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나신 그리스도는 영원한 대제사장이시다 (히브리서 1-13장)

2021. 6. 28. 19:00카테고리 없음

그리스도께서 영원한 대제사장이 되사 믿는자들이 담대히 성소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01. 탁월하신 그리스도(1장-4:13) 그리스도는 선지자, 천사, 모세, 여호수아보다 뛰어나신 분이다.
02. 대제사장 그리스도(4:14-10:18) 예수는 멜기세덱 반차의 대제사장으로서 단번에 속죄를 이루셨다.
03. 탁월한 그리스도인(10:19-13장) 그리스도인은 주님을 믿고 죄와 싸우고 형제 사랑을 계속하라.

01. 탁월하신 그리스도(1장-4:13)

① (1:1-3) <선지자들보다>

그리스도는 선지자들보다 탁월하십니다.

  1. 하나님이 옛적에는 선지자들을 통해 말씀하셨지만 이제는 아들을 통해 말씀하신다. 
  2. 그리스도는 창조주이시고 구속주이시다.

단순히 성경 지식을 알기 원하기보다 예수님이 누구이신지를 알기 원해야 합니다.

② (1:4-2:18) <천사보다>

성자는 천사보다 탁월하십니다.

  1. 천사보다 뛰어나신 하나님의 맏아들이십니다.
  2. 천지도 사라지겠지만 성자는 영원하십니다.
  3. 주님은 이시지만 천사들은 섬기는 영입니다.

예수님이 참 인간이자 참 하나님이십니다.

주께서 말씀하시고 사도들이 확증했으며 성령의 임재로 증원된 큰 구원을 간과하면 안 됩니다.

인자는 천사보다 탁월하십니다.

  1. 인자가 천사보다 못하게 하심은 고난을 통해 구원의 창시자를 온전케 하심이다.
  2. 주께서 우리를 형제라고 부르시며 혈육이 되심은 마귀를 멸하고 우리를 죄에서 자유케하려고 하심이다.

신령한 무엇인가를 사모하기 보다 예수님 그분을 사모해야 합니다.

③ (3장) <모세보다>

그리스도는 모세보다 탁월하십니다.

  1. 모세도 하나님의 집에 충성했지만 예수님은 하나님의 집을 세우신 분으로 충성하셨다.
  2. 모세는 종으로서 신실했지만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집을 맡은 아들로서 신실하셨다.

율법의 행위 규정에 매인 신앙이기 보다 예수님과 교제하는 신앙이어야 합니다.

④ (4:1-13) <여호수아보다>

그리스도는 여호수아보다 탁월하십니다.

  1. 이미 믿는 우리는 안식에 들어갑니다.
  2. 여호수아가 약속의 땅에서 안식을 주었지만(수23:1) 완전한 안식은 예수님이 주십니다.

예수님 안에서 참다운 영적 안식을 누리고 있습니까?

하나님의 말씀은 곧 능력입니다.

  1. 말씀의 인격성과 역동성과 통찰력을 체험하고 고백하라.
  2. 혼과 영과 육을 쪼개시고 마음을 판단하신다.
  3. 피조물이 심판주 앞에 벌거벗겨 드러난다.

그리스도는 말씀이십니다(창1:3; 요1:1-4, 14).. 나는 날마다 말씀의 수술대 위에 기꺼이 오르고 있습니까?

02. 대제사장 그리스도(4:14-10:18)

① (4:14-7장) <그리스도의 대제사장직>

은혜의 보좌 앞에 나아갑시다(4:14-16).

  1. 우리처럼 시험받으셔서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십니다.
  2. 시험을 이기셔서 죄가 없으신 분이십니다.

긍휼과 은혜를 얻기 위해 보좌 앞에 나아갑시다. 같은 죄인들의 연민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구주이신 예수님의 은혜를 구하십시오.

그리스도는 아론보다 탁월하십니다.

  1. 대제사장 아론은 속죄가 필요한 연약한 존재입니다.
  2. 대제사장 그리스도는 죄가 없으시고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대제사장이십니다.

사람에게 죄를 고백하지 말고 유일한 천상의 대제사장이신 예수님께 하십시오.

영적으로 성장하십시오.

