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상 1 Chronicles 개요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2021. 4. 29. 06:00카테고리 없음

역대상은 사무엘하에 대한 해설서입니다. 역대상은 사무엘하와 동시대에 발생한 사건을 다루지만 몇 가지 차이점을 갖습니다. 첫째, 초반부는 9장에 걸쳐 아담에서부터 시작되는 계보를 다룹니다. 이는 귀환 공동체가 역사적 뿌리를 확인함으로써 정체성을 깨닫고 민족적 자부심을 회복하려는 의도였습니다.

둘째, 일반 역사보다 성전건축 역사를 더 강조합니다. 당시 귀환 공동체에게 가장 중요한 과제는 무너진 성전 재건에 있었습니다. 이런 강조점은 에스라, 학개, 스가랴, 말라기에서도 확인됩니다. 

셋째, 다윗과 솔로몬에 대한 부정적인 사건의 언급이 없습니다. 밧세바 간음 사건, 압살롬의 반역, 시므이의 저주 등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성전을 건축한 두 왕을 모범적인 기준으로 제시했습니다. 다만 다윗의 인구조사 사건은 언급했는데 이를 통해서 모리아산이 후에 성전건축 부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렇게 다윗과 솔로몬의 긍정적인 측면만 부각한 것을 일방적인 역사 미화라고 볼 수 없는 것은, 귀환 시대 유대인들은 예언자들이 선포한 메시아의 오심과 다시 회복될 다윗 왕국을 대망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넷째, 바벨론 포로 후기에 기록되었습니다. 역대기는 포로 귀환을 이끈 에스라가 기록했기 때문에, 그들은 과거 역사의 재조명을 통해 성전 재건에 대한 비전과 동기부여를 원했고 신앙 공동체로서의 이스라엘의 재건을 꿈꿨습니다.

제목

이 책은 열왕기처럼 원래 한 권이었지만 분량 문제로 헬라어 번역 과정에서 두 권으로 나누어지게 되었습니다. 히브리어로는 "디브레하야밈"인데 "그 당시의 사건들"이라는 의미입니다. 이것은 매일 사건들을 기록하는 동방 왕국의 궁정 일지입니다. 

헬라어로 번역한 70인역의 번역자들은 "누락된 사건들의 첫째, 둘째 부분들"을 뜻하는 "파라레이포메논 a, b"라고 불렀는데 이는 역대기가 사무엘기와 열왕기의 보충적인 책으로서 역사책에 누락된 부분의 자세한 보충의 목적으로 기록된 것으로 간주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영어의 표제인 "역대기"(Chronicles)는 히브리 책의 명칭을 적절하게 옮긴 "크로니콘"(Chronicon)이라는 용어에서 유래합니다.  

저자

탈무드(Talmud)는 에스라가 본서를 저술하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본서는 바벨론 포로 귀환에 관해 기록하고 있는데 이것은 에스라가 포로 귀환 시점이 B.C. 5세기경의 인물이라는 점에서 설득력이 있습니다. 또한 제사장인 에스라의 관심에 맞는 성전과 제사, 레위인의 직분에 관련된 많은 구절들이 본서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역대서의 마지막 부분과 에스라서의 처음 부분의 내용이 일치하고 있습니다. 

기록 연대

역대서 끝부분은 B.C. 538년의 바벨론 포로 귀환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그래서 학자들은 대체로 에스라의 활동 시기였던 B.C. 458-400년 사이를 기록 연대로 보고 있습니다. 

역대상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

아브라함에 대한 하나님의 언약은 역사를 통하여 줄기차게 성취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다윗과 솔로몬 시대에 이르러 성전 건축과 국가적인 번영을 통해 하나님의 구속사의 큰 획이 그어졌던 것입니다.

또한 성전 예배와 그 조직에 관해 많은 지면이 할애되었습니다. 성전이 하나님의 임재와 통치를 상징하는데 이것은 국가와 민족의 구심점은 바로 하나님의 임재와 통치가 되어야만 한다는 진리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이 단순한 진리를 역사를 통해 뼈저리게 깨달은 것입니다. 

하나님께 순종하면 축복을 받고, 불순종하면 저주를 받는다는 모세오경의 강조가 진리였다는 것을 역대기에서는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시대 해결과제였던 성전 재건축을 통해 다시 예전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앙망이 저자의 회한과 함께 드러나고 있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하는 것만이 축복을 받는 길입니다. 

내용과 구성

1-10장은 아담에서부터 다윗에 이르기까지의 계보와 사울왕의 죽음에 대해서 기록했고, 11-29장은 다윗왕의 통치와 성전건축 준비에 대해서 기록했습니다.

다윗의 계보(1-10장)
다윗의 계보 1장-9:34 다윗왕을 중심한 계보
사울의 계보 9:35-10장 사울왕의 계보와 최후
다윗의 통치(10-29장)
다윗의 승리 11-20장 다윗의 승리와 언약궤
다윗의 준비 21-29장 성전 건축을 위한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