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6. 11. 19:00ㆍ카테고리 없음
누가는 데오빌로에게 예수님이 인류를 구원할 인자로 오셔서 사역하신 것을 소개했습니다.
01. 인자의 탄생(1-3장) 마리아에게 태어나신 예수님은 삼십 세쯤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셨다.
02. 인자의 출현(4-5장) 예수님은 광야 시험 후 갈릴리에서 능력으로 사역하셨다.
03. 인자의 설교(6장) 예수님은 열두 사도를 선택하셨고 평지 설교를 하셨다.
04. 인자의 사역(7-9장) 예수님은 병자를 고치시고 하나님의 나라를 비유로 가르치셨다.
05. 인자의 배척(10-11장) 예수님의 영향력이 커지자 바리새인들이 주님을 시험하고 비방했다.
01. 인자의 탄생(1-3장)
① (1:1-4) <저술 목적>
사가랴는 예루살렘 성전에서 천사를 만났고, 마리아는 갈릴리 나사렛에서 수태고지를 받았으며, 엘리사벳은 유대 산골에 살고 있었습니다.
누각복음을 육하원칙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누가: 바울의 동역자이자 의사인 누가(행1:1; 골4:14; 몬1:24).
- 무엇: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의 내력.
- 언제: AD 60년경(AD 68년 바울의 순교 전에).
- 어디에서: 바울이 갇혀 있던 로마의 추정(딤후4:11).
- 어떻게: 목격자들의 증언과 전도자들의 구전을 그대로 시간 순서대로.
- 왜: 데오빌로 각하에게 복음을 확증하려고. 데오빌로("하나님의 친구")는 특정인이거나 하나님을 사랑하는 이방 그리스도인의 총칭이라고 여겨진다.
② (1:5-80) <수태 고지>
제사장 사가랴는 평생 기도하고도 하나님의 응답을 못 믿었고, 시골 소녀 마리아(14세로 추정)는 하나님의 말씀을 처음 듣고도 믿었습니다.
요한의 탄생 | 예수의 탄생 |
수태 고지(5-23절) | 수태 고지(26-38절) |
예언대로(17절; 말4:5-6) | 예언대로(32절; 사9:6-7) |
사가랴의 불신(18절) | 마리아의 순종(38절) |
사가랴의 찬송(67-79절) | 마리아의 찬가(46-55절) |
③ (2장) <탄생과 성장>
아구스도 황제 때 요셉과 마리아는 베들레헴에 호적하러 갔다가 여관(사랑채)에 방이 없어 아기를 낳아 구유에 뉘였습니다. 목자들이 와서 경배했고 아기 예수는 성전에 올라가 정결예식을 받았습니다. 12세의 소년 예수는 성년식(바르 미츠바) 1년 전 성전에 올라가셨습니다.
누가복음에는 찬송이 가득합니다. 마리아의 찬송(1:46-55), 사가랴의 찬송(1:68-79), 천사들의 찬송(2:14), 시므온의 찬송(2:29-32), 호산나 찬송(19:37-40), 성전 찬송(24:53)이 있습니다. 우리의 심령에도 늘 찬송의 기쁨이 충만하기를 바랍니다.
④ (3장) <세례와 족보>
신약 시대의 로마 황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구스도(BC 27- AD 14년): 로마제국의 첫 번째 황제 옥타비안. 로마의 평화기를 연 인물(2:1).
- 디베료(AD 14-37년): 신하들을 죽인 폭군(3:1), 예수님을 처형한 빌라도 때의 황제(요19:22).
- 칼리굴라(AD 37-41년): 아그립바1세(행12:1-2)를 임명한 황제. 온갖 기행을 저지르다가 살해됨.
- 글라우디오(AD 41-54년): 바울 선교 때 통치했던 황제. 로마에서 유대인을 박해하고 추방함(행18:2).
- 네로(AD 54-68년): 모친, 부인, 군장관을 죽인 폭군. 로마 대화재를 일으키고 기독교인을 박해했으며, 바울과 베드로를 처형함(행25:10).
세상의 최강자들도 하나님의 구원사역의 배경에 불과합니다!
요셉의 족보(마1:1-6) | 마리아의 족보(3:23-38) |
하향식 족보 (아브라함부터 예수님까지) |
상향식 족보 (예수님부터 아담까지) |
구약 언약의 성취 | 온 인류의 구원자 |
솔로몬(마1:6) | 나단(눅3:31) |
누가복음은 온 인류를 위한 보편적 구원을 강조합니다.
02. 인자의 출현(4-5장)
① (4장-5:26) <인자의 사역>
예수님은 세례받으실 때도(3:22), 광야에서도(4:1), 갈릴리에서도(4:14), 나사렛에서도(4:18), 70인 보고에서도(10:21), 승천하셨을 때도(24:49) 늘 성령충만 하셨습니다. 성도들 곧 요한(1:15), 마리아(1:35), 엘리사벳(14:1), 사가랴(1:67), 시므온(2:27) 역시 성령충만 하였습니다. 또한 천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11:13)고 하셨고, 마땅히 할 말을 성령이 너희에게 가르치시리라(12:12)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처럼 우리들도 성령 충만해야 사명을 감당하고 영적으로 승리할 수 있습니다.
