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은 성육신하여 오셨지만 반대파들은 배척하다 (요한복음 1-12장)

2021. 6. 14. 19:00카테고리 없음

예수님은 말씀이 육신이 되어 구원을 주러 오셨지만 반대파들은 예수님을 부인하고 죽이려고 했습니다.
01. 성자의 현현(1장) 예수님은 성육신하여 오셨으며, 첫 번째 제자들을 부르셨다.
02. 성자의 증거(2-4장) 예수님은 가나의 표적 이후 니고데모와 수가성 여인을 만나 주셨다.
03. 성자의 배척1(5-6장) 유대인들은 치유하시는 예수가 서자임을 부인했고 떡과 기적만 따랐다.
04. 성자의 배척2(7-10장) 예수님은 불신하는 유대인들이 마귀 자식이라고 맹비난하셨다.
05. 성자의 배척3(11-12장) 예수님이 나사로를 살리자 바리새인들이 주님을 죽이려고 모의했다.

01. 성자의 현현(1장)

① (1:1-18) <성육신>

예수 그리스도는 태초에 계신 말씀(1-2절, 창1:1)입니다. 영원한 신성을 가지신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또한 만물의 창조주이신 말씀입니다(창1:3; 요일1:1-2). 말씀의 성육신이시요, 하나님 임재의 장막이시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한 하나님의 독생자이십니다.

주님을 배척하는 이들도, 영접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② (1:19-51) <제자 선발>

세례 요한이 주님을 증언했습니다.

처음으로 부르신 제자들은 세례 요한의 제자 안드레와 요한, 안드레의 형 시몬 베드로, 시몬과 동향인 벳새다 사람 빌립, 참 이스라엘 사람 나다나엘이었습니다. 섬세한 요한 덕분에 영화 속 인물들을 보는 것 같습니다.

02. 성자의 증거(2-4장)

가나의 기적은 모친 마리아의 권위를 강조함이 아니라 예수님의 영광을 강조함입니다. 거듭남은 원어적으로 "새로(anew)" 그리고 "위로부터(above)" 태어남을 뜻합니다. 세례 요한이 애논에서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증거했습니다.

예수님은 누구신가요? 첫째, 창조주십니다. 물을 포도주로 만드는 기적을 일으키셨습니다. 심판주십니다. 성전을 정화하시고 부활 사건을 예고하셨습니다. 구세주십니다. 세상을 구원하실 주님이십니다. 3장 16절은 요한복음 및 복음서 전체의 핵심 구절입니다. 

예수님의 7가지 표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나의 혼인잔치에서 물을 포도주로 바꾸셨다.
  2. 갈릴리에서 왕의 신하의 아들을 치유하셨다. 
  3. 베데스다 연못에서 38년 된 병자를 치유하셨다.
  4. 갈릴리 건너편에서 오병이어의 기적을 베푸셨다.
  5. 풍랑 이는 바다 위를 걸어오셨다.
  6. 실로암 못에서 맹인을 치유하셨다.
  7. 죽은 나사로를 다시 살리셨다.

요한복음에 기록된 7가지 기적은 예수님의 신성을 나타내는 이적, 즉 표적들입니다.

03. 성자의 배척1(5-6장)

① (5장) <38년 된 병자 치유>

예수님이 예루살렘에 가셨다면 유월절일 가능성이 큽니다. 안식일에 베데스다에 있는 38년 된 병자를 치유하신 뒤 다시는 범죄하지 말라고 명하셨습니다. 유대인들의 박해에는 나를 증언하는 이가 세례 요한, 예수님의 역사, 하나님의 아버지, 성경이라고 변호하셨습니다.

성자는 아버지와의 일치를 주장하셨습니다. 

  1.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4:34).
  2.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5:17).
  3.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이니라"(8:42).
  4.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10:30).
  5. "아버지께서 내가 말할 것과 이를 것을 친히 명령하여 주셨으니"(12:49).
  6. "내가 아버지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15:10).
  7. "영생은...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17:3).