  1. 멜기세덱의 교훈이 어렵지만 이제는 영적으로 성장하라.
  2. (유대주의의) 초보에서 벗어나 완전해지라.
  3. 말씀과 성령을 체험하고도 타락한 자들은 다시 회개할 수 없다.
  4. 너희는 끝까지 소망을 품고 약속을 기업으로 받으라.

하나님의 약속과 맹세는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 우리 영혼의 닻과 같은 소망이 됩니다. 신앙에 있어서 초보자에 머물거나 배교자가 되지 말고 성숙한 자가 되십시오.

② (8장) <그리스도의 언약>

그리스도의 새 언약은 탁월합니다.

  1. 예수님은 더 좋은 언약의 중보자이십니다.
  2. 첫 언약이 무흠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새 언약을 주셨습니다(7-13절; 렘31:31-34).

과거에 받았던 은혜에 안주하는 신앙이 아니라 새 언약 안에서 날마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신앙이어야 합니다.

③ (9장-10:18) <그리스도의 성소와 제사>

그리스도의 성소와 제사는 탁월합니다.

  1. 첫 성소와 지성소는 비유요 그림자일 뿐이요 개혁의 때까지 기다린 것입니다.
  2. 그리스도께서 속죄하시고 성소에 들어가셨으니 그 피로 우리를 깨끗하게 하십니다.
  3. 그리스도는 하늘 성소의 대제사장이십니다.
  4. 그리스도는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셨으니 다시 죄를 위해 제사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예수님을 통해서만 온전히 하나님께 나아가 화목할 수 있고, 우리가 하늘의 유업을 이어받을 수 있다는 것을 믿습니까?

03. 탁월한 그리스도인(10:19-13장)

① (10:19-39) <믿음에 굳게 서라>

저자는 예수님을 짓밟고 성령을 욕되게 하는 배교자가 되지 말라고 권하면서, 그간 고난을 잘 이겨냈음을 상기시켰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지성소에 들어갑니다.

  1. 우리는 예수의 피로 담대히 성소에 들어가니 예수님이 휘장 가운데로 들어가는 길이 되셨다.
  2. 그리스도의 보혈로 정결해진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
  3.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고 함께 모이기를 힘쓰자.

예수님을 의지하여 깊은 하나님의 임재의 지성소에 나아가 예배하는 기쁨을 누리고 있습니까?

② (11장) <믿음의 사람들>

믿음의 전당을 보십시오.

  1.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다.
  2. 하나님의 존재선하심을 믿으라.
  3. 믿음의 사람들의 열전은 성경 속 "믿음의 전당(Hall of Faith)"이라고 하겠다.
  4. 믿음의 사람들은 세상이 감당하지 못한다.

세상에 압도되어 살지 말고 세상을 압도하는 그리스도인으로 사십시오.

③ (12장) <믿음의 인내>

믿음의 경주를 하십시오.

  1. 무거운 짐과 죄를 벗고 인내로 경주하자.
  2. 믿음의 저자요 완성자이신 예수를 바라보자. 예수님도 십자가를 참으셨기에 승천하사 영광의 보좌에 앉으셨다.
  3. 죄와 싸우되 피 흘리기까지 싸우라.
  4. 아버지이시기에 자녀를 징계하신다.
  5. 배교치 말고 영원한 나라의 은혜를 받자.

끝까지 흔들리지 않고 믿음의 경주를 완주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④ (13장) <사랑의 권면>

디모데가 놓였고(디모데후서 개요 참고), 이달리야 성도들이 문안합니다.

끝까지 사랑하고 믿음을 지키십시오.

  1. 형제를 사랑하고 손님을 대접하며 약자를 배려하고 결혼을 거룩하게 지키어 만족하라.
  2. 말씀을 전한 사도들의 믿음을 본받으라.
  3. 주는 불변하시니 다른 교훈을 받지 말라.

천성에 이를 때까지 사랑과 믿음의 삶을 살아갑시다.

  • 예수님은 우리 죄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사 영원한 속죄를 이루신 분이십니다(9:12).
  •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 휘장 가운데 새로운 살 길을 열어주신 분이십니다(10:20).
  • 예수님은 믿음의 창시자이며 완성자가 되시는 분이십니다(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