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은 고린도 교회의 문제들에 관해 서신하다 (고린도전서 1-16장)

2021. 6. 21. 20:50카테고리 없음

바울은 고린도 교회의 문제들에 관해 명령하고 질문들에 해답을 준 뒤 연보를 권면했습니다.
01. 분쟁에 관해(1-4장) 복음은 세상의 지혜가 아니다. 분열되어서 헛되이 자랑하지 말라.
02. 음행에 관해(5장) 너희 중에 음행한 자를 쫓아내라.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진다.
03. 소송에 관해(6장) 형제를 고발해 세상 법정에 세우는 불의한 일을 행하지 말라.
04. 결혼에 관해(7장) 결혼하면 갈라서지 말고 미혼은 주님께 헌신하되 각자 부르심대로 살라.
05. 음식에 관해(8-10장) 우상의 제물로 형제를 실족시키지 말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라.
06. 예배에 관해(11-14장) 예배와 성만찬을 온전히 지키고 은사는 교회의 덕을 위해 사용하라.
07. 부활에 관해(15장) 부활이 없다면 우리는 불쌍한 자다. 주님처럼 우리도 부활할 것이다.
08. 연보에 관해(16장)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연보를 예비하고 디모데와 아볼로를 영접하라.

01. 분쟁에 관해(1-4장)

고린도 교회는 분쟁의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고린도 교회는 은사도 많고 분파도 많은 교회였습니다. 바울파, 아볼로파, 게바파, 그리스도파까지 있었습니다. 사역자들은 하나님의 일에 동역할 뿐입니다. 

이에 바울은 '오직 그리스도를 자랑하라'고 권면하며, '너희는 영적 분별이 없는 육적인 자들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신앙의 터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임을 강조하고, '스승이 아니라 아버지로서 권면한다. 디모데를 보냈으니 초심을 회복하라'고 합니다. 

도시 하층민이 교회에서 은사를 받자 분파를 형성해 권력에 대한 욕구를 표출했던 것입니다.

02. 음행에 관해(5장)

고린도 교회는 음행의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바울은 아버지의 여자(계모, 첩)를 취한 자를 쫓아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기 때문입니다. (고린도전서 이전) 편지에 음행하는 자를 사귀지 말라고 권면한 것은 교인 중에 그런 자들과 사귀지 말라는 말입니다. 교회 안에는 성적 순결을 지키는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03. 소송에 관해(6장)

우리 몸은 성령의 전이요, 그리스도의 피 값으로 산 것이니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고린도 교회는 소송의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성도간 다툼을 세상 법정에 고발하다니요! 당시 법정 소송이나 철학적 논쟁을 거의 오락 수준으로 즐기는 헬라인들의 풍습은 아테네에서부터 비롯된 것이었습니다(행17:19-21, 32). 불의한 자는 하나님 나라를 받지 못합니다. 악덕을 버리고 회개하라는 강력한 권고입니다. 성도 간에 악의적은 고소 고발의 관습을 멈추어야 합니다.

04. 결혼에 관해(7장)

결혼에 대한 질문과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음행하지 말고 결혼하되 분방하지 말라.
  2. 기혼자는 이혼하지 말고 불신자 남편이나 아내를 버리지 말고 구원하라. 부르심대로 지내라.
  3. 내 의견에 미혼은 임박한 환난도 있으니 주를 기쁘시게 하기 위해 그냥 지내라.

만약 가정을 이룬다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결혼 생활을 세워가야 겠습니다.

05. 음식에 관해(8-10장)

음식에 대한 질문과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상은 아무것도 아니니 자유하지만, 우상의 제물로 형제를 실족하게 하지 말라.
  2. 내가 사도로서 권리와 자유를 내려놓고 모두의 종이 된 것은 영혼 구원을 위해서다.
  3. 너희는 우상숭배자가 되지 말라. 하나님은 시험 가운데 피할 길을 주신다(고린도에서 우상 숭배의 유혹은 실로 전방위적인 것이었다).
  4. 시장에서 파는 것은 양심을 위해 묻지 말고 먹되, 모든 것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하라.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이 실천적인 기독교 윤리의 근간입니다.

