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엘과 아모스는 심판과 구원을 예언하다 (요엘1-3장/아모스1-9장)

2021. 6. 2. 19:00카테고리 없음

요엘

요엘은 여호와의 날에 임한 재앙을 회상하고 그때에 있을 구원을 기대합니다.
01. 주의 날을 회상(1장) 재앙을 몰고 왔던 메뚜기 떼처럼 한 민족이 올라오리라.
02. 주의 날을 예상(2-3장) 주께 돌아오라. 주가 구원하실 것이며 만국을 심판하시리라.

01. 주의 날을 회상(1장)

① (1절) <선지자 요엘>

요엘이 여호사밧 때를 회고했고 아모스가 요엘을 인용(3:16, 18 → 암 1:2, 9:13)한 것에 기초해 요엘의 활동기를 요아스 때로 추정합니다. 요아스는 남유다 8대 왕이었습니다.

② (2-20절) <메뚜기 재앙>

팥중이, 메뚜기, 느치, 황충의 4중 재앙이 이미 일어났음을 회상했습니다. 그리고 그 피해에 빗대어 장차 한 민족이 올라와 심판을 이행할 것을 경고했습니다. 그날은 여호와의 날이 될 것입니다.

02. 주의 날을 예상(2-3장)

① (2:1-17) <심판의 날>

여호와의 날은 여호와께서 친히 개입해 역사하시는 날입니다. 자연 재해(1:4)도, 전쟁 발발(2:1)도, 성령 강림(2:28)도 하나님의 섭리하심입니다. 하나님은 자연계, 인간계, 영계의 유일한 주관자이십니다.
이방 군대가 메뚜기 떼처럼 무섭게 몰려와 침략할 것을 시각적으로 생생하게 비유했습니다. 재앙이 오기 전에 금식하고 돌아오라.

② (2:18-3장) <구원의 날>

여호와의 구원의 날
가까운 미래 그때 북군 앗수르를 동해와 서해(염해와 지중해)로 몰아넣으리라.
이른 비와 늦은 비의 은총을 주리라(2:23; 호 6:3).
큰 군대로 해 받은 햇수만큼 갚아주리라.
먼 미래 그후 만민에게 성령을 부어주시리라(2:28-29; 행 2:16-21).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면 구원을 얻으리라.
종말 그날 여호사밧 골짜기(대하 20:26)에서 만국을 심문하시리라.
모든 민족을 심판하시는 전쟁이 있으리라(3:9; 계 16:12-16).
그날 성전에서 생명샘이 흘러나와서(겔 47:1) 싯딤 골짜기(염해)를 살리리라(3:18; 겔 47:8).
가까운 미래와 먼 미래와 종말에 대한 삼중적 환상과 예언입니다.

아모스

아모스는 현재 이스라엘의 죄악을 고발하고 미래의 심판과 구원을 예언했습니다.
01. 여덟 나라 심판(1-2장) 아모스가 주변국과 남북왕국에 내릴 벌을 선포했습니다.
02. 세 가지 메시지(3-6장) 아모스는 죄의 보응, 회개치 않음, 심판의 결과를 선포했습니다.
03. 다섯 가지 환상(7-9장) 하나님은 다섯 가지 환상을 통해 심판과 마지막 회복을 약속하셨습니다.

01. 여덟 나라 심판(1-2장)

① (1:1-2) <아모스의 부르심>

북왕국 번영기에 하나님은 심판을 선포하셨습니다. 지진 발생(4:11) 2년 전이었습니다.
아모스 선지자는 베들레헴 남쪽 8km 드고아 출신의 목자였습니다. 드고아는 샘, 우물, 초장이 있는 목축지입니다. 초장(남쪽 드고아)에서 갈멜산(북쪽)까지 외쳤습니다. 남유다와 북이스라엘을 아우르는 예언이었다는 의미입니다. 남유다 출신 목자가 북이스라엘을 향해 외친 것입니다.

② (1:3-2장) <죄와 벌>

하나님은 서너 가지 죄, 즉 여러 가지 죄를 책망하셨습니다. 여덟 나라 심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다메섹(옛 시리아의 수도)-BC 9세기 시리아 왕국의 창시자 하사엘과 그의 아들 벤하닷이 이스라엘을 침략했다. BC 734년 앗수르에게 파괴되었고, 아람인은 기르에 포로로 잡혀갔다.
  2. 블레셋-이스라엘인을 노예로 팔았다. 웃시야왕이 공격했고(대하 26:6) 앗수르에 정복되었다.
  3. 두로(베니게)-다윗과 솔로몬을 기억하지 않고 노예무역(겔 27:13)을 했다. 느부갓네살에게 정복되었고(겔 29:18), BC 322년 알렉산더가 파괴한 후 해상 패권을 완전히 상실했다.
  4. 에돔-바벨론과 동맹해 형제국 남유다의 멸망을 도왔다(겔 35:3). BC 8세기 앗수르에게 정복되었고, BC 4세기 나바테아인에게 함락되었다.
  5. 암몬-요단 동편의 이스라엘을 괴롭히다가 BC 8세기 앗수르에게 함락됐고 BC 6세기 느부갓네살에게 함락되었다.
  6. 모압-상대 국가에 모욕을 주는 악행을 저질렀다. BC 6세기 느부갓네살에게 침략당했다.
  7. 유다-예루살렘이 바벨론에게 함락되었다.
  8. 이스라엘-긍휼은 사라지고(출 22:26-27) 강포와 쾌락만 남았다. 앗수르에게 패망했다.

