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6. 19. 20:50ㆍ카테고리 없음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를 전하며 성도들에게 거룩한 삶을 권면합니다.
01. 정죄(1-3장) 복음에 하나님의 의가 나타났고 하나님의 진노는 이방인과 유대인 모두에게 임했다.
02. 칭의(4-5장) 아브라함도 믿음으로 의롭다 했고 이제 의를 얻은 우리는 하나님과 화목하다.
03. 성화(6-8장) 죄에 대해 죽은 우리는 죄의 법에 매이지 않고 성령의 법 안에서 해방되었다.
04. 변호(9-11장) 하나님이 지금 이방인을 구원하셨으나 결국 이스라엘도 돌아오게 하실 것이다.
05. 실천(12-16장) 성도들은 거룩한 삶을 살라. 나는 로마를 방문하고 서바나에 가려고 한다.
01. 정죄(1-3장)
① (1장) <이방인 유죄>
바울이 로마 교회에 보내는 서신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발신인은 복음을 위해 선택된 사도 바울.
- 수신인은 로마에서 부름받은 성도들.
- 기록 동기는 로마에서도 복음을 전하려 함이었다. 복음은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믿음으로 하나님의 의를 얻게 한다.
나에게는 복음에 빚진 자의 심정이 있는지 돌아보았습니다.
이방인의 불의와 하나님의 진노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하나님의 진노는 불경건과 불의한 자들에게 임한다.
- 자연을 통해서도 하나님의 능력과 신성이 계시된다.
- 하나님이 그들을 불의(우상숭배, 동성애, 각종 죄악)에 내버려두시자 그들은 죄를 스스로 합리화한다.
이 시대는 죄에 대한 자각과 인정마저 거부하는 시대입니다.
② (2:1-3:8) <유대인 유죄>
유대인의 불의와 하나님의 심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방인을 판단하면서 같은 죄를 짓는다.
- 하나님이 행위대로 보응하실 것이다.
- 율법을 지키지 않으니 표면적 유대인일 뿐이다.
나는 그리스도인으로 세상을 판단하면서도 같은 죄를 짓고 있지 않습니까?
③ (3:9-31) <모두가 유죄>
다 죄 아래 있고 의인은 하나도 없습니다. 모두가 죄인이라서 하나님께 이를 수 없는데 예수님의 속량을 믿음으로 값없이 칭의를 얻었습니다.
02. 칭의(4-5장)
① (4장) <의의 예시>
아브라함이 행위, 할례, 율법으로 의를 얻은 것이 아니었습니다. 오직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약속과 능력을 믿었습니다.
인생에서 자신을 신뢰합니까? 아니면 하나님을 신뢰합니까?
② (5장) <의의 유익>
아담으로 인해 죄와 사망이 들어왔지만 그리스도로 인해 생명이 들어왔습니다.
우리가 연약하고 죄인이며 원수였을 때 예수님의 죽으심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우리를 향한 하나님 사랑의 확증입니다.
03. 성화(6-8장)
① (6장) <죄에서 자유>
물세례가 죽음과 부활을 의미하듯이 신자는 죄에 대해서는 죽고 하나님께 대해서는 산자입니다. 우리 몸은 더 이상 불의의 무기가 아닙니다. 하나님께 종이 되면 죄로부터 해방됩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인이 경험하게 되는 역설적인 자유함입니다. 하나님께 붙들린 인생은 죄에서 자유해집니다!
② (7장) <율법에서 자유>
전 남편이 죽으면 새 남편에게 속하게 되듯이 율법에 대해 죽고 성령 안에서 그리스도에게 속하여 삽니다. 내가 원하는 선은 행하지 않고 원치 않는 악을 행함은, 죄의 법과 하나님의 법이 내 안에 공존함입니다. 죄의 중력이 내 영혼을 짓누를 때 성령의 엔진으로 비상하십시오!
그러면 율법은 무엇인가요?
- 율법은 죄를 깨닫게 한다.
- 율법은 그리스도 안에서 완성되었다.
복음은 정죄도 방임도 아닌 율법의 완성입니다!
③ (8장) <성령 안의 자유>
성령의 법 안에서 자유하십시오! 생명의 성령의 법이 나를 해방하셨고, 하나님의 자녀는 성령께서 인도하십니다. 피조물은 이 영적 해방을 고대했습니다. 성령이 도우시고 하나님이 지키십니다.
그리스도인이여,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살아갑시다!
성도의 신앙 여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예지(Foreknowledge)
- 예정(Predestination)
- 부르심(Calling)
- 칭의(Justification)
- *성화(Sanctification)
- 영화(Glorification)
하나님이 나의 신앙 여정을 여기서부터 천국까지 완성하시리라!
04. 변호(9-11장)
바울은 동족(유대인)만 구원받는다면 자신이 버려져도 좋다고 했습니다(9:3; 출32:32).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선택하셨지만, 결과적으로 이방인은 구원받고 이스라엘은 넘어졌습니다. 그들은 지식이 없어서, 그리스도가 율법의 완성이신데 거부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시기하게 하셔서 결국 그들을 회복시킬 것입니다.
바울은 성경의 남은 자 사상과 하나님의 성품 및 그분의 역사의 섭리에 근거하여 이스라엘이 회복될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
다문화 공동체는 하나님의 구원의 큰 그림 안에서 일치될 것입니다.
05. 실천(12-16장)
① (12장-15:13) <의로운 삶>
성도는 이렇게 살아야 합니다.
- 삶의 예배를 드리라.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주신 은혜대로 섬기며 모든 사람과 화목하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 권세자들에게 복종하고 이웃을 사랑하며 그리스도로 옷 입고 거룩하게 살라.
- 연약한 형제를 비판하지 말고 형제를 배려하며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라.
구원의 은혜가 마중물이 되었으니 거룩하게 살라.
② (15:14-33) <바울의 계획>
바울의 선교 원칙은 "남의 터 위에 건축하지 않는다"였습니다. 그는 로마 교회가 서바나(스페인) 선교를 지원하길 원했습니다.
③ (16장) <성도들에게 인사>
바울은 동역자 26명을 언급했고 거짓 교사들을 주의시켰으며, 복음의 계시를 주신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고린도에 기록한 서신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겐그레아(고린도의 외항) 집사 뵈뵈를 추천했습니다.
- 고린도의 성도 가이오를 언급했습니다(23절; 고전1:14).
- 고린도의 재무상 에라스도를 언급했습니다(23절; 딤후4:20).
- 예수님은 모든 믿는 자에게 차별 없이 하나님의 의를 주시는 분이십니다(3:22).
- 예수님은 죄로 인해 죽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선물인 영생을 주시는 분이십니다(6:23).
- 예수님은 하나님이 우리를 결코 포기하지 않으신다는 증거가 되시는 분이십니다(8:3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