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들이 재림의 소망 가운데 올바르게 살기를 교훈하다 (데살로니가전서 1-5장, 데살로니가후서 1-3장)

2021. 6. 25. 19:00카테고리 없음

바울은 성도들이 신앙의 본이 됨을 칭찬하면서 재림의 소망 가운데 살라고 권면했습니다.
01. 교회를 칭찬(1-3장) 너희 믿음의 본이 되었으니, 우리의 복음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라.
02. 재림의 교훈(4-5장) 거룩하게 살라. 또한 부활을 바라며 항상 기쁨과 기도와 감사로 살라.

01. 교회를 칭찬(1-3장)

① (1장) <자랑스런 교회>

데살로니가 전서는 초창기의 바울서신입니다. 

  1. 발신인- 바울, 실라, 디모데(3:6; 행17:13-15, 18:5).
  2. 수신인- 데살로니가 교회(행17:1-9).

초창기 초대교회의 신앙고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바울이 감사기도를 드린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믿음의 역사, 사랑의 수고, 소망의 인내 - 신앙의 열매를 삶 가운데 맺는 성도들이었다.
  2. 우리의 전도를 통해 하나님이 너희를 택하셨다.
  3. 환난 중에도 우리와 주를 본받아서 이제는 온 헬라와 각지에 믿는 자의 본이 되었다.

데살로니가 교회처럼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내실있는 교회를 세워야겠습니다.

② (2장) <바울의 사역>

데살로니가 성도들과 다시 만나려는 소망을 막은 사탄의 방해란 유대인들의 박해일 것으로 추정됩니다(18절; 행17:13).

사도 바울의 사역자로서의 마음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권위를 주장하지 않고 자비량으로 일하며 유모가 자녀를 기르듯 사랑으로 양육했다(7-9절; 고전4:15).
  2. 우리가 전한 복음을 너희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이 말씀이 너희 안에 역사하는구나.
  3. 우리의 면류관, 영광, 기쁨은 너희다.

당신은 새신자를 전도하고 양육하는 기쁨을 누리고 있습니까?

③ (3장) <디모데의 소식>

바울은 아덴에서 디모데를 보내 데살로니가 성도들을 위로하고 굳건하게 하고자 했습니다. 바울의 마음 가운데 유대인들의 박해가 심한 데살로니가에서 그들의 복음 사역이 헛수고가 될까 봐 염려함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디모데가 돌아와서 성도들이 주 안에서 굳건하다는 소식을 전해 주자 사도 바울은 살겠다고 말했으니, 그가 얼마나 영혼에 대한 깊은 사랑으로 복음사역을 감당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성도들을 위한 중보기도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너희에게로 갈 수 있는 이 열리기를.
  2. 너희가 교회 안팎으로 사랑이 넘치기를.
  3. 주님 강림하실 때 흠이 없게 하시기를.

나는 성도들, 특히 초신자들을 위해 기도하고 있습니까?

02. 재림의 교훈(4-5장)

① (4장) <재림의 소망>

바울은 데살로니가 성도들에게 이방인과 같이 색욕을 따르지 말고 거룩함으로 사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가르쳤습니다. 또한 형제를 사랑하고 성실하게 일하며 외인(비기독교인)에 대하여 존경받을 만한 삶을 살라고 권면했습니다.

재림과 부활의 소망은 무엇일까요?

  1. 임박한 재림을 기다리다가 죽은 성도들은 잠든 것이니 걱정하지 말라(13절; 막5:39; 요11:11). 주님이 재림하실 때 먼저 들림을 받으리라.
  2. 주님이 하늘에서 강림하셔서 죽은 성도와 살아 있는 성도가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리라. 예수님이 심문당하실 때 증언하신 대로이고(마26:64), 승천하실 때 천사들이 예고한 대로다(행1:11). 하나님의 나팔소리가 울릴 때(고전15:51) 우리는 공중에서 주님 앞에 들림받아 천국으로 인도함 받을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궁극적인 소망은 주님의 재림과 성도의 부활과 영원한 천국에 대한 소망입니다.

② (5장) <종말론적 신앙>

종말의 때가 언제인지 걱정되십니까?

  1. 주의 날이 도둑같이 오리라(2절; 마24:43). 마치 임산부에게 산고가 오듯이(3절; 사13:8).-그날과 그때는 오직 아버지만 아신다(마24:36).
  2. 어둠에 있지 않으면 그날이 도둑같이 오지 않는다. 너희는 빛의 아들이기 때문이다.
  3. 깨어서 살라. 전신갑주를 입고(8절; 엡6:13-17) 서로 권면하라.