06. 예배에 관해(11-14장)

고린도 교회 남성도들에게 분쟁과 음행이 문제였다면, 여성도들에게는 시기와 비교의식이 문제였습니다. 

여자만 머리를 가리라고 하다니 이것은 구시대적인 본문이 아닌가요? 그러나 여기서 하나님의 지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1. 남자는 머리에 두건을 쓰지 말라. 이것이 고린도 남자들이 우상숭배 때 하는 관습이었기 때문에 금지한 것이다.
  2. 여자는 머리에 두건을 쓰라. 당시 여성이 머리에 쓰지 않으면 성매매나 성적 타락을 의미했다.
  3. 남녀를 비교해서 똑같은 형식을 취해야 동등하다고 논쟁하지 말고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따르라.
  4. 교회에는 문화적인 온건함도 중요하다.

예배에는 공예배 복장으로 건전한 신앙고백을 표현해야 합니다.

성도가 모일 때 주의 만찬을 함께 먹으십시오. 성찬을 분별없이 먹으면 죄를 먹는 것입니다!

예배에 대한 질문과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은사장(12장) - 성령의 은사는 지혜, 지식, 믿음, 신유, 능력, 예언, 영분별, 방언, 통역이다. 은사는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기 위함이다.
  2. 사랑장(13장) - 은사가 있어도 사랑이 없으면 소용 없다. 은사는 사라져도 사랑은 영원하다.
  3. 예배장(14장) - 회중예배에서는 방언을 자랑하지 말고 통역을 하거나 예언으로 유익을 끼치라. 모든 것을 품위 있고 질서 있게 하라. 

여자는 잠잠하라고 한 까닭은 여성들이 공예배에서 은사를 자랑하고 질서를 어겼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은사를 예배에 활용하되 오직 사랑으로 은사를 사용해야 합니다.

07. 부활에 관해(15장)

부활에 대한 질문과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부활의 증인들은 게바, 12제자, 500여 형제, (주의 동생) 야고보, 가장 작은 자 바울이다. 나의 수고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은혜라고 고백하는 것이 신앙의 역설이다.
  2. 부활이 없고 이생뿐이면 우리는 불쌍한 자들이다. 부활이 없다면 왜 세상에서 절제하며 살겠는가!
  3. 그리스도께서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다.
  4. 부활이 있으니 사후 세례도 받는 것이다. 임종 세례처럼 당시에는 신앙이 있지만 세례받지 못하고 죽은 자에게 세례를 주었다.
  5. 신령한 몸으로 부활하게 될 것이다.

나는 확실한 부활 소망을 품고 있습니까?

08. 연보에 관해(16장)

디모데가 가리라. 아볼로를 기다리라. 바울은 마지막 문안을 하면서도 주를 사랑하지 않으면 저주를 받으리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만큼 고린도 교회 내에 사도의 권면에 불응하는 교인들이 있었습니다. 마라나타("주께서 오신다" "주여 오소서")는 아랍어에서 기원한 초대교회의 선포였습니다(22절; 계22:20).

연보에 대한 질문과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흉년(행11:28)으로 가난(갈2:10)에 시달리던 예루살렘 모교회 성도들을 위한 연보(구제 헌금)를 미리 성실하게 준비하라. 본서는 3차 선교 도중 에베소에서 기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가난한 형제들을 위해 기꺼이 물질을 나누고 있습니까?

  • 예수님은 믿는 자들의 신앙의 유일한 터가 되십니다(3:11).
  • 예수님은 많은 지체를 한 몸 되게 하시며 각 지체에 직분을 주시는 분이십니다(12:5, 12).
  • 예수님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사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습니다(1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