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결법 규례를 주시고 속죄일을 정해 주시다(레위기 11-16장)

2021. 3. 31. 16:00카테고리 없음

하나님은 음식과 출산, 질병에 관한 정결법 규례를 주셨고 속죄일을 정해주셨습니다.
01. 정결법(11-15장) 하나님은 의식적 정결을 위해 깨끗한 음식과 부정한 음식 및 출산 후 정결기간, 나병과 유출병에 대한 규례를 주셨습니다.
02. 속죄일(16장) 하나님은 대제사장 아론이 일 년 일차 성소와 이스라엘을 위해 속죄하게 하셨습니다.

01. 정결법(11-15장)

① (11장) <음식과 규례>

하나님은 짐승과 물고기, 새, 곤충, 파충류 중에서 백성이 먹을 수 있는 정한 것과 먹을 수 없는 부정한 것을 분별하라고 하셨습니다.

"부정하다"는 단어는 구약에 182회 나오는데 그중 3분의 2가 레위기에 있으며, "정결하다"는 단어는 구약 92회 중 절반이 레위기에 나옵니다. 그만큼 정결과 부정을 강조하신 것은 그들이 정결해야만 성소에 예배하러 갈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정결법이 사람에게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 정결법은 거룩한 민족이라는 이스라엘의 정체성 유지에 기여했습니다. 오늘날 코셔(Kosher, '적합한')는 유대인이 정결법대로 도축한 고기나 조리한 음식을 뜻합니다. 이스라엘의 호텔과 음식점에서는 코셔 인증 음식만 판매합니다.

둘째,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삶에서의 거룩도 요구하셨습니다. 그들이 음식을 먹을 때도 하나님의 거룩 가운데 있기를 원하셨습니다.

셋째, 삶의 정결이 선행되어야 성소에 나가 예배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부정해져서 하나님 앞에 나가지 못하는 것은 가장 큰 수치였습니다. 그것은 중세의 수찬정지처럼 가장 부끄러운 징계였으니, 중세의 '파문(excommunica-tion)'이라는 말이 수찬정지를 뜻하는 표현이었습니다.

넷째, 하나님은 거룩과 성결에 집착하신 것이 아니라 우리와의 관계를 갈망하신 것입니다.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라"(44절)는 표현이 성경에 50회 나오는데 그중 35회가 레위기에 있습니다. 

다섯째, 사람의 위생과 건강을 안전하게 보호하고자 무분별한 야생동물 식용을 미리 경고하셨습니다. 가령 박쥐를 먹지 말라 하셨는데(19절) 박쥐는 사스, 메르스, 에볼라 및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숙주 역살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② (12장) <출산의 규례>

임산부는 남아를 낳으면 40일을, 여아를 낳으면 80일을 정결 기간으로 지낸 후 번제와 속죄제를 드려야 성소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물론 출산은 하나님의 창조 섭리요 죄가 아니지만, 이 기간은 의식적 정결과 산모의 회복을 위해 필요했습니다. 남아 출생 시 8일째에 포피를 베라고 하셨는데(3절) 최초의 할례는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으며 행하게 하셨고(창 17:10), 이후 이삭은 난 지 팔일 만에 할례를 받았습니다(창 21:4).

그렇다면 이스라엘과 주변국의 할례의 차이점은 무엇이었을까요(12:3)? 고대의 앗수르, 바벨론, 가나안, 블레셋은 할례를 행하지 않았습니다(롬 2:26). 에돔, 모압, 암몬은 할례를 행하기는 했으나 종교적인 의미 없이 13세쯤 성인식으로 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생후 8일에 할례를 받았으니 이것은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라는 사실을 내 몸에 새기는 징표요 의식이었습니다. 

③ (13장) <나병의 규례>

사람이 피부에 나병이 생기면 부정함으로 인해 진영 밖에서 혼자 살아야 했습니다. 나병은 오늘날의 한센병뿐만 아니라 전염성을 가진 여러 악성 피부병을 가리킵니다. 

전염병의 진단, 방역, 치료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병 규례가 사람에게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 나병의 원인은 청결하지 않은 생활습관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영적인 순결과 더불어 삶의 청결도 원하십니다.

둘째, 의사가 아닌 제사장이 진찰한 것은 음식의 정결례처럼 의식적 정결의 문제로 보았기 때문입니다. 부정한 자는 예배할 수 없었습니다.

셋째, 나병은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공동체의 위생상 질병 유무의 판별이 중요했습니다. 의심자를 7일간 의무 격리하게 한 것은 병세를 예의 주시하기 위함으로, 전염병은 작은 문제로 보이지만 큰 재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진단에 신중을 기하도록 했습니다. 

넷째, 재검 후 확진되는 경우도 다루었습니다(7절). 나병이 부분적일 때는 병세가 진행 중이지만 전신에 퍼진 경우는 병독이 다 빠져나간 상태이므로 정하다고 완치자 판정을 내렸습니다(13절).