종말이 언제 오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언제 오든지 준비되어 있는 성도가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 때를 사는 성도들에게 다음과 같이 권면하였습니다.

  1. 게으른 자를 권계하고 심약한 자를 격려하며 무력한 자를 지지해 주고 모두에게 인내하라.
  2. 악을 갚지 말고 항상을 따르라(15절; 롬12:17-21).
  3. 항상 기뻐하고 계속 기도하며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너희를 향한 하나님의 뜻이니라.
  4. 성령을 소멸하거나 예언을 멸시하지 말라.

역사의 마지막 구간에는 전력 질주하는 마음으로 살아야 합니다.

성도들을 위한 중보기도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재림 때까지 너희의 영혼육이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2. 부르신 분이 미쁘시니 이루시리라(24절; 빌1:6).

나는 내 (영적) 자녀들을 믿음으로 주님 손에 맡기고 있습니까?


바울은 환난 중의 성도들을 격려하며 재림에 관해 미혹되지 말고 부지런히 살라고 권면했습니다.
01. 환난 중 격려(1장) 환난 중에 인내하는 너희를 통해 주께서 영광을 받으신다.
02. 미혹 중 경고(2장) 재림에 관해 미혹되지 말고 우리의 가르침을 지키라.
03. 생활의 권면(3장) 게으른 자에게 일하여 양식을 먹으라고 권면하라.

01. 환난 중 격려(1장)

바울은 데살로니가 성도들의 믿음의 성장 사라으이 풍성, 환난 중 인내로 인해 감사하고 자랑한다고 말했습니다(3-4절; 살전1:3).

환난당하는 성도들에 대해 다음과 같이 격려하였습니다.

  1. 환난은 공의로우신 하나님의 일하심이다. 박해자에게는 환난을, 환난받는 너희에게는 안식을 주시리니, 재림주 예수께서 이렇게 하시리라.
  2. 주께서 강림하실 때 성도들과 신자들에게 영광과 감탄을 받으시리라.

종말의 심판을 소망하며 오늘을 담대히 살아야겠습니다. 바울은 성도들이 부르심에 합당하게 살다가 영광에 이를 수 있기를 중보하며 기도했습니다.

02. 미혹 중 경고(2장)

바울은 교회가 거짓 교훈이 아닌 선한 일과 말에 굳건하기를 기도했습니다.

재림에 대한 잘못된 교훈을 주의해야 합니다.

  1. 주의 날이 이미 이르렀다는 말(딤후2:18)에 두려워 말라.
  2. 먼저 배교하는 일과 불법의 사람(적그리스도)이 활동하리라. 복음 사역을 방해하는 적그리스도 세력은 종교적으로는 유대주의자들과 영지주의자들(요일2:18), 정치적으로는 스스로를 높인 지도자들(사14:12-15; 단11:36-45; 계13:1, 18) 및 배후의 사탄이다.
  3. 막는 자(하나님 내지 성령님)가 제어하고 계시다.
  4. 주께서 재림하사 적그리스도를 죽이시리라. 우리가 가르친 전통(사도 전승의 복음, 3:6)을 지키라. cf)인간적인 전통(마15:2, 골2:8).

거짓된 종말론을 가르치는 이단들을 주의하십시오. 사도적 전통, 교회의 건강한 가르침을 따라야 합니다.

03. 생활의 권면(3장)

마지막 때에는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이제 종말이니 일할 필요가 없다는 사람들이여, 성실하게 일하십시오(6-12절; 살전4:11-12, 5:14). 오늘날도 임박한 종말론을 가르치며 신도들이 생업을 포기하고 극단적인 삶을 살게하는 이단이 얼마나 많습니까? 하지만 예수님도 떠나실 때 끝까지 사랑하셨고(요13:1) 가르치셨습니다(행1:3). 바울도 텐트 메이커로 성실하게 일하며 사역했습니다.

순례자들이여, 천성을 향해 마지막 스퍼트를 합시다! 일상생활에도, 신앙생활에도 성실합시다!

바울의 친필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1. 눈이 나빠 대필자가 있었다(갈4:15; 롬16:22).
  2. 바울의 친서임을 증명했다(고전16:21; 골4:18; 몬1:19).

오늘 내가 직접 연락하고 돌봐야 할 사람은 누구입니까?

  • 예수님은 하늘에서 강림하사 공중에서 성도들을 맞아주실 재림의 주님이십니다(살전4:16-17).
  • 예수님은 강림하사 성도들에게 영광과 감탄을 받으실 분이십니다(살후1:10).
  • 예수님은 세상의 모든 불법 세력을 죽이시고 승리하실 재림의 주님이십니다(살후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