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룻기 Ruth 개요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2021. 4. 13. 11:24카테고리 없음

룻기는 사사시대에 일어난 하나의 에피소드로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는 이야기로서 어두운 사사시대에 던져진 한 줄기 빛 같은 책입니다. 사사들마저 타락한 시대에 이방 여인 룻은 여호와 신앙을 붙잡았고, 한 가문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민족까지 살렸습니다. 인간 영웅은 세상을 어지럽히고 하나님의 사람은 세상을 회복시킵니다. 하나님은 이들의 소원대로 세상 왕 사울을 주셨지만 한편으론 하나님의 사람 다윗을 준비하고 계셨습니다. 

룻기와 에스더서는 성경에서 여성의 이름이 제목이 된 단 두 권의 책입니다. 그만큼 짧은 스토리 안에 극적인 구원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방인 룻을 통해 유대 땅에서 하나님의 자녀를 구속하셨고, 해외동포(diaspora) 에스더를 통해 바사 제국에서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하셨습니다. 이방인도 해외동포도 믿음으로 순종하면 하나님의 구원의 통로가 될 수 있습니다.

사사시대는 하나님의 신적인 구원의 손길과 이스라엘의 실망스런 타락이 대조된 시대였습니다. 사사들도 갈수록 세속화되어 갔습니다. 더 이상 이스라엘에서 구원의 여망이 보이지 않을 때 룻기에서 소망이 피어올랐습니다. 바로 이방 여인 룻을 통해서였습니다. 

제목

주인공 '룻'의 이름을 따서 '룻기'라는 제목이 붙여졌습니다.

저자

룻기는 전승에 의해 사무엘을 저자로 주장하지만 확실한 증거는 없기 때문에 다윗, 여호수아, 히스기야, 에스라 저작설 등이 다양하게 제시됩니다. 탈무드나 초기 기독교 문헌들은 사사 시대 말기와 왕국 시대 초기에 활동한 지도자 사무엘이 본서의 저자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호수아, 히스기야, 에스라 저작설이 있습니다. 오늘날 학자들은 사사 시대의 전통이나 풍습, 역사, 배경에 정통한 다윗 왕 또는 다윗 시대 초기 인물이 기록했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배경과 무대

나오미의 고향 베들레헴, 며느리 룻의 고향 모압이 주무대입니다. 베들레헴("떡집")에 떡이 없어서 모압으로 갔다는 것은 첫째, 사사시대에 이스라엘이 타락함으로 인한 하나님의 징계였습니다. 둘째, 서풍으로 인한 비구름이 낮은 유다 산맥에는 걸리지 않고 높은 모압 산맥에 걸림으로 상대적으로 요단 동편에 곡식이 훨씬 더 풍부했습니다.

룻기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

남편을 잃은 이방 여인 룻이 홀로 된 시어머니 나오미를 위해 낯선 땅 베들레헴으로 이주하는 것은 세속적으로 볼 때 장래를 보장받을 수 없는 어리석은 선택이었습니다. 하지만 룻은 세상의 실리나 안위를 좇지 않고 시어머니에 대한 신의와 하나님에 대한 믿음으로 약속의 땅을 선택한 것입니다. 그 결과 놀랍게도 룻은 백만장자 보아스와 가정을 이루고 훗날 다윗 왕과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에까지 오르게 되는 복을 받았습니다. 룻은 이 세상에서의 안식뿐만 아니라 영원한 세상에서 존귀까지 얻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은 족장시대부터 거대 문명이나 국가 권력으로 세상을 움직이신 분이 아니라, 하나님을 믿음으로 따르는 한 사람을 통해 세상의 저주를 축복으로 바꾸신 분입니다. 이방 여인 룻은 한 가문뿐만 아니라 이스라엘을 살렸으며 인류 구원이라는 하나님의 큰 그림을 재건한 인물이 되었습니다. 룻기는 오늘날 우리에게 진정한 안식을 얻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쁨과 고난에 어떻게 관여하시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리를 좇아 신의도 신앙도 버리는 것은 현대에 만연하지만 비록 손해가 될지라도 신의와 신앙을 선택했을 때 대단한 결과를 초래하는 것입니다.  

내용과 구성

1장은 하나님의 백성인 나오미의 실패를 다루었고 2-4장은 모압 며느리인 룻을 통한 회복을 다루었습니다. 룻기는 절망을 희망으로, 비극을 희극으로 바꾸시는 하나님의 구속 반전 스토리입니다.

룻기에는 하나님이 직접적으로 언급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섭리가 모든 장면 뒤에서 인물들의 상황과 선택을 통해 이야기를 엮어가는 것을 보여줍니다. 나오미는 자신의 비극이 하나님의 심판이라고 생각했지만 진정한 하나님의 계획은 나오미와 그 가문을 회복시키는 일이었던 것입니다. 하나님은 룻의 담대함과 신실함을 통해 나오미의 삶을 치유하시고 보아스의 신실함과 관대함도 사용하십니다. 하나님은 그의 선행과 룻의 신실함을 통해 나오미와 그 가문을 구원하시고, 이스라엘 전체를 회복하신 것입니다. 

나오미의 실패 (1장)
기근과 이주 1:1-5 베들레헴에서 모압으로
실패와 귀국 1:6-22 모압에서 베들레헴으로
룻을 통한 회복 (2-4장)
룻의 신실함 2장 룻이 시어머니를 돌보다
시모의 축복 3장 룻이 보아스에게 구하다
보아스의 일 4장 보아스가 기업을 무르다