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욥기 Jop 개요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2021. 5. 5. 19:28카테고리 없음

욥기는 의인의 고난에 대한 책입니다. 욥기는 서두의 1-2장과 마지막의 42장을 제외하면 전부 운문(시) 형식입니다. 욥기는 4천 년 전에 기록된 탁월한 문학작품입니다. 욥기만큼 고난의 문제를 숨김없이 깊이있게 파고든 책이 없습니다. 단순히 고난 속에서 인내하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욥기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인생, 고난과 믿음의 관계, 사탄의 존재와 공격, 하나님의 주권적인 통치 등에 대한 신학적인 통찰을 얻게 해주는 책입니다.

제목

이 책의 제목은 주인공인 '욥'의 이름을 따서 붙여졌습니다. 욥(히, 이요브)은 두 가지 어근을 갖는데, 첫째로 아람어 '아바'(돌아오다)에서 파생했다고 볼 경우 '회개하는 자'란 뜻이 있고, 둘째로 히브리어 '아에브'(미워하다)에서 파생했다고 볼 경우 '박해받는 자'란 뜻이 있습니다.

저자

욥기의 저자는 미상입니다. 다만 욥은 아브라함과 같은 족장시대 인물로 추정됩니다. 분명한 사실은 욥기가 세계 문학 걸작 중에 걸작으로 평가되고 있고 내용의 흐름 상 인간의 고난 문제와 하나님과의 친밀함에 대해 깊은 안목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 미루어 저자는 대단한 문학성을 지닌 뛰어난 지성인이었을 것입니다.

기록 연대

이 책의 시대적 배경은 아브라함이나 이삭, 야곱 등의 활동 시기와 비슷한 족장 시대로 봅니다. 따라서 족장 시대 직후인 B.C. 2,000~1,800년 경으로 추정합니다. 

이와는 달리 훨씬 후대로 보는 경우도 있는데, 첫째, B.C. 1400년 경으로 이 시기는 출애굽 직후인 모세 시대입니다. 둘째, 지혜 문학이 최고조에 달했던 솔로몬 시대인 B.C. 950년 경으로 보는 경우입니다. 

한편, 자유주의적 성향을 가진 일부 학자들은 바벨론 포로 이후로, 심지어 B.C. 1세기 경으로 보는 극단적 견해도 존재합니다.

배경

이 책의 무대는 주인공 욥의 고향 땅인 '우스'입니다. '우스'의 위치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으나, 성경에서는 종종 에돔 지역과 관련하여 언급되며(렘 25:19-20), 우스 땅에 사는 사람을 에돔인이라고 부른 기록이 있고(애 4:21), 욥을 찾아온 친구 중 한 사람인 엘리바스의 고향 데만 역시 에돔 변방에 위치하고 있는 점, 게다가 욥의 가축떼를 습격한 자들이 인근에 거주하는 스바 사람이나 갈대아 사람들(1:15, 17)이라는 점 등으로 미루어 볼 때 우스는 아마 팔레스타인 남동쪽 내지는 에돔 국경 지대의 성읍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사막으로 둘러싸여 있지만 비옥한 초원 지대 였을 것으로 짐작됩니다(1:14).

욥기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

욥기를 보면서 독자들은 "어떻게 선하신 하나님이 의인에게 고난을 주시는가?"라는 질문을 던지게 됩니다. 그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세 친구와의 세 번에 걸친 논쟁 시리즈입니다. 친구들은 인과응보의 논리로 일관하지만, 욥의 고난은 그런 규범적인 틀에서 이해될 수 없는 종류였습니다. 오히려 이해할 수 없는 고난 속에서도 하나님의 주권과 현존에 대한 신뢰가 인생의 해답임을 발견하게 합니다. 쾌락주의자의 관점으로 보면, 고통은 악이고 그런 악을 주신 하나님이 선하실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런 단순 논리로 인생을 해석하기 시작하면, 일도 사랑도 사역도 고통 없이 할 수 있는 것이 우리 인생에서 과연 몇이나 되겠습니까? 그 고난 중에도 의미있고 가치있는 인생을 꽃 피우게 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그것이 인생의 참된 승리의 시작입니다.

내용과 구성

1-2장은 욥의 고난에 대해서, 3-26장은 3차에 걸친 욥과 친구들의 논쟁 및 욥의 최후 발언과 엘리후의 진술에 대해서, 38-42장은 하나님의 음성과 욥의 회복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욥의 고난 (1-2장)
첫째 고난 1장 재산과 가족을 잃음
둘째 고난 2장 자신의 건강을 잃음
욥의 논쟁 (3-37장)
논쟁 1 3-14장 친구들의 정죄에 자기 변호
논쟁 2 15-21장 친구들의 비난에 자기 변호
논쟁 3 22-26장 친구들의 공격에 영적 요청
최종 발언 27-31장 자기 변호와 하나님을 갈망
엘리후의 변 32-37장 하나님의 주권을 변호함
욥의 회복 (38-42장)
하나님의 응답 38-41장 창조세계에 대한 반문
욥을 회복하심 42장 욥의 회개기도와 회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