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의 계보와 사울의 계보를 기록했다 (역대상 1-10장)

2021. 4. 26. 23:10카테고리 없음

아담에서 다윗까지, 다윗에서 포로시대까지의 족보와 사울의 죽음을 기록했습니다.
01. 다윗의 계보(1장-9:34) 다윗을 중심으로 12지파의 계보와 포로 귀환자의 명단을 기록했습니다.
02. 사울의 계보(9:35-10장) 사울왕의 계보 및 길보아 전투에서의 사망 사건을 기록했습니다.

01. 다윗의 계보(1장-9:34)

① (1:1-27) <아담에서 아브라함까지>

역대기의 역사는 인류 최초의 족보로부터 시작됩니다. 역대기는 사무엘/열왕기와 같이 동일한 왕정시대의 역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차이점이 있다면 첫째, 기존 역사를 귀환 시대의 관점으로 해석했습니다. 둘째, 성전 재건과 신앙회복이 최우선 과제였습니다. 셋째, 바벨론에서 귀환한 남유다 중심의 역사입니다. 넷째, 정치사보다 종교사에 관심을 둔 기록입니다. 다섯째, 선지자적 관점보다 제사장적 관점입니다. 역대기는 귀환 시대 독자들에게 주시는 역사적 교훈입니다.

삼하 + 열왕기 역대기
왕국 역사 서술 왕국 역사 해석
역사 자체 강조 성전예배 강조
남북왕국 기록 남왕국만 기록
정치적인 역사 종교적인 역사
선지자적 관점 제사장적 관점
인간들의 실패 하나님의 회복

역대기 첫 족보는 인류의 조상인 아담입니다(1-4절, 창5). 그리고 이어서 노아의 아들들의 계보가 나오고(5-23절, 창 10), 아브라함까지의 계보가 나옵니다(24-27절, 창 11:10-26). 이것은 우리가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 뿌리를 알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포로에서 귀환한 유대인의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1:28-54) <아브라함에서 야곱까지>

열국의 아비가 된 아브라함 자손들의 족보가 나옵니다. 이스마엘과 에서의 족보가 나오는데, 먼저 이스마엘의 계보가 나오고(28-31절; 창 25:13-16) 후처 그두라의 자손(32-33절; 창 25:1-4)이 나옵니다. 그리고 에서의 후손이 나오고(34-37절; 창 36:1-19) 세일 원주민 호리족이 나옵니다(38-42절; 창 36:20-30). 그리고 에돔을 다스린 선출직 왕 8명이 나오고(43-50절) 에돔 족속 11명의 족장이 나옵니다(51-54절). 

언약의 아들인 이삭과 야곱을 나중에 소개합니다. 중요한 인물을 나중에 기록하는 것은 성경 족보의 전형적인 기술 방법입니다. 창세기 10장에서도 가장 중요한 셈의 족보를 가장 마지막에 소개했습니다.

③ (2장) <야곱에서 다윗까지>

야곱의 12아들이 나온 뒤(1-2절), 다윗까지의 계보가 나옵니다. 유다의 다섯 아들과 자손(3-8절), 헤스론의 차남 람의 가계와 다윗(9-17절), 헤스론의 삼남 갈렙의 가계(18-24절), 헤스론의 장남 여라므엘의 가계(25-41절), 삼남 갈렙의 자손 중 주요 인물들(42-55절)이 나오면서 다윗을 중심으로 하는 유다 지파의 계보를 소개했습니다.

아간을 아갈(7절, "괴로움")이라 불렀으니 그를 처형한 곳이 아골("괴로움") 골짜기였습니다(수 7:26). 다윗이 형이 7명(삼상 16:10, 17:12)인데 한 명이 빠진 것(15절)은 그가 후사 없이 죽었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압살롬의 군대장관 아마사(17절)는 개종한 이스마엘 사람 예델(이드라, 삼하 17:25)의 아들이었습니다. 헤스론의 아들 갈렙(18절)은 여분네의 아들 갈렙(4:15)이 아니라 글루배(9절)와 동일인입니다. 야일(22-23절)은 부친이 유다 지파지만 모계를 따라 요단 동편 므낫세 지역에서 활동했습니다. 갈렙의 자손 중에 십 황무지(헤브론 남쪽 6km) 주민의 선조(42절), 베들레헴의 개척자, 벧가델의 개척자(51절)가 등장합니다. 갈렙의 딸 악사(49절)는 유명한 정탐꾼 갈렙의 딸(수 15:16)보다 약 300년 전 인물입니다. 베들레헴 인근 야베스에 살던 서기관 종족이(55절) 레갑 가문의 조상 함맛에게서 나온 겐 종족이라고 소개한 것은, 겐 족속 이드로의 아들 호밥이 갈렙 족속의 여상속자와 결혼함으로 겐 족속이 갈렙 족속에 병합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④ (3장) <다윗에서 포로까지>

다윗과 솔로몬의 왕가 계보이자 포로시대까지의 명단입니다. 다윗왕의 자녀들(1-9절)이 나오고, 솔로몬왕의 자손(10-24절)이 나옵니다. 이 시기는 다윗왕(BC 1010년)~스룹바벨 자손(BC 500년)까지의 시기입니다. 

