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4. 28. 23:30ㆍ카테고리 없음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하고 봉헌 기도를 드렸으며, 하나님은 그에게 큰 번영을 주셨습니다.
01. 성전 건축(1-7장) 솔로몬은 성전을 건축하고 궤를 옮긴 뒤 봉헌 기도를 올렸습니다.
02. 부귀영화(8-9장) 솔로몬은 영토를 확장하고 이스라엘의 최전성기를 구가했습니다.
01. 성전 건축(1-7장)
① (1장) <솔로몬의 지혜>
역대하는 왕상1-2장 부분을 생략하고 기브온에서 일천 번제를 드리고 하나님께 기도하는 솔로몬의 예배와 헌신으로 시작합니다.
솔로몬의 번제에 대해 추가된 내용은 솔로몬이 온 회중과 함께 기브온 산당으로 갔다는 부분과 모세의 장막 앞 브살렐의 놋제단에서 번제를 드렸다는 부분입니다. 역대하에서는 기브온 제사의 국가적 연합과 정통성을 강조했습니다.
② (2장) <성전 건축 준비>
솔로몬이 두로 왕에게 공장장을 요청한 이유는 성전을 예술적 차원으로 건축하고 싶어서 당대 국제 문물에 가장 뛰어난 베니게의 도움을 요청했던 것입니다. 왕상 5장 11절에서는 솔로몬은 두로에게 밀 2만과 기름 20을 궁정용 음식물로 제공했다고 나와있지만 역대하 2장 10절에서는 밀 2만, 보리 2만, 포도주 2만, 기름 2만을 벌목하는 종들에게 제공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역대하는 솔로몬의 지불이 상당한 규모였다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성전 건축의 공장장이 된 히람은, 아버지는 두로 사람이고 어머니는 단 지파 사람으로 납달리 지역에서 살았던 것으로 추정됩니다(왕상 7:14). 이스라엘과 베니게 양쪽 문화와 언어에 다 능통하여 양국 간 교류를 담당하기에 적합한 인물이었습니다.
③ (3-4장) <성전 건축>
솔로몬이 제4년 2월 2일에 모리아산(창 22:2), 즉 오르난의 타작마당(예루살렘 북쪽 언덕)에 건축을 시작했고 지성소, 두 기둥, 놋바다 및 성전 기물을 제작했습니다. 비르와임은 오늘날 예멘의 바르와(Farwa)로 추정되는데 이곳의 금은 붉은빛이 돌았습니다.
왕상 7장 15절에서는 성전의 각 기둥의 높이가 18규빗으로 기록하였지만 역대하 3장 15절에서는 두 기둥의 높이의 합이 35규빗이라고 기록하였습니다. 이를 보아 솔로몬 성전이 상당한 규모였음을 강조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기둥 야긴과 보아스는 성전 앞에 세운 기념비 같은 구조물인데, 각각 "그가 세우신다", "그에게 능력이 있다"라는 의미로서 두 기둥은 "그가 능력으로 세우신다"는 뜻입니다.
솔로몬 성전의 물두멍은 왕상 7장 26절에 2천 밧이라고 기록했지만 역대하 4장 5절에서는 3천 밧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기일 가능성도 있고 솔로몬 성전의 규모를 강조하기 위함일 수도 있습니다.
④ (5장) <성전 봉헌>
솔로몬은 성전을 완공한 뒤 다윗의 장막에서 언약궤를 새 성전으로 옮겼습니다. 그는 부친의 실수로부터 배워서 처음부터 레위인이 궤를 메도록 했고 다윗이 했던 것처럼 그 앞에서 제사를 드렸습니다. 성전 낙성식에 해당 반차뿐 아니라 모든 제사장이 섬긴 이유는 낙성식 규모가 워낙 방대했기 때문입니다.
⑤ (6장) <솔로몬의 기도>
솔로몬이 온 백성에게 축복한 뒤,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솔로몬의 기도가 왕상 8장에 이어 추가된 내용은 그가 놋대(단상)에서 무릎을 꿇고 손을 들고 기도했다는 것입니다.
솔로몬은 하나님께 성전에 대한 간구의 기도를 7번에 걸쳐 드리며 이스라엘이 허물이 있어 환난에 처할 때 성전을 향해 기도하면 용서해 달라고 했습니다.
⑥ (7장) <성전 낙성식>
솔로몬의 기도가 끝나자 모세의 장막과 다윗의 제단에서처럼 하늘에서 불이 내려 번제물을 살랐고(레 9:24; 대상 21:26),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에 가득했습니다. 낙성식에 드린 소 2만 2천 마리와 양 12만 마리는 2주(낙성식 1주 + 장막절 1주) 동안 드린 제물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솔로몬에게 다시 나타나 성전에 대한 약속을 확인해 주셨습니다.
성전 낙성식에 대해 왕상 9장에 이어 추가된 내용은 "기근 재해 전염병이 유행할 때, 내 백성이 기도하여 나를 찾으면 고치리라. 이 곳의 기도에 내 눈과 귀를 집중하리라"는 말씀입니다.
02. 부귀영화(8-9장)
① (8장) <솔로몬의 영화>
솔로몬은 20년간 성전과 궁궐을 건축했는데, 두로에 준 20성읍을 두로 왕이 가불이라고 하며 싫어하여 돌려줌으로(왕상 9:12-13) 솔로몬은 이곳을 재건하여 백성들이 거주하게 했습니다(2절).
솔로몬은 이스라엘 감독관 250인, 이방인(원주민) 감독관 3,300인, 이방인(원주민) 역군 153,600인의 역군을 일으켰습니다. 성전 건축을 위해서 히브리인과 원주민이 연합한 것입니다.
별궁에 대해 왕상 9장 24절의 기록에 추가된 내용은 바로의 딸을 위해 별궁을 지은 것이 주의 임재를 의미하는 궤의 거룩성을 유지하기 위함이라는 것입니다. 솔로몬의 예배자의 마음을 강조한 것은 귀환 공동체에 이방인 이슈가 중요했기 때문입니다(스 9-10).
솔로몬이 절기들을 지켰고 다윗의 규례ㅐ로 제사장과 레위인이 섬기게 했습니다. 또한 성전 건축 때 모든 것을 사전에 완비해서 결점 없이 진행했습니다.
역대하 8장 18절에서 오빌의 금이 나오는데 금 450 달란트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왕상 9장 28절에서는 금 420 달란트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기일 가능성도 있고 솔로몬 왕국의 규모를 강조하기 위함일 수도 있습니다.
② (9장) <솔로몬의 부귀>
솔로몬은 스바 여왕의 방문을 받았고, 40년간 경제적으로나 외교적으로 이스라엘 역사의 최전성기를 구가했습니다.
왕상 4장 26절에서는 솔로몬 병간의 외양간은 4만, 마병은 1만 2천으로 기록하고 있는데 역대하 9장 25절에서는 외양간 4천, 마병 1만 2천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열왕기의 오류를 정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역대기는 열왕기보다 후대에 기록됐지만 많은 역사적 자료들을 참고한 것이므로 역사서로서의 신뢰성을 갖습니다(29절; 왕상 11:41).
- 그분의 마음에 합한 기도에는 간구한 것 이상의 복을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1:11-12).
- 이방인의 재능과 헌신과 섬김의 예배도 기뻐 받으시는 하나님이십니다(2:3-18).
-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기도는 친히 확인해주시고 알려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7: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