예수님은 하나님과 동등이시며 한 분이십니다. 요한복음은 공관복음의 미래적 종말(5:25-29) 외에도 이미 실현된 종말을 선언합니다(3:18, 5:24).

② (6장) <인자의 살과 피>

오병이어 기적 후 예수님이 바다 건너편으로 가신 것은, 사람들이 표적이 아니라 떡을 찾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생명의 떡이신 그리스도이십니다. 

  1.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생명의 떡이라"(32-51절).
  2. "내 살과 피를 먹어야 영생이 있다"(52-58절). 성만찬 사건을 기록하는 대신 성찬의 의미를 설명하신 본문입니다.

예수님이 그분의 생명을 내어주사 나의 생명을 다시 살리셨습니다.

7가지 에고 에이미(I AM)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나는 생명의 떡이다"(요6:35).
  2. "나는 세상의 빛이다"(요8:12).
  3. "나는 양의 문이다"(요10:7).
  4. "나는 선한 목자다"(요10:11).
  5.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요11:25).
  6. "나는 이요 진리생명이다"(요14:6).
  7. "나는 참 포도나무다"(요15:1).

완전한 성자이신 예수님의 자기선언이셨습니다.

04. 성자의 배척2(7-10장)

① (7-9장) <초막절의 배척>

동생들도 예수님을 믿지 않았습니다. 유대인의 배척에 맞서 예수님은 율법을 지키려고 안식일에 할례도 행한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왜 배척당하셨을까요? 

  1. 초막절 끝날, 즉 남녀노소 모두 제사장의 뜰에서 광야의 생수를 기념하며 실로암 물을 제단에 뭇는 의식을 할 때에 예수님이 직접 생명수를 주겠다고 선포하셨습니다.
  2. 음행 중에 잡힌 여인까지 용서해 주셨습니다.
  3. 유대인들을 마귀 자식이라고 정죄하셨습니다.
  4. 예수님 자신이 아브라함 전부터 계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이 나이를 언급하신 것(8:57; 눅3:23)이 20대 초반의 최연소 제자 요한의 인상에 남아 있었습니다.
  5. 안식일에 실로암 못에서 맹인을 치유하셨습니다.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믿지 않으면 예수님의 모든 것을 거부하게 됩니다.

② (10장) <수전절의 배척>

예수님이 수전절에 하나님과 하나됨을 주장하자 유대인들이 신성모독이라며 죽이려고 했습니다.

도둑은 죽이려 하고, 삯꾼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선한 목자는 양을 위해 목숨을 버립니다. 예수님은 요한에게 "내 양을 먹이라"고 부탁하셨습니다(21:15-17).

주님의 뜻대로 내게 맡겨주신 영혼을 돌보고 먹여야 하는 것은 의무입니다.

05. 성자의 배척3(11-12장)

결정적으로 나사로의 부활 사건 이후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을 죽이기로 결정했습니다. 헬라인들을 만나 한 알의 밀의 죽음을 말씀하신 것은, 이제 당신께서 십자가를 지실 때가 왔음을 아셨기 때문이었습니다.

예수님의 베다니 친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예수님이 사랑한 베다니의 가족(11:3, 5, 36). 사역에 지친 주님께 늘 편안한 안식처를 제공했습니다.
  2. 예수님이 죽은 나사로("하나님의 도움")를 살리셨다(11:43-44).
  3. 마르다("여주인")의 섬김(12:2; 눅10:38-41).
  4. 마리아("슬픔")의 헌신(12:3; 눅10:39, 42).

나도 이들처럼 주님께 위로와 기쁨을 드리는 사람이고 싶습니다.

관찰자 요한이 살려 낸 인물은 안드레, 빌립, 나다나엘, 도마입니다. 섬세한 요한 덕분에 인물 묘사가 입체적입니다.

  • 예수님은 태초부터 계신 생명의 말씀(로고스)이시요 하나님이십니다(요1:1-4).
  • 예수님은 그분을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하도록 하시는 분이십니다(요3:16).
  • 예수님은 영생을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 즉 성경의 핵심어(keyword)이십니다(요5: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