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무엘상 1 Samuel 개요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2021. 4. 14. 19:00카테고리 없음

사무엘상은 왕정의 시작을 알리는 책입니다. 사무엘상에 부제를 단다면 "마지막 사사와 첫 번째 왕"입니다. 왜냐면 신정(神政, theocracy)에서 왕정(王政, monarchy)으로의 전환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제목

사무엘은 이스라엘에서 가장 위대한 사사라고 일컬어집니다. 이 책의 제목은 주요 인물 사무엘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엘리, 사무엘, 사울, 다윗이 주요인물인데, 앞의 두 명은 사사이고 뒤의 두 명은 왕입니다. 그런데 사무엘을 책 이름으로 한 것은 사무엘이 사울과 다윗에게 모두 기름 부었기 때문입니다. 사울은 사람들이 원한 왕이었고 다윗은 하나님이 원하신 왕이었습니다.

저자

저자는 익명입니다. 사무엘이 책을 썼고(삼상 10:25) 이 책의 일부를 썼을 가능성도 높지만 중간에 죽었기 때문에 전부를 썼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선지자이자 역사가인 나단과 갓이 썼을 수 있습니다(역대 하 29:29). 

기록 연대

현대에서는 사무엘상과 사무엘하 두 권으로 나누어져 있지만 실은 분량 때문에 나눈 것뿐 히브리 성경에서는 '사무엘'이라는 한 권의 책이었습니다. 그런데 헬라어로 번역될 때 두 권으로 나뉘고 이후 사무엘상, 하 각각의 책을 갖게 된 것입니다. 사무엘상의 사건들은 B.C. 1100년과 1000년 사이에 걸쳐 약 100년 동안 발생한 일들인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저작 연대는 B.C 960년 이후가 될 것입니다. 

배경

주 무대는 이스라엘의 영토입니다. 그리고 사울의 공격과 블레셋의 공격, 암몬의 공격, 다윗의 이동으로 소바, 블레셋, 아말렉, 에돔, 모압이 배경이 됩니다. 

세 곳이 벧세메스("태양신의 집", 삼상 6:9)는 유다 북쪽에 위치한 성읍(6:9), 갈릴리 인근에 위치한 성읍(수 19:22), 애굽 "헬리오폴리스"의 히브리 번역(렘 43:13)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이스라엘은 보세스 바위(절벽)가 있는 게바에, 블레셋은 세네 바위(절벽)가 있는 믹마스에 진을 쳤고 한가운데 있는 협곡은 깊이가 250m였습니다(삼상 14:4-5).

믹마스 전투에서 패한 블레셋은 중부 진출을 다시 노리며 엘라 골짜기에 진을 쳤습니다(삼상 17:2). 

아둘람("피난처", 삼상 22:1)은 이스라엘과 블레셋 사이의 인적 없는 황무지요 비무장지대였습니다. 엔게디("새끼 염소 샘", 삼상 24:1)는 유대광야에서 샘이 솟는 오아시스이며 동굴이 많은 지역입니다.

시글락(삼상 27:6)은 가드 남쪽 38km 지점으로 남방 경계선에 있는 성읍이었습니다. 

중부에서 물러난 블레셋은 대표적인 전쟁터인 이스르엘 평야에서 일전을 준비했습니다(삼상 29:1).

벧산(삼상 31:10)은 요단강 서편 이스르엘에서 17km에 위치해 있고, 요단강 동편 길르앗 야베스에서도 17km에 위치해 있습니다. 

사무엘상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

사무엘상은 시소의 법칙을 잘 보여줍니다.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낮추시고 겸손한 자를 높이십니다. 인간 영웅은 세상을 어지럽히고 하나님의 사람은 세상을 회복시킵니다. 엘리는 제사장이자 사사였지만, 하나님을 경외치 않다가 결국 망했습니다. 반면에 어린 나이에 홀로 성전에 바쳐진 아이 사무엘은 하나님의 음성에 청종하여 시대를 역전시키는 중요한 영적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사울은 영웅의 면모를 갖춘 인물이었지만 하나님을 경외치 않고 자기애에 빠져서 살다가 결국 망했습니다. 하지만 어린 시절부터 빈 들에 버려진 소년 다윗은 하나님을 뜨겁게 사랑하는 예배자로 살다가 하나님의 복의 통로로 쓰임 받았습니다.

사사시대 360년에 사울 통치 40년까지 영적 암흑기는 400년이나 지속되었습니다. 그러나 시대의 등불이 되었던 사무엘 선지자가 길을 예비하고 다윗이 하나님 마음에 합한 왕이 되었으니, 이는 마치 신구약 중간기 400년 마나에 세례 요한이 등장하여 길을 예비하고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등장하신 것과 같습니다. 결국 다윗은 예수님의 조상이자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인물이 되었습니다.

내용과 구성

1-7장에서는 엘리의 죽음과 사무엘의 등장에 대해, 8-15장은 사무엘의 노년과 사울왕의 등장에 대해, 16-31장은 다윗의 등장과 사울왕의 실정에 대해 기록하고 있습니다.

엘리와 사무엘 (1-7장)
사무엘의 등장 1:1-2:11 한나의 서원기도 응답
엘리의 실패 2:12-16장 엘리의 불순종과 패전
사무엘의 지도 7장 미스바 성회와 도우심
사무엘과 사울 (8-15장)
백성들의 요청 8장 우리에게도 왕을 달라
사울왕의 등극 9-12장 사무엘이 사울을 세우다
사울의 양면성 13-15장 사울의 반복된 불순종
사울과 다윗 (16-31장)
다윗의 등장 16-17장 선택됨과 골리앗 승리
사울왕의 시기 18-20장 사울이 다윗을 죽이려 함
다윗의 도피 21-27장 십 년간 유대광야 방랑
사울왕의 죽음 28-31장 블레셋 전쟁에서 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