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야는 승천했고 엘리사가 활동을 시작하다 (열왕기하 1-8장)

2021. 4. 22. 19:00카테고리 없음

아합 사후 엘리사가 활동했지만 북의 아하시야와 여호람은 계속해서 악을 행했습니다.
01. 엘리야와 엘리사(1-2장) 아합 사후에 엘리야는 승천했고 엘리사가 활동하기 시작했습니다.
02. 열왕들과 엘리사(3-8장) 엘리사는 많은 기적을 행했고 남유다는 아합 집안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01. 엘리야와 엘리사(1-2장)

① (1:1-16) <엘리야의 경고>

아합이 죽은 후의 혼란을 틈타 모압이 반란을 일으켰습니다(1절).

엘리야는 북왕국 최악의 왕 아합 때 활동했고, 엘리사는 북왕국 차악의 왕 예후 때 활동했습니다. 당시에 북왕국은 국방과 경제가 전성기였지만 심각한 우상숭배에 빠져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을 경고하여 돌이키기 원하셨습니다. 그래서 엘리야와 엘리사를 보낸 것입니다.

아하시야왕이 치료를 위해 에그론(블레셋 5대 도시 중 최북단)의 신 바알세붑("파리대왕", 바알을 조롱하는 이름)을 찾았으니(2절), 이것도 이스라엘의 영적 타락상이었습니다. 엘리야는 갈멜산 위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며(4:25; 왕상 18:19),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군사들을 불로 심판했습니다(10, 12절).

② (1:17-18) <북 09. 여호람의 즉위>

아합의 아들이자 아하시야의 형제인 여호람이 즉위했습니다.

③ (2:1-11) <엘리야의 승천>

엘리야가 갔던 길갈(1절)은 여리고 북쪽 2km에 있는 길갈이 아니라 벧엘 북쪽 13km에 있는 길갈입니다. 거기에서 출발하여 벧엘과 여리고를 거쳤습니다.

엘리야는 떠날 때가 이른 것을 알고 마무리하려고 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승천을 보이지 않으려는 겸손함 때문에 엘리사에게 "머물라"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역사의 비밀을 감추려고 했던 것입니다. 엘리사는 천국을 침노하는 사람이었습니다(6절; 마 11:12).

엘리사가 말한 '갑절의 영감'이란 장자가 차자보다 갑절의 유산을 받듯(신 21:17), 선지생도들 중 적법한 승계자가 되게 해 달라는 요청이었습니다. 엘리야가 불수레, 불말을 타고 승천함을 보는 체험적 신앙으로 인해 결국 갑절의 영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기자는 엘리야의 기적 7가지를 기록했다면 앞으로 엘리사의 기적 14가지를 보여줍니다.

하나님은 지리적으로 회오리바람(11, 16절)이 자주 일어나는 요단계곡에서 엘리야의 승천 사건을 일으키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각 사람들의 은사와 부르심대로 쓰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롬 11:29). 그리고 엘리야와 엘리사는 동일하게 이스라엘의 우상숭배와 불의에 맞서는 역할을 했습니다. 

엘리야 엘리사
"여호와는 내 하나님" "내 하나님이 구원"
은둔형 선지자 대외적 활동가
강력한 권능과 심판 민생 돌봄과 국가 보호

④ (2:12-252) <엘리사의 기적>

엘리사는 모세나 엘리야처럼 요단강을 가르고 건넜으며, 소금으로 쓴 물을 변화시켰습니다. 

엘리사를 따라오던 아이들이 "대머리"라고 조롱했다고 나오는데 "대머리"라는 말은 저주받은 자라는 조롱이었습니다(레 13:42). 아이들은 실제로 어린아이들이 아니라 히브리어로 '나아르'라는 단어로 청소년·청년의 나이였습니다. 

"올라가라"는 말은 엘리야도 올라갔으니 너도 올라가라는 냉소적인 말이었습니다. 벧엘(우상숭배자)에 얼씬거리지 말라는 위협이었습니다.

02. 열왕들과 엘리사 (3-8장)

① (3장) <북 09. 여호람의 전쟁>

여호람은 아합의 바알 주상을 제거했지만(2절) 종교개혁을 단행하지는 않았습니다. 여호사밧은 여호람과 동행했는데 남북왕국이 공동 운명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인척 관계였기 때문에 거절할 수 없었으며, 모압·암몬 연합군과의 전쟁 경험에서 자신감을 얻었던 것 같습니다(대하 20:1). 