솔로몬은 암미엘(엘리암, 삼하 11:3)의 딸 밧수바(밧세바, 5절)의 자녀입니다. 요시야의 아들들 가운데 살룸(15절)이 남유다 17대 왕 여호아하스의 본명입니다(왕하 23:30; 렘 22:11). 여고냐(고니야, 16절; 렘 22:24)는 19대 왕 여호야긴(왕하 24:8)입니다. 1차 귀환한 유다 총독 스룹바벨(19절)은 본래 브다야의 아들인데 계대 결혼법(신 25:5-6)에 따라 큰아버지 스알디엘의 아들이 되었습니다.

⑤ (4-8장) <12지파의 계보>

다윗을 중심으로 아담에서 포로기까지의 계보(1-3장)를 소개한 뒤, 12지파의 계보를 대략적으로 소개했습니다. 먼저 유다 지파의 계보가 나오고(4:1-23) 이어서 시므온 지파의 계보(4:24-43)가 나옵니다. 그리고 동편(르우벤, 갓, 므낫세) 지파의 계보가 나오고(5장) 레위 지파의 계보가 나옵니다(6장). 그리고 서편(잇사갈, 베냐민, 납달리, 므낫세, 에브라임, 아셀) 지파의 계보가 나오고(7장) 베냐민 지파의 추가 족보(8장)가 나옵니다. 

역대기에 나오는 12지파 계보의 특징은 첫째, 스불론과 단 지파가 제외되었습니다. 귀환자 명단에도 없기 때문입니다. 둘째, 유다와 베냐민 지파가 중심이었습니다. 이들이 주요 귀환자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셋째, 레위 지파의 후손들을 강조했습니다. 이는 성전 재건을 강조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야베스(4:9-10)는 아차브("고통")에서 유래한 말로 "고통의 아들"이라는 뜻입니다. 오히려 그래서 하나님께 복을 구했고 반전의 은혜를 체험했습니다. 셀라의 자손(4:21-23)이 전부 왕과 함께 거주하면서 토기장이(렘 18:2) 일을 했다는 것은, 그들이 왕의 경작지에서 일하면서 왕의 후원으로 토기 만드는 수공업을 병행했음을 말해줍니다. 시므온 지파는 다른 지파에 비해서 자손이 번성치 못했습니다. 시므온이 차지한 그 돌(4:39)은 유다 산지의 그돌(4:4, 18)이 아니라 세일산으로 가는 길목이었을 것이며, 함의 자손, 즉 가나안 족속을 물리치고 그 땅을 차지했습니다. 또한 히스기야왕 때 반앗수르 동맹 형성을 위해 반대파를 진압하며 모우님 사람들(염해의 동남쪽에 거주하던 족속)을 진압했습니다. 또 다른 무리가 세일산에 가서 아말렉 사람을 치고 거기 거주했습니다. 르우벤은 장자 역할을 하지 못했고 요셉이 대신 장자의 명분을 얻었으며 유다에게서 왕들이 나왔습니다. 요단 동편 지파들은 하갈 사람(이스마엘 후손)과 계속 전쟁을 했습니다. 요단 동편 지파들은 BC 733년에 앗수르 왕 디글랏빌레셀에게 포로로 잡혀갔습니다. 레위 지파에서 대제사장의 계보와 레위 자손의 계보, 찬양대, 아론의 계보 및 정착지를 기록했습니다. 대제사장의 계보는 여호사닥까지였는데, 여호사닥은 귀환 공동체의 제사장 여호수아의 부친(학 1:1)이었습니다. 다윗이 성전에서 찬송하는 직분을 맡긴 헤만, 아삽, 에단(6:33, 39, 44)은 다윗의 3대 악장이자 왕의 선견자였습니다. 아론의 계보를 재차 제시한 것은 아비아달은 제사장 직위가 파면됐고 오직 사독만 정통성 있는 제사장으로 남았기 때문입니다. 

베냐민 족보를 비중있게 다룬 이유는 이스라엘 초대 왕 사울이 속한 지파이고, 귀환자가 유다에 버금갔기 때문입니다. 기브온 성읍의 창설자인 여이엘(8:29)은 사울왕의 조부 아비엘(삼상 9:1)과 동일인입니다.

⑥ (9:1-34) <포로귀환자>

포로귀환자들은 12지파의 계보(1-9절), 제사장의 계보(10-13절), 레위인의 계보(14-34절) 순으로 기록됐습니다. 이스라엘 왕조실록은 성경의 열왕기(상하)가 아니라 현재는 유실된 궁전 기록입니다(1절). 

02. 사울의 계보(9:35-10장)

① (9:35-44) <사울의 계보>

베냐민 지파 출신인 사울왕의 계보입니다.

② (10장) <사울의 전사>

사울왕이 길보아산 전투에서 전사한 사건을 기록했습니다.

사울의 계보와 전사를 언급한 이유는 단일 왕국 이스라엘의 첫 번째 왕이었고, 다윗을 소개하기 위한 도입 부분으로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인물을 나중에 기록하는 성경 족보의 전형적 기술방법에 의한 배치입니다. 역대기는 서론으로 족보를 전면에 내세우고, 본론으로 다윗 왕조의 정통성 및 성전 건축의 중요성을 말합니다.

  • 가문을 통해 거룩한 계보를 이어가기 원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1-9장).
  • 시대와 공동체를 이끌어갈 지도자를 세우기 원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5:2).
  • 하나님의 백성도 징계하고 훈련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