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율법서 (모세오경 Pentateuch, 토라 Torah) 개요를 알아봅시다

2021. 3. 24. 21:30카테고리 없음

율법서(토라)는 모세오경으로, 구약성경을 비롯한 성경 전체의 근간입니다. 여기에는 인류의 시작과 이스라엘의 족장들, 출애굽부터 가나안에 이르기까지의 여정이 담겨 있으며, 도덕법(십계명)과 의식법(제사법) 및 시민법이 나와 있습니다.

어원

율법서는 히브리 명칭으로 '토라'인데 이는 '야라'('던지다'는 뜻)에서 온 명사입니다. 따라서 '토라'의 문자적인 의미는 '던져진 것'으로, 여기서 뜻이 발전되어 '지시, 교훈, 율법' 등의 의미로 쓰이게 되었습니다. 즉, 히브리 사회에서는 '토라'를 단순히 '율법'(수 1:7) 이상의 좀 더 광범위한 뜻으로 사용되었는데, '지시, 교훈, 교리, 습관, 행동, 율법' 등 많은 뜻을 나타내는 말로서 이스라엘 백성의 종교 및 일상생활에 지침이 되는 필요한 교훈이요 삶의 준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토라는 구약성서의 첫 다섯 편입니다. 곧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를 말합니다. 흔히 모세오경이나 모세 율법이라고도 하며 유대교에서 가장 중요한 문서입니다.

오늘날 토라를 경전으로 삼고 있는 종교는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입니다. 하지만 이슬람은 존재만 믿지 그 책에 신의 영감이 없다고 믿습니다. 루터는 율법을 복음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강조하고 있는데 그에게 있어서 율법은 하나님의 명령으로 행위적이며 하나님의 요구로 인간이 죄인인 것을 알게 하는 기능을 합니다.  

구성과 내용

구약성경에는 모세오경을 '율법'(수 1:7), '그 율법의 책들'(수 8:34), '모세의 율법책'(수 8:31), '하나님의 율법책'(수 24:26), '여호와의 율법책'(대하 17:9), '모세의 율법'(왕상 2:3) 등 다양한 이름들로 부르고 있습니다. 신약성경에서도 '율법의 책'(갈 3:10), '모세의 책'(막 12:26), '주님의 율법'(눅 2:23), '모세의 율법'(눅 2:22) 등 여러 가지 이름들이 있습니다. 오늘날 '토라'를 통칭 '율법서'라고 부르는데, 그 이유는 이 다섯 권의 책을 이루고 있는 주요 내용이 대부분 율법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율법서는 성경 66권의 시작이자 구약의 시작이며, 하나님의 자기 계시의 시작입니다. 율법서는 하나님이 누구이신가에 대해 분명하면서도 반복적으로 말씀하고 있습니다. 

저자

율법서 5권의 저자는 모세입니다. 내용과 주제와 목적과 문체에 있어서 일관성과 연속성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한 사람의 작품으로 추정됩니다. 창세기에 이미 출애굽과 가나안 정복에 대한 약속의 말씀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창 15:13~16).

모세가 창조의 역사부터 기록할 수 있었던 것은 히브리인의 강력한 구전 전통과 더불어 하나님의 직접적인 계시로 추정됩니다(출 33:11). 이는 마치 사도 바울이 예수님의 공생애를 직접 목격하지 못했지만 부활의 예수님을 만나서 직접 복음에 대한 계시(갈 1:12)를 받아 증거했던 것과 같다고 하겠습니다.

그 외에도 모세가 기록했다고 성경 자체가 증언하고 있습니다(출 17:14, 24:4; 신 31:9, 24). 예수님도 모세가 저자임을 여러 차례 말씀하셨습니다(마 8:4, 19:8, 23:2; 막 7:10, 12:26; 눅24:27, 44; 요 7:19). 또한 구약의 모세는 신약의 바울처럼 지적으로 성경의 주요 내용을 기록할 만한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행 7:22).

내용과 구성

모세의 출애굽 연대를 BC 15세기로 볼 경우, 투트모세 1세 때 하셉수트 공주에게 입양되어 애굽의 언어와 학문을 배운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는 40세에 애굽인을 죽이고 도망쳐 미디안 광양서 40년간 목자로 살았습니다. 그러나 그 기간이 잃어버린 40년이 아니었음은 그가 앞으로 광야의 지도자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80세에 모세는 애굽으로 돌아가 히브리 백성을 구출해 냈고 40년간 인도하여 모압 평지까지 이르렀습니다. 그리고 가나안 진입 미션은 후임자 여호수아에게 맡기고 눈을 감았습니다. 그는 구약 최대의 구원 사건인 애굽 탈출(exodus)을 이끈 인물로 장차 오실 구원자 그리스도를 예표 합니다.

율법서 정의 계시
창세기 세상을 창조한 기록 창조하시는 하나님
출애굽기 애굽을 탈출한 기록 구원하시는 하나님
레위기 제사를 설명한 기록 용서하시는 하나님
민수기 백성을 계수한 기록 인도하시는 하나님
신명기 계명을 거듭한 기록 말씀하시는 하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