여호람이 여호사밧, 에돔 왕과 함께 염해 남부를 돌아 모압으로 행군하다 7일간 기근으로 물이 없어 곤경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엘리사가 에돔 광야에 개천을 파게 했고, 비가 내리지 않고도 물이 가득해진 것은 구름이 산맥을 만나 물이 흐르게 하심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여호사밧 때문에 기적적인 승리를 허락해 주셨습니다. 

② (4:1-7) <기름 부음의 기적>

엘리사는 죽은 선지생도의 집을 회복하기 위해 기름 한 그릇과 믿음의 실천(살전 1:3)을 사용했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기적은 작은 헌신에서부터 시작되는 법입니다(요 6:9).

③ (4:8-37) <수넴 여인의 기적>

엘리사는 수넴(이스르엘 북쪽 7km)에 있는 귀부인의 다락방에 거처하다가 그에게 아들을 주었고 그 아들이 죽자 다시 살려내 주었습니다.

④ (4:38-44) <음식의 기적>

길갈의 선지 생도들이 학교에서 흉년에 독성 식물을 국에 넣고 먹자 엘리사가 해독했습니다. 또한 보리떡 20개와 채소로 100명을 먹였으니 오병이어와 같은 기적이었습니다.

⑤ (5장) <나아만 장군의 기적>

아람 장군 나아만("즐거운")이 이스라엘 여종의 조언대로 치료를 받았습니다. 나아만은 아람 장군이자 나환자였습니다. 목욕은 나병 완치자의 규례였습니다(레 14:8-9). 아바나 강은 "황금의 강"이라고 불리는 유명한 강이었습니다. 그러나 요단강은 진흙 색의 혼탁한 강이었습니다. 그는 겸손히 순종하여 치유되자 참 신앙을 갖게 되었습니다. 아람인의 주신 림몬(하닷) 제사에 관하여는 양해를 구했습니다. 영적 타락의 시대에 오히려 하나님께 순종한 이방인은 구원을 받았습니다. 

⑥ (6:1-7) <쇠도끼의 기적>

엘리사는 가난한 선지 생도가 빠뜨린 쇠도끼를 떠오르게 했습니다.

⑦ (6:8-23) <도단에서의 기적>

엘리사는 자신을 잡으러 도단(사마리아 북동쪽 18km에 있는 분지, 창 37:17)에 온 아람 군대를 눈멀게 했고 반대로 사환의 눈을 열어서 불말과 불병거(2:11)를 보게 했습니다. 이후 일시적 평화기가 찾아왔습니다(23절).

⑧ (6:24-7:20) <사마리아에서의 기적>

아람 군대가 장기간 포위함으로 사마리아는 극심한 기근을 겪었습니다. 부정한 나귀(레 11:4) 머리가 은 80세겔이었고(노동자 반 년치 임금), 자식까지 먹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신 28:57). 왕은 원망하고 장관은 불신했습니다. 이때 가장 비천한 나병환자들이 기쁜 소식을 전했습니다. 

하나님은 시대 전체가 믿음이 없을 때 오히려 가장 낮은 자들을 통해 구원하십니다.

⑨ (8:1-6) <기적을 회고함>

수넴 여인은 엘리사의 조언에 따라 하나님의 심판으로 임한 7년 기근 중에 비옥한 해변가 평원에 있는 블레셋의 땅으로 피신했다가 돌아왔습니다.

⑩ (8:7-15) <아람에 대한 예언>

아람 왕 벤하닷이 병중일 때 엘리사는 하사엘이 왕이 될 것을 예언했습니다. 이는 엘리야에게 주신 사명을 완수함이었습니다(왕상 19:15). 앗수르의 비문에는 "문벌도 없는 하사엘이 왕위를 찬탈했다"라고 기록되어 있으니, 하사엘은 비천한 집안 출신이었습니다(13절).

⑪ (8:16-24) <남 05. 여호람의 실패>

여호사밧 18년에 아들 여호람도 왕이 되었으니 이는 섭정 기간이었습니다. 공동통치는 남북 왕조 역사에서 흔히 있는 일이었습니다. 여호람은 아합의 딸 아달랴("여호와께서 높아지시다")와 결혼해 악을 행했습니다.

⑫ (8:25-29) <남 06. 아하시야의 실패>

아하시야도 아합 가문과 결혼해 악을 행하였고, 아람 왕 하사엘과 싸우다가 부상당한 북이스라엘의 왕 여호람을 문안하러 갔습니다.

  • 우상에게 질문하는 자에게 진노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1:2-4).
  • 각 사람에게 있는 결핍을 채워주시는 은혜의 하나님이십니다(4:1-44).
  • 하나님의 사람이 공격당할 때 천군 천사로 보호해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6:1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