다섯째, 나병환자는 옷을 찢고 머리를 풀고 부정하다고 외쳐야 했습니다(45절). 이것은 슬픔과 자기혐오의 표현이자 사람들에게 자신의 확진 사실을 알려서 추가 전염을 막기 위함이었습니다. 전염병을 은폐하는 것은 공동체에 큰 해가 됩니다. 

여섯째, 하나님이 나병환자를 공동체 외부로 완전히 격리하게 하신 것은(46절) 공동체를 전염병에서 지키시기 위함이었습니다. 14세기 유럽에 흑사병이 돌아 1억 명이 죽었고, 1918년 스페인 독감으로 전 세계 5천만 명이 죽었으니, 전염성 피부병에 성경이 이렇게 긴 지면(13-14장)을 할애한 것은 그만큼 전염병에 대한 검역과 방역의 중요성을 미리 경고하고 알려주기 위함입니다. 

"옴"(30절)은 옴벌레에 의해 생기는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피부병이 아니라, 머리나 턱의 털이 빠지는 백선병이라는 악성 피부병입니다.

④ (14장) <나병 정결의식의 규례>

나병이 나은 경우 제사장에게 보이고 제사를 드려 정결함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나병환자의 정결의식을 위해 백향목(고귀), 홍색실(생명), 우슬초(정결)를 사용했습니다. 새 하나는 잡고 새 하나는 놓아주는 의식은 죽었다 살아난(부활한) 극적인 정결 선언입니다. 속건제를 속죄제보다 먼저 드리게 한 것은 하나님께 죄사함을 받기 전에 자기 병으로 이웃에게 준 피해를 먼저 보상하게 함이었습니다.  제사장 위임식처럼 완치자의 귀, 손·발가락에 피를 발랐습니다(14절). 이는 나병환자가 이제 온전한 하나님의 사람으로 성별 됐다는 선언입니다.

하나님은 한 사람의 온전한 회복을 원하십니다.

⑤ (15장) <유출병의 규례>

유출병이 있으면 그 사람도 부정하고 그가 접촉한 모든 것이 부정해졌습니다. 만약 유출이 멈추면 이레가 지난 후 제사를 지내 정결함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정상적인 성관계로 설정한 경우와(16절) 여인이 주기적인 생리현상으로 월경하는 경우에도(19절) 일시적으로 부정해졌습니다. 

하나님이 정결법을 주신 것은 성막을 거룩하게 보호하려는 의식적인 이유와 이스라엘 백성이 불결한 공중위생으로 죽지 않게 하시려는 위생적인 이유 때문이었습니다(31절).

02. 속죄일(16장) <대속죄일>

하나님은 대제사장 아론이 일 년 일차(34절) 7월 10일에 지성소와 회막과 제단을 위해 속죄하고, 자신과 백성을 위해 속죄하도록 하셨습니다. 이날은 온 백성이 스스로 괴롭게 하는 날, 즉 금식의 날이었습니다. 16장에는 이스라엘의 절기인 '속죄일'이 자세히 소개되고 있습니다. 

대제사장은 대속죄일에 지성소에 들어가 속죄소를 속죄하고 회막과 제단을 속죄하는 의식을 행한 뒤 회막문에서 아사셀로 뽑은 염소에 백성의 죄를  전가시켜 광야로 보냈습니다. 염소 한 마리는 속죄제물, 한 마리는 아사셀이었습니다. 아사셀은 염소의 이름, 염소를 보내는 광야 또는 광야에 있다고 여긴 악령으로 추정됩니다. 속죄일에 광야로 떠나보내는 염소인 아사셀(scapegoat, "떠나보냄")은 이스라엘 백성의 모든 죄를 전가받아 없애기 위함이었습니다. 부정한 자를 성소와 진영에서 격리하듯이 하나님은 속죄일을 통해 이스라엘에서 죄를 완전히 씻어내기 원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보다 우리의 죄사함을 더 원하십니다. 백성의 죄와 그 결과를 없애고 자신과 화목하게 살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마음이 정말 잘 드러나 있습니다. 

  • 이스라엘 백성은 체액과 접촉하거나, 피부병이 생기거나, 균이나 곰팡이를 만지거나, 주검을 만지거나, 부정한 동물을 먹어서 부정해졌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죽음, 즉 생명의 상실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누구라도 죽음과 접촉하면 그것이 전염되어 부정해진다'는 중요한 상징적 의미가 있습니다. 
  • 부정함은 죄악이 아니라 자연스럽고 일시적인 것입니다. 죄악은 부정한 채로 하나님의 임재로 나아가는 일입니다. 
  • 죽음이 하나님의 거룩과 반대되는 이유는 그분의 본질은 생명의 하나님이십니다.
  • 우리에게 거룩을 원하시는 거룩하신 하나님이십니다(11:44-45). 하나님의 거룩하심은 우리의 삶의 모든 영역에 세세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 자주 부정함에 빠지는 우리를 정결하게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14:19).
  • 친밀한 교제와 거룩한 성별을 함께 원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