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호수아 Joshua 개요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2021. 4. 8. 06:38카테고리 없음

여호수아는 정복의 책입니다. 1-12장은 가나안 땅 정복에 대해서, 13-24장은 분배에 대해서 기록했습니다. 정복 과정은 가나안 중부, 남부, 북부의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분배 과정은 요단 동편과 서편 및 도피성과 레위 지파 순서였습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역사상 최고의 지도자였습니다. 그러나 광야 1세대는 불순종으로 일관하며 광야 40년 방황의 세월을 보내야 했습니다. 이와 비교해 볼 때 여호수아는 모세의 시종이자 후임자였습니다. 그리고 광야 2세대는 일사불란하게 순종하며 약속의 땅을 정복하는 승리의 역사를 일궈냈습니다. 

여호수아("여호와는 구원이시다")는 비로소 등장한 승리의 책입니다. 실패와 방황을 거듭하던 백성이 드디어 하나님의 정예 부대가 되어 약속의 땅을 정복했습니다. 그러나 고대의 전쟁은 경제적 수탈이 목적이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스라엘의 정복 전쟁사를 다룬 책이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차분합니다. 왜냐면 하나님은 우상숭배와 성적·도덕적 타락을 진멸하기 원하셨기 때문에, 경제적 이익을 위해 전쟁하지 못하도록 하셨던 것입니다(6:18). 후에 이스라엘은 선민의식에 빠져 하나님이 자신들에게 땅을 주시기 위해 이방인을 제거하셨다는 단순 논리에 빠졌지만, 사실 하나님은 그들도 우상숭배와 타락에 빠지면 진멸된다고 경고하셨습니다(23:16; 신 4:26, 6:14-15, 8:19-20). 그러므로 이 전쟁은 이기적인 약탈 전쟁이 될 수 없었습니다. 하나님은 온 세상이 죄악과 우상숭배로 심판받아야 마땅함에도 이스라엘을 통해 거룩한 민족을 세우고 열방을 변화시키는 통로로 사용하기 원하셨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구원 계획의 큰 그림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은 정복에 만족하고 안일해지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거룩한 나라를 세워가는 일에 헌신해야 했습니다.

제목

'여호수아'는 중심 인물인 여호수아의 이름에서 유래합니다. 

저자

수 24:26의 '여호수아가...기록하고'란 표현에서 알 수 있듯이 여호수아가 저자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특히 가나안 정복에 대한 묘사가 여호수아가 아니면 흉내 낼 수 없을 만큼 치밀하고 생생합니다. 다만 여호수아의 사망이나 사후 있었던 일들(갈렙의 헤브론 정복, 옷니엘의 드빌 정복, 단 지파의 레셈 정복 등)은 아론의 아들인 대제사장 엘르아살이나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 등에 의해 가필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기록시기와 장소

대략 B.C. 1405년경 가나안 정복 전쟁이 끝난 직후 기록된 것으로 보입니다. 가나안 정복 전쟁에 대한 기사가 생생하고 자세하며, 영토 분배에 나타나는 팔레스타인의 지명들이 옛 이름으로 소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후대에 기록된 기사들은 사사 시대 초기나 적어도 여호수아 사후 1세기 이내에 기록된 것으로 보입니다.

여호수아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

여호수아서는 가나안 정복의 기록이지만 정복과 분배에 절반씩의 분량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믿음의 정복만큼 나눔의 분배가 있어야 건강한 사회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죄의 진멸을 원하셨기 때문에 정복 전쟁을 허락하셨기에 이스라엘 민족은 이기적인 경제적 이익을 취할 수 없었습니다. 또한 그들 역시 죄를 지으면 진멸을 당하는 입장이었습니다. 오로지 승리(여호와 닛시)는 하나님의 구원 계획의 큰 그림에 참여될 때 맛볼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거룩한 민족으로 세우고 열방을 변화시키는 통로로 사용하기 원하셨습니다. 이는 오늘날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건설하고 확장시켜야 할 성도들이 어떤 자세로 죄와 싸우고 이 세상을 살아갈지 해답을 제시합니다. 

배경과 무대

광야 생활의 마지막 체류지인 모압 평원, 요단강, 길갈, 가나안 전쟁의 무대인 여리고와 아이 성. 여호수아가 정복한 가나안 남부와 북부의 여러 도시들. 영토 분배 시 이스라엘 지파별로 할당받은 도시들.

내용과 구성

가나안 정복 (1-12장)
가나안 진입 1-5장 요단강 도하와 길갈 할례
중앙부 정복 6-8장 여리고 함락과 아이 정복
남반부 정복 9-10장 기브온을 친 남부군 궤멸
북반부 정복 11-12장 하솔 중심의 북부군 궤멸
가나안 분배 (13-24장)
요단 동편 13장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
요단 서편 14-19장 유다 비롯한 9개 반 지파
레위 지파 20장 도피성과 레위 지파 성읍
고별 설교 22-24장 증거의 단과 마지막 당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