시돈의 사렙다 과부와 수리아 장군 나아만을 언급하신 예수님은 이방인도 구원하시는 분이십니다. 예수님의 능력은 그분의 권위로부터 나오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죄인임을 깨달은 어부 시몬도, 이미 죄인임을 알고 있는 세리 레위도 제자로 부르셨습니다.
03. 인자의 설교(6장)
12제자(계21:14)는 12지파(창49:28)처럼 새 이스라엘을 시작하신다는 뜻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12사도를 부르십니다.
- 시몬 베드로(열정)-폭발적인 선교(행2:14-41).
- 안드레(섬김)-겸손한 섬김(요6:8-9, 12:20-22).
- 야고보(순교)-첫 번째 사도 순교자(행12:1-2).
- 요한(사랑)-애제자, 성도 간의 사랑을 권면(요19:26; 요일4:7).
- 빌립(믿음)-실증하는 믿음(요6:7, 14:8).
- 바돌로매(소망)-하늘 소망을 받음(요1:49-51).
- 마태(복음)-세리가 복음서를 저술(마10:3).
- 도마(헌신)-가장 먼 인도로 선교(요20:25-28).
- 야고보(기도)-기도의 사람, 작은 야고보(막15:40).
- 시몬(혁명)-반로마 혁명가(셀롯인, 행1:13).
- 유다(무명)-무명하나 유명한자(요14:19-22).
- 가룟 유다(배반)-탐욕과 배신(요12:4-6; 눅22:3-6).
누구든지 주님의 손에 온전히 붙들리면 쓰임받을 수 있습니다.
산상수훈(마5-7장) | 평지 설교(6:22-46) |
8복 (심령이 가난한 자) | 4복 (가난한 자, 사61:1) 4화(부요한자) |
원수 사랑 (마5:38-48) | 원수 사랑 (27-38절) |
비판과 열매 (마7:1-20) | 비판과 열매 (39-45절) |
듣고 행하라 (마7:21-27) | 듣고 행하라 (46-49절) |
누가복음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긍휼의 마음을 가진 복음서입니다.
04. 인자의 사역(7-9장)
① (7-8장) <사역의 확장>
예수님은 약자를 향하여 끊임없이 사역하셨습니다. 백부장의 종을 말씀만으로 치유하셨고, 나인성 과부의 죽은 아들을 살리셨으며, 요한에게 실족하지 말 것을 당부하셨습니다. 위대한 세례 요한도 천국에 못 가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바리새인 시몬의 집에서 죄인 여자를 구원하셨고, 12제자 외 여성 제자들을 처음 소개하셨습니다. 거라사 광인에게서 귀신을 내쫓으셨고, 혈루병 여인과 야이로의 딸을 살려내셨습니다. 우리도 사회적 약자를 볼 때 주님의 긍휼한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② (9장) <제자도 가르치심>
예수님은 벳새다에서 오병이어의 기적을 행하셨습니다. 이는 갈릴리의 분봉왕 헤롯 안디바(9:7-9)를 피해 헤롯 빌립의 땅으로 피신하심이었습니다. 또한 베드로의 고백을 받으셨고 산에서 변모되셨습니다.
임박한 종말론은 이단을 양산하는 문제를 일으킬 때가 많습니다. 사도 요한은 환상 중에 하나님 나라를 보았습니다(계시록). 선교를 통해 지상에 하나님 나라를 세웠습니다(행1:3,8). 이 세대(눅21:32)가 주님의 초림과 재림 사이의 기간일 수 있습니다(10:9, 19:11; 막1:15; 벧후3:8). 하나님 나라를 볼 자들은 언제든 주님이 오시리라는 영적 긴박감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누가복음은 만민의 구주를 강조했습니다. 사렙다 과부, 나아만 장군을 언급하시며 이방인도 구원받을 수 있음을 강조했고, 외면받던 사마리아인들을 사랑하셨고, 죄 사함의 회개가 만민에게 전파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이방인 선교에 헌신했던 바울과 누가의 고백이 담겨있습니다.
05. 인자의 배척(10-11장)
① (10장) <시험받으심>
70인 파송 이후 주님이 영적 승리와 구원 역사로 인해 기뻐하셨지만, 율법교사는 자기 의에 빠져 주님을 시험했습니다. 주님은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를 통해 그의 이중성을 책망하셨습니다.
② (11장) <비난받으심>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기도에 대해 가르치셨습니다.
11장에는 영적 세계의 원리가 나와있습니다. 바알세불은 귀신의 왕초를 의미합니다.
- 영적 세계에 회색(점이) 지대는 없다(17-19절).
-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나라다(20절).
- 영적 세계는 강자의 법칙이다(21-22절).
- 영적 세계는 소속의 법칙이다(23-26절).
진실한 크리스천은 영적 세계의 최강자이신 하나님께 속해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바리새인들이 의심하자 그들의 외식에 대해 네 가지 화로 책망하셨습니다.
- 예수님은 이방인과 이스라엘 사람들을 모두 구원하시는 분이십니다(2:32, 9:51-52).
- 예수님은 온전히 헌신하는 제자에게 따라오라고 부르시는 분이십니다(9:57-62).
- 예수님은 사탄에 대한 승리보다 영혼의 구원을 기뻐하시는 분이십니다(10:1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