사람이라는 점을 교훈하고 있고, 전도서에서는 세상의 많은 자랑이 다 헛되지만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살아가는 인생은 참된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고 말하며, 아가서에서는 참 사랑은 사랑의 대상만을 전심으로 사랑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가서의 결이 다르지만, 하나님의 백성에게 하나님만을 사랑하고 신뢰하고 경외하라고 하는 말씀은 율법서에서 제시한 이후로 역사서에서 검증하게 하시고 시가서에서 고백하게 하시며 예언서에서 경고하시는 말씀입니다.

히브리 시의 종류는 감성적인 서정시(시편), 금언적인 교훈시(잠언, 전도서), 그리고극적인 극시(욥기, 아가서) 세 가지입니다. 또한 기법에는 평행되는 사상을 반복적으로 배치하는 대구법, 회화적 언어를 사용하는 비유법, 히브리어 알파벳 순으로 시를 구성하는 아크로스틱(acros-tic), 비슷한 말로 재미있게 표현하는 언어유희 등이 있습니다. 이런 기법들을 통해 다양한 시적 감수성으로 하나님과 하나님 백성의 관계를 표현해내고 있습니다.

시가서 정의 계시
욥기 의인의 고난 섭리하시는 하나님
시편 성도의 찬양 찬양받으실 하나님
잠언 실천적 지혜 교훈하시는 하나님
전도서 인생의 의미 깨우치시는 하나님
아가서 진실한 사랑 노래하시는 하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