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몬이 하나님께 지혜를 얻고 전성기에 이르다 (열왕기상 1-8장)

2021. 4. 19. 20:33카테고리 없음

솔로몬이 하나님께 지혜를 얻어 태평성대를 이루었고
성전과 왕궁을 건축했습니다.
01. 솔로몬의 즉위(1-2장) 다윗은 솔로몬을 즉위시켰고 솔로몬은 반역자들을 정리했습니다.
02. 솔로몬의 통치(3-8장) 솔로몬은 태평성대를 이루었고 20년간 성전과 왕궁을 건축했습니다.

01. 솔로몬의 즉위(1-2장)

① (1장) <솔로몬의 즉위>

늙은 다윗을 시중들던 아비삭은 수넴 출신의 미인이었습니다(3절). 솔로몬이 젊은 날 사랑했던 "술람미 여자"(아 6:13)도 동향이었습니다. 다만 두 여인을 동일인으로 추정하기는 어렵습니다. 다윗이 아비삭과 동침하지 않은 것은 다윗의 노쇠함 때문이거나 다윗이 회개의 마음으로 아름다운 여인을 탐하지 않았기 때문일 것으로 추정됩니다(4절).

장자 암논과 삼남 압살롬은 이미 사망했고, 차자 길르압은 기록도 자취도 보이지 않습니다. 사남인 아도니야는 왕위 계승 서열 1위였습니다. 막내 솔로몬보다 자신이 정통성이 있다고 여겼습니다. 아도니야는 출중한 배경과 용모에 겸손을 몰랐습니다(1:6). 그는 이미 솔로몬의 후계 지명을 알고 있었는데(대상 23:1), 요압과 아비아달과 왕자들까지 합세하게 만들었습니다. 그의 과욕과 오만의 결과로(2:15, 삼하 3:7) 솔로몬에게 왕위를 뺏기게 된 것입니다.

제단 뿔(50절)은 하나님의 능력뿐 아니라 사죄의 은혜를 상징하기도 했습니다(출 29:12). 아도니야는 은혜를 구했고 솔로몬은 은혜를 베풀었습니다.

② (2장) <솔로몬의 평정>

다윗은 솔로몬에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것(3절; 수 1:7-8)과 상벌을 명확히 해 주변인들을 정리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아도니야가 다윗의 동녀 아비삭을 탐한 것은 아브넬이 사울의 첩을 탐한 것과 같은 것이었습니다(삼하 3:7). 그는 여전히 왕의 지분을 주장하다가 결국에는 처형되었습니다. 

아비아달은 다윗과 광야에서 동고동락했으나 반란 가담 죄로 제사장 직분을 잃고 귀향 갔습니다. 여호와께서 엘리 집안에 대해 하신 예언이 성취됐습니다(삼상 2:31-36).

요압은 평생 권력을 남용하며 다윗 곁에 있다가 막판에 본색을 드러냈고 반역 가담죄로 처형되었습니다. 

시므이는 가택연금령 3년 뒤 위수지역을 이탈했습니다. 그는 쉽게 말하고 잊어버리는 부주의한 언행의 소유자였습니다. 이로 인해 여호와께 심판이 임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악인들을 심판하십니다.

다윗은 자신이 직접 보복의 피를 흘리는 죄를 짓지 않으면서도, 동시에 후임자 솔로몬이 지혜롭고 정의롭게 죄인들을 처벌함으로 그의 왕위와 나라를 견고하게 만들도록 했습니다(46절).

02. 솔로몬의 통치(3-8장)

① (3장) <솔로몬의 지혜>

솔로몬이 애굽 왕 바로와 혼인관계를 맺었다는 것(1절)은 그만큼 솔로몬 시대에 이스라엘의 국제적 위상이 높았음을 보여줍니다. 

기브온은 제사장들의 성읍이었습니다(수 21:17). 시브온은 또한 느디님(성전 봉사자들)의 성읍이었습니다(수 9:27). 예루살렘 북서쪽 10km에 있었는데, 모세의 장막이 여전히 이곳에 있었습니다. 사독이 기브온 산당에서 섬겼습니다(대상 16:39). 1천 번제를 드릴만큼 큰 규모였는데(4절), 당시에 기브온과 예루살렘은 2대 제사 중심지였습니다. 그래서 기브온에서 1천 번제를 드렸던 것입니다. 처음에 솔로몬은 하나님을 향한 순전한 열심이 있었습니다.

솔로몬은 하나님께 "듣는 마음"(9절), 즉 듣는 지혜를 구했으니 이것이 바로 선악에 대한 분별력입니다. 선악과는 하나님을 경외함을 의미하며 또한 그 말씀을 듣고 순종함을 의미합니다(창 2:17).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식의 근본입니다(잠 1:7) . 이런 의미에서 "지혜와 지식"(대하 1:10)을 구했습니다. 이는 여호와께서 기뻐하시는 것이었습니다.

