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은 헌신의 종의 도를 가르치시다 (마가복음 1-10장)

2021. 6. 9. 19:00카테고리 없음

예수님은 복음을 전파하신 후 많은 반대에도 여전히 섬기셨으며 종의 도를 가르치셨습니다.
01. 종의 준비(1장) 예수님은 복음을 전파하셨고 제자들을 불러 사역을 시작하셨습니다.
02. 종의 반대(2-4장) 예수님은 많은 반대에 부딪히셨고 비방을 받자 비유로 가르치셨습니다.
03. 종의 기적(5장-8:26) 예수님은 치유의 기적들과 오병이어의 기적을 행하셨습니다.
04. 종의 교훈(8:27-10장) 예수님은 헌신의 제자도와 종의 도를 반복해서 가르치셨습니다.

01. 종의 준비(1장)

① (1:1-8) <종의 등장>

마가복음은 결론부터 선포했습니다. 예수는 약속된 메시아,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족보, 조상, 탄생 이야기는 생략하고 공생애로 직진했습니다.

세례 요한은 광야에서 주의 길을 앞서 예비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실제 광야에서 회개의 세례를 베풀었고, 예수님을 성령으로 세례 주실 분이라고 증거했습니다. 

② (1:9-13) <종의 준비>

예수님은 공생애를 위해 첫째, 세례를 받으심으로 십자가의 대속적인 사건을 예표하셨습니다. 예수님이 받으실 세례는 십자가형이었습니다. 둘째, 40일 금식기도 이후에 사탄의 시험에 승리하셨습니다. 

③ (1:14-45) <종의 사역>

예수님은 사람들의 필요에 즉시 반응하여 섬기셨습니다. 짧은 마가복음에만 "곧, 즉시"(헬, 유테오스)가 42회 사용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 복음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입니다. 예수님의 오심으로 하나님 나라가 온 것입니다. 예수님은 주를 따를 제자들을 부르셨습니다. 그리고 귀신을 내쫓고 병자들을 치유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나라입니다. 지역적 개념이 아니라 통치의 개념입니다. 제자들은 성령을 받기까지 이것을 깨닫지 못했습니다(행1:3-8).

02. 종의 반대(2-4장)

① (2-3장) <종의 반대>

하나님의 나라가 임했지만 배척하는 무리도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받으신 반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죄 사함의 권세를 부정하며 신성모독이라고 정죄했습니다.
  2. 세리와 죄인들과 어울린다고 비난했습니다.
  3. 금식하지 않는다고 비난했습니다.
  4. 안식일에 밀이삭을 추수한다고 정죄했습니다.
  5. 안식일에 의료 행위를 한다고 정죄했습니다.
  6. 친족들이 예수가 미쳤다고 쫓아왔습니다.
  7. 바알세불을 힘입어 축귀한다고 조롱했습니다.

예수님은 주권적으로 제자를 친히 부르시고 인도하셨습니다. 이는 전도, 축귀도 중요하지만 주님과의 동행이 우선이었습니다. 나도 매순간 주님과 동행하는 제자로 살기를 바라봅니다.

성령 모독죄란 용서받지 못하는 죄입니다. 이 얼마나 두려운 말씀입니까! 하나님을 몰라서 예수님이 오셨고 성령님이 깨닫게 하시는데 성령을 거부하면, 예수님도 하나님도 믿을 수가 없습니다. 성령이 아니시고는 하나님을 아버지라 고백할 수 없고(롬8:16) 그리스도를 주라 고백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고전12:3). 이는 스스로 구원의 길을 봉쇄하는 격입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구원역사를 훼방하는 것은 용서하지 않으십니다. 이것은 구약으로 보면 고범죄에 해당하고(민15:30), 신약으로 보면 예수님을 다시 모욕한 배교자들(히6:6),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부인했던 이단자들(요일5:16)에 해당합니다. 이것은 스스로 고의적으로 구원의 길을 폐쇄한 결과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하나님이 용서하지 않으시면 구원의 길이 없다는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표현이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사복음서와 일반서신은 구원에 있어서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했고 존재론적인 구원을 강조했습니다.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순종하십시오(롬8:5, 14). 

② (4장) <종의 비유>

예수님은 씨 뿌리는 자, 등불, 스스로 자라는 씨, 겨자씨 비유를 드셨습니다.

03. 종의 기적(5장-8:26)

① (5장) <종의 기적>

예수님은 한 영혼을 사랑하십니다. 돼지 2천 마리 대신 거라사 광인을 구원하셨습니다. 그리고 12년 동안 혈루증을 앓던 여인을 치유하고 구원하셨습니다. 또 야이로의 딸을 포기하지 않고 살려 내셨습니다. 

마가복음의 아람어 번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보아너게 "우레의 아들들"(3:17).
  2. 달리다굼 "소녀야 일어나라"(5:41).
  3. 에바다 "열리라"(7:34).
  4. 아바 "아빠"(14:36, 개역한글).
  5. 골고다 "해골의 곳"(15:22).

마가 요한은 로마인 독자들을 위해 친절하게 번역해 주었습니다.

② (6:1-29) <종의 배척>

고향에서의 배척과 세례 요한의 처형은 예수님을 압박했습니다.

③ (6:30-8:26) <종의 기적>

주님은 배척당해도 일하셨습니다. 무리를 불쌍히 여겨 오병이어의 기적을 베푸셨고, 풍랑 이는 바다위를 걸어오신 기적을 보이기도 하셨습니다. 바리새인, 서기곤들과의 정결법 논쟁이 있었고, 수로보니게 여인의 딸을 치유하신 기적을 보이셨습니다. 데가볼리에서 난청에 말더듬이를 치유하셨고, 4천 명을 먹이신 칠병이어의 기적을 보이셨습니다. 그리고 벳새다에서 맹인의 눈에 안수해 치유하셨습니다. 이를 본받아 배척을 당해도 변함없이 하나님이 맡기신 사명을 감당하고 영혼들을 사랑해야겠습니다.

마가복음은 제자들의 무지와 불신을 보여주는 구절들이 눈에 띕니다. "너희가 어찌 믿음이 없느냐"(막4:40), 주님의 강론을 이해 못하는 제자들의 모습(4:13, 7:18, 8:15-21), 주님의 기적의 뜻을 깨닫지 못함(6:52), 주님의 수난을 이해 못함(8:32-33, 9:31-32) 등이 그러합니다. 하지만 주님은 무지하여 불신하는 제자도 끝까지 기다려 주시고 바꿔주십니다!

04. 종의 교훈(8:27-10장)

① 종의 정체(8:27-38)

베드로의 신앙고백 후 예수님은 수난을 예고하셨습니다.

② 종의 섬김(9장)

변화산 사건 이후에는 종의 도에 대해, 그리고 영생과 영벌에 대해 가르치셨습니다.

③ 종의 교훈(10장)

부자 청년을 안타까워하시며 다시 한 번 종의 도를 가르치셨습니다.

마가복음에는 베드로의 향기가 납니다. 감정적 반응들(1:27, 4:41, 5:40, 6:3, 7:37)과 예수님의 연민, 분노, 비통, 슬픔, 고민, 동정, 의분이 나타나 있고, 불완전한 문장, 방언, 가회의 표현들을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생동감 있는 역사적 현재시제를 151번이나 사용했습니다.

  1. 예수님은 나보다 내가 온전히 회복되기를 더 원하시는 분이십니다(1:41).
  2. 예수님은 우리의 믿음을 격려하시고 없는 믿음도 도우시는 분이십니다(5:34, 9:24).
  3. 예수님은 자원하여 십자가의 길을 앞서 가신 분이십니다(1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