하나님은 역사와 열국의 주관자이십니다!

02. 세 가지 메시지(3-6장)

① (3장) <보응하리라>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주목하셨던 만큼 실망하셨고 보응하시리라. 심판은 죄악에 대한 당연한 결과이며, 하나님은 예언으로 경고하고 심판하신다. 양이 맹수에게 먹히면 결백 증명을 위해 목자가 사체 일부를 주인에게 제시해야 하듯이(출 22:13) 북왕국의 몰락이 심하리니, 벧엘의 금송아지 제단 뿔을 걲고 이스르엘의 겨울궁과 사마리아의 웅장한 여름궁과 상아궁을 파괴하리라.

② (4-5장) <돌아오지 않았다>

불러도 돌아오지 않는 내 백성아.

  1. 바산은 길르앗 북쪽의 비옥한 땅이다-물요고가 타락에 빠진 바산의 암소 같은 사마리아의 지도자들을(4:1, 8:5; 왕상 21:4, 11) 하르몬(헤르몬)산 넘어 앗수르에 던지리라.
  2. 흉작, 기근, 재해, 전염병, 지진의 경고에도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않았으니, 심판하시는 하나님 만나기를 준비하라(최후통첩, 4:12).
  3. 우상도시로 전락한 벧엘, 길갈, 브엘세바에 가지 말고 묘성(플레이아데스성단)과 삼성(오리온), 천체와 기후를 주관하시는 여호와를 찾으라.
  4. 너희를 책망하는 의인과 선지자를 싫어하다니, 너희가 사모한다는 여호와의 (구원의) 날은 여호와의 심판의 날이 되리라.

하나님은 결코 즉흥적으로 심판하지 않으십니다.
식굿(앗수르의 전쟁신)과 기윤(앗수르의 별신, 토성)이 너희를 건져 주기는커녕 오히려 너희가 그 우상들을 지고 포로로 끌려가게 되리라.

③ (6장) <화 있을진저>

갈레(창 10:10)와 하맛(갈릴리 북부 도시), 가드는 각기 BC 9세기 앗수르와 아람의 하사엘에게 정복되었는데도 시온과 사마리아는 태평하다. 이스라엘에서는 시체를 매장만 했는데 너무 ㅁ낳이 죽어서 전염병 위험으로 화장하게 될 것이고 그제야 여호와의 이름을 두려워하게 되리라. 지도자들의 불의함이 심각하고 여로보암 2세의 영토 확장으로 교만한 이스라엘을 하맛에서 아라바(염해 남부)까지 치시리라.

03. 다섯 가지 환상(7-9장)

아모스가 아마샤에게 심판을 예언했습니다. 날이 이르면 (하나님의 침묵으로 인해) 말씀의 기근이 오리라.
심판의 다섯 가지 환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메뚜기 재앙 후 하나님이 용서하셨다.
  2. 불의 징벌 후 하나님이 용서하셨다.
  3. 다림줄(담벽의 수직 측량줄)을 보이시고 용서치 않으리라고 말씀하셨다. 이삭(이스라엘)의 산당을 파괴하고 여로보암의 아들 스가랴를 치시리라.
  4. 과일 광주리(곧 먹힌다, 곧 썩는다, 8:1-3)의 환상. 북왕국은 여로보암 이후에 급격히 무너지게 된다는 뜻이다.
  5. 벧엘의 금송아지 제단이 무너지는 환상. 너희가 구스인처럼 돌이키지 않는구나(9:7; 렘 13:23).

하나님은 도저희 회복할 수 없고 용서할 수 없을 때 심판하십니다.
하나님은 다윗의 장막을 꿈꾸십니다. 그날에 하나님이 최애하셨던 다윗의 장막에서의 예배를 회복하고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자녀가 될 만국을 얻으리라. 이는 야고보가 인용했습니다(행 15:16-17).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의 회복을 예고하셨습니다.
포로귀환 및 메시아의 열방 구원에 대한 이중적 예언입니다.

  • 하나님은 만민에게 성령을 부어 주시고 구원하기 원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욜 2:28, 32).
  • 하나님은 끝까지 돌이키고자 부르시다가 회복불능일 때 심판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암 4:6-11).
  • 하나님은 정의를 물같이 공의를 강같이 흐르게 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암 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