솔로몬은 즉위 시 소년에서 청년(14-22세)을 일컫는 '나아르'(히)라고 기록이 되었는데, 이 단어는 때로 "아이"를 뜻하기도 합니다(삼상 3:1). 역사가 요세푸스는 당시 솔로몬의 나이를 14세로 추정했습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당시를 20세로 추정합니다. 엘리사를 조롱한 아이들도 동년배였습니다(왕하 2:23). 그러니 결코 어린애들이 아니었던 것입니다. 이는 자신이 부족한 자라는 겸손의 표현입니다. 

하나님은 그에게 순종의 복으로 부귀영화와 장수를 약속하셨지만, 그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한다는 조건에서였습니다(13-14절). 결국 불순종함으로 60세경에 죽었으니 장수하지는 못했습니다(11:42). 솔로몬은 사람들의 말을 듣고도 선악 간에 분별하는 지혜를 얻어(9절) 탁월한 재판관이 되었습니다(27절).

② (4장) <솔로몬의 영화>

솔로몬은 내각을 정비했는데, 전에 없던 궁내 대신(6절)을 세운 것은 풍요롭고 화려한 궁중생활(22-23절, 10:5)을 관장할 직책이 필요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솔로몬 시대에 12지방(7절)은 지파 기준이 아니라 지역 기준이었습니다. 이는 지파 간 갈등을 방지하고 부역과 세금에 대한 부담을 공평하게 하려는 의도였습니다.

솔로몬은 유브라데 강에서 애굽까지 최대 영토를 구축했습니다(21절). 모든 주변국과 민족에게 조공을 받았고(24절), 백성들은 태평성대를 누렸습니다(25절). 병거용 말 외양간이 4만 개였습니다. 솔로몬은 동방과 애굽의 현인들보다 탁월한 지혜를 드러냈습니다(30절).

솔로몬이 지은 잠언은 3천이 넘었고, 그가 지은 노래는 1005편이나 되었습니다. 잠언 3천 개 중 3분의 1(915절)이 잠언서에 기록되었습니다. 노래는 시편(72, 127편)과 아가서에 기록되었습니다. 그는 동식물에 대해 강론하고 다수의 책을 집필했습니다(33절; 전 12:12). 주께 지혜를 받은 자의 형통함을 볼 수 있었습니다(시 1:3).

③ (5장) <솔로몬의 건축 준비>

솔로몬은 두로왕 히람의 도움을 받아 성전 건축을 진행했고 왕궁을 건축하였습니다. 두로와 시돈을 중심으로 한 베니게 사람들은 해운과 벌목에 탁월했습니다. 베니게는 임산물은 풍부해도 상대적으로 농산물은 부족했기 때문에 솔로몬에게 사례로 음식물을 요청했습니다(9절). 그발(헬라시대의 비블로스, 18절)은 시돈 북쪽에 위치한 베니게의 도시였으며 오늘날에는 "게바일"이라고 불립니다.

두로왕 히람이 기꺼이 솔로몬을 도왔던 이유는 다윗이 블레셋 군대를 저지해 해변길을 보호해 주었기 때문이며, 솔로몬이 겸손하게 시돈 사람들을 높였기 때문이고, 자신에게도 유익이 되는 외교적인 이해관계 때문이었습니다.

④ (6장) <솔로몬의 성전 건축>

솔로몬 성전은 가장 화려하고 아름다운 성전(스 3:12)이었습니다. 성전은 7년간 건축되었습니다. 

⑤ (7장) <솔로몬 성전의 기구>

솔로몬은 13년간 왕궁을 건축했습니다. 또한 히람을 공장장으로 세워 성전 기구들을 제작했습니다.

솔로몬 성전은 백향목, 정금과 보석으로 지어진 화려한 성전이었습니다. 모세의 장막보다 2배가 크고 3배의 높이였습니다. 거대한 물두멍("놋 바다")이 있었습니다(7:23; 왕하 25:13). 그룹과 사자, 종려나무, 꽃 형상의 장식을 성전 곳곳에 새겼습니다(6:29). 성전 입구에 세운 두 놋기둥은 각각 야긴("그가 세우신다")과 보아스("그에게 능력이 있다")입니다. 성전은 사람의 능력으로 세우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으로 세워지는 것입니다.

⑥ (8장) <솔로몬의 성전 봉헌>

솔로몬이 일곱째 달 절기(2절), 즉 초막절에 언약궤를 다윗의 장막에서 성전으로 옮기고 봉헌했더니,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에 가득했습니다(11절). 궤 안에는 원래 십계명의 두 돌판만 있었고(9절), 만나 항아리와 아론의 지팡이는 궤 앞에 있었습니다(출 16;33; 민 17:10). 온 백성이 14일간 절기를 지켰습니다(65절).

  • 겸손히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에게 지혜를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3:4-14).
  • 모든 선한 약속을 빠짐없이 지키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이십니다(8:56).
  • 여호와만이 유일한 하나님이심을 열방에 알리기